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아이패드용 클립스튜디오를 1년치 결제해서 잘 사용중입니다. 이모티콘에 계속 도전하고 낙방하고는 있지만, 작업하는 과정은 큰 영양성분이 될 것입니다. 저는 끝까지! 붙을 때까지 계속 이모티콘을 그려나갈 생각이니까요. 지난번 이모티콘 모임글에서 이야기했듯 인디안식 기우제처럼 비가 올 때까지 계속해서 기도를 올릴 것입니다. 아마 저와 같은 생각으로 이모티콘 작품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클튜에서 이모티콘 작업을 하다보면 선에 테두리를 넣는 작업은 필수입니다. 특히 글씨는 더욱 그렇습니다. 테두리를 매우 쉽게 넣는 방법이 클립스튜디오에 있습니다. 이래서 제가 프로크리에이트에서 클튜로 넘어온거 아니겠습니까? 진짜 간단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립스튜디오를 실행합니다. 메뉴에서 창 > 레이어 속성을 활성화 해줍니다.

 

이제 테두리를 적용시킬 벡터 레이어를 선택해줍니다. 참! 테두리를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벡터레이어에서 작업이 되어야만 합니다. 혹시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어도비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면과 선에 대한 설정이 각각 가능합니다. 당연히 테두리 기능도 기본적으로 들어있고요. 그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방법은 간단합니다. 선 작업이 완성되어있는 벡터레이어를 선택 후 아까 창을 띄웠던 레이어 속성 옵션에 있는 경계 효과를 눌러줍니다. 그럼 하단에 테두리와 수채 경계라는 옵션이 추가로 보일텐데 여기에서는 당연히 테두리를 눌러 활성화 하면 됩니다. 테두리 두께도 조절 가능하고 테두리 색도 당연히 원하는 컬러로 변경 가능합니다. 참고로 테두리 안티에일리어싱에 체크가 되어있으면 부드러운 테두리가 완성되며 체크를 해제하면 마치 그림판에서 작업한 것처럼 픽셀이 팍팍 튀도록 변경됩니다. 이건 본인의 그림 컨셉에 맞게 체크를 해제하거나 적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