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 문제는 클립스튜디오 QnA에서도 누군가 질문을 남긴게 있는데 아직도 답변이 없습니다. 그 말인즉슨 고질적인 문제는 아니라는 뜻일겁니다. 즉 사용하는 유저 중 일부만 발생하는 오류일 수 있습니다. 상당히 드문 문제라는 의미죠. 하필이면 제가 현재 이 문제를 경험 중이고요. 일단 클립 파일에 액세스를 할 수 없는 오류창은 시도때도없이 발생하지 않는, 정말 어쩌다 한 번씩 발생하는 문제여서 더욱 해결하기가 골치 아픕니다. 지금까지 경험상 이런 오류가 발생한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을 열었을 때

2. 특정 클립스튜디오 세이브 파일을 열었을 때

 

이 두 가지였으며 특히나 1번의 경우가 가장 확률이 높았습니다. 또한 1번의 경우에는 아마 대부분 와이파이 환경에서 열람하는 경우일 것이며 특히 카페나 스터디룸같은 공용 와이파이 시설에서 접속하는 경우라면 액세스 관련 오류창이 뜰 확률은 더욱 높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문제를 이렇게 임시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언제 액세스 완료할껀데...

액세스창이 무한 로딩 중이라면 답이 없습니다. 일단은 클립스튜디오를 강제로 종료합니다. 강제 종료 방법은 아이패드(프로) 홈 버튼을 연속 두 번 터치(클릭) 하여 클튜 앱만 위로 스와이프하여 없애주면 됩니다. 그리고 클튜를 재시작 하고 작업하고자 하는 클튜 파일을 다시 엽니다. 그리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저장을 자신의 아이패드 로컬 저장소로 지정합니다. 즉 오류 원인 1번의 경우를 없애버리는 것입니다. 로컬드라이브에서 작업하면 와이파이 환경과 관계가 없어지니까요. 개인적으로 아직까지 2번처럼 특정 파일을 열어서 액세스 관련 오류가 발생한 경험은 없습니다. 혹시라도 아이패드용 클립스튜디오에서 액세스 관련 오류창이 계속해서 뜬다면 저처럼 작업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