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어느 날 제가 작성한 애펙 관련 글에 댓글이 달렸습니다. 글은 꽤나 예전에 작성한 다소 오래된 문서였는데 해당 글에 댓글이 달린걸로 봐서는 댓글 품앗이 하시는 분은 절대 아니라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확인해보니 뭔가 프로그래밍 홍보하는 스팸성 댓글로 보여졌습니다. 하지만 본문의 내용과 댓글 분위기가 일치하기에 여러 티스토리를 돌아다니며 남기는 댓글은 아니겠거니 싶었습니다.

 

댓글을 남기신분의 티스토리를 방문해보니 애펙 관련글은 없고 뭔가 노동청 관련 에피소드 글들만 있었습니다. 매우 힘든 상황이었음을 인지했습니다. 더구나 경험담 글이니 무조건 홍보 목적으로 댓글을 남긴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분의 노동력 착취담을 쭉 훑어보니 참 남일같지 않다고 느껴졌고 뭔가 도움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댓글을 남겼습니다. 애펙 플러그인을 직접 사용해보고 글을 작성해 드리겠다고 말입니다.

 

https://hyanghya.tistory.com/4

 

<<한시적 무료배포>> 애프터 이펙트 스크립트 무료 다운로드 - "텍스트/한글 자음모음 분리 스크

더보기 애프터 이펙트 스크립트 - "텍스트/한글 자음모음 분리 스크립트" 안녕하세요, 향햐리향입니다! 오랜만에 티스토리를 작성합니다~~ 일단 전글에 대한 결론은 긍정형입니다^-^ 응원해주신

hyanghya.tistory.com

오늘 안내해드릴 애프터이펙트 스크립트는 위의 공식 티스토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한시적이라고 작성된것을 보아하니 차후에 버전이 올라가면 유료로 배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필요하다 싶으면 미리 받아두는것도 좋을 것 같군요. 위의 본문에도 사용법은 나와있지만 애프터이펙트 완전 초보자분들은 당췌 무슨 소린지 모르실 수 있으니 설치 방법부터 사용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설치 방법

개발자님으로부터 받은 스크립트 파일을 아래의 경로에 복사합니다.

 

C드라이브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After Effects 사용중인버전 > Support Files > Scripts > ScriptUI Panels

 

해당 경로 안에 파일을 복사해 둡니다.

 

애프터이펙트를 실행 후 Windows > Text to seperated solids-버전.jsx를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이렇게 창이 뜹니다. 뭔가 귀여운 이모티콘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개발자명과 버전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설치 및 세팅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사용해 보겠습니다.

 

사용 방법

우선 간단하게 FHD 해상도의 컴프 파일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텍스트툴로 「안녕하세요」 라고 한글로 입력했습니다. 이제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하고 방금 설치 완료한 한글 분할 플러그인의 Generate!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자음과 모음이 모두 각 레이어별로 분리가 됩니다. 혹시 레이어 이름이 모두 Solid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그건 현재 SourceName으로 정렬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소스네임을 눌러 LayerName 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자음과 모음은 완벽히 분리가 되었는데 보시면 자음의 「ㅇ」 부분이 뭔가 꽉찬 상태가 되어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마스크 형태로 만들어주기에 가운데가 비어있는 상태가 아니게 되는 것입니다. ㅇ 뿐만 아니라 ㅁ, ㅂ 도 마찬가지로 볼 수 있겠습니다. 자음 중 막혀있는것만 이런 현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안쪽의 마스크레이어를 잘라내기하여 큰 쪽의 마스크 레이어와 합쳐줘야만 합니다. 그리고 마스크 속성을 Defferent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ㅇ의 안쪽 부분에 해당하는 마스크를 선택해 줍니다. Mask1 부분이죠. 선택 후 Ctrl + X를 눌러 마스크 영역을 잘라내기 합니다.

 

그러면 미리보기 화면이 흰색으로 꽉 차게 됩니다. 왜냐하면 마스크 영역이 풀려서 그렇습니다. 마스크 영역이 사라진 레이어는 필요 없으니 DEL 키를 눌러 지워줍니다.

 

이제 ㅇ의 큰 쪽 마스크가 적용된 레이어를 선택해 줍니다.

 

Ctrl + V를 눌러서 방금 잘라내기한 마스크 영역을 붙여줍니다. 그러면 Mask1 과 Mask2 이렇게 두 개의 마스크 영역이 한 레이어에 세팅된 상태가 됩니다.

 

두 마스크모드의 Add 옵션을 모두 Different로 변경해 줍니다. 그러면 우리가 원하던 바로 그 ㅇ 형태가 완성됩니다.

 

나머지 「ㅇ」자음도 모두 동일한 방법을 사용해 완성시켜 줍니다. 사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죠? 이렇게해서 한글을 완벽하게 자음과 모음으로 분리했습니다.

 

키보드로 입력하는 타이핑 효과를 간단히 연출해 봅시다. 각 레이어를 N프레임 간격으로 떨어뜨려주면 되겠죠? 계단 형태가 될겁니다. 이제 재생해 봅시다.

 

아주 훌륭하게 잘 적용되었습니다. 이런 훌륭한 애프터이펙트 플러그인을 만들어주신 개발자님께 경의를 표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