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유선 HDMI는 이제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될 것 같습니다. 무선 HDMI 장비를 마련했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화면 미러링이 아닙니다. 알리나 국내에서 흔하게 판매되고 있는 크롬캐스트 엇비슷한 상품들이 엄청 많죠? 가격도 저렴하고요. 문제는 해당 제품들이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하려다보니 신호가 너무 자주 끊긴다는 것입니다. 저 역시 이런 부분 때문에 미라캐스트를 거의 쓰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재연결하는데 시간이 더 많이 소요되는 느낌이랄까요? 그래서 과감하게 이번에 이 장비를 마련했습니다.

 

CS5 P100

패키지는 심플합니다. CS5라고 적혀있습니다. 이 제품에 대한 스팩은 이미 앞전에 간단히 소개시켜 드렸으니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무선 HDMI 송수신기를 찾아 삼만리

 

구성품입니다. 간단 사용설명서(영문), 본체인 무선 HDMI 송수신기 1세트, 보관용 파우치가 있습니다. 유심핀은 기기 초기화 때 사용하라고 포함된 것입니다.

 

영어로 된 간단 사용 설명서입니다. 특별히 어려운 단어가 없어서 그런지 대충 어떻게 사용하면 될지 이해가 됩니다.

 

송수신기 아이콘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직관적입니다. Computer는 당연히 송신기 역할이고 TV/Monitor가 수신기 역할입니다. 작은 구멍은 LED입니다.

 

초기화 방법

USB 단자는 공통입니다. 데이터 전용이 아닌, 전력 공급용 단자입니다. 아이콘 아래에 작은 구멍은 아까 유심핀 이야기를 잠깐 했었죠? 만약 상호간 서로 연결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해당 구멍 속에 있는 작은 버튼을 핀을 사용해 초기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송신기는 5초 이상, 수신기는 3초 이상 누르면 됩니다. 수신기를 먼저 초기화하는데 3초 이상 누르면 화면에 EZCast TX와 페어링하려면 버튼을 놓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그때 송신기를 5초 이상 누르면 됩니다. 블루투스 페어링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 후기 (윈도우)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수신기를 TV에 연결해 봅니다. 연결 후 HDMI 외부입력을 선택해주면 이렇게 파란 화면에 간단한 그림 설명이 나옵니다. 현재 연결이 서로 되지 않았기에 X자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즉! 송신기만 잘 연결해주면 아마 자동으로 인식해서 연결이 될 것입니다.

 

송신기 역할은 노트북입니다. 노트북은 일부러 방 한쪽 끝에 모셔두었습니다. 송수신 거리를 측정하기 위함입니다. 참고로 유선 HDMI로는 어림없는 거리입니다. 훨씬 먼 거리거든요. 중간에 방문도 닫아서 테스트를 할 것입니다.

 

역시 예상대로 상호간 연결은 잘 됩니다. 수신거리도 좋습니다. 중간에 방문을 닫았어도 전혀 끊김이 없습니다. 미라캐스트 따위는 상대가 안 됩니다. 최대 인식 거리가 분명 30M라고 되어있는데 포장 박스에는 50M라고 되어있군요. 뭐 어차피 30M 씩이나 떨어질 일이 거의 없겠지만 말이죠. 윈도우에서는 역시 매우 좋은 호환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DMI 1.4도 지원하기에 최대 미러링 해상도는 1920 x 1080입니다. 거기에 60Hz까지 미러링 가능합니다. 다만 프레임이 완벽하게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미러링된쪽은 프레임이 반감되는 느낌입니다. 엄청 뚝뚝 끊기는건 아니지만 송신 디바이스 수준의 프레임을 출력하지는 않습니다.

 

사용 후기 (아이패드)

HDMI가 탑재된 노트북만 지원 가능하다고 되어있는데 혹시 HDMI가 내장된 C타입 허브를 응용해도 동작이 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이패드프로에 연결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바로 인식을 합니다?! 호오~ 이건 놀라운 결과입니다.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부분이었거든요. 외장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스테이지 매니저라는 기능이 활성화 되면서 화면 미러링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클립스튜디오를 띄운 화면을 그대로 거실 TV에 미러링한 모습입니다. 잘 됩니다.

 

거리를 떨어뜨려도 전혀 끊김이 없습니다. 너무 만족스러운 결과입니다.

 

혹시 아이패드프로에 기본적으로 있는 화면 미러링에서도 Lemorele HDMI CS5 수신기를 인식할지 궁금해서 테스트해봤는데 애석하게도 장치는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그말인즉슨 일반적인 미라캐스트 장치와는 다르다는것을 뜻힙니다. 이러니 송수신 강도도 우수하고 끊김이 없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모티콘 모임 때 테스트겸 이모티콘 프로 작가님이신 자홍님께 한번 사용을 요청해 보았습니다. 자홍님은 강의도 하시거든요. 미러캐스트로 교육하시는데 신호가 자주 끊겨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또한 미러캐스트는 와이파이 방식처럼 연결해야해서 인터넷과 동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CS5 P100 무선 HDMI 장비를 한 번 사용해보시더니 굉장히 만족스러워 하셨습니다. 전혀 끊김도 없었고 무엇보다 방금 언급한 인터넷 사용도 가능한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주셨습니다. 저 역시 뿌듯했습니다.

 

마무리

최근 이모티콘 모임을 열심히 운영하고 참여하는 중입니다. 한창 물이 올랐거든요. 동시에 자홍 작가님께서도 이모티콘 무료 교육을 열심히 해주시고 계십니다. 문제는 아이패드와 미라캐스트 장비로 화면을 복제해 교육을 하시는데 엄청 끊겼었거든요. 그래서 Lemorele CS5 P100 무선 HDMI 송수신기를 마련한 것이기도 합니다. 교육 때 이 장비를 잠시 제공해 드림으로 교육 퀄리티를 높일 수 있으니까요. 끊김이 없어야 참여하시는 분들도, 교육을 진행하시는 분도 흐름이 끊기지 않습니다. 그러면 집중도도 올라가죠. 매우 잘 구매한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유선 HDMI 케이블의 경우에는 말그대로 유선이라는 장벽에 의해 디스플레이와 노트북이 케이블 길이 내에 존재해야 합니다. 아니, 오히려 더 가까워야 합니다. 케이블이 바닥에 깔려있어야 지나다니는 경우에 방해를 하지 않으니까요. 보통 유선의 경우에는 케이블이 바닥에 축 늘어지게 세팅하잖아요? 또한 실수로 케이블에 걸리면 그 충격에 의해 단자가 손상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때문에 평소 외부 교육을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는 무선 HDMI 송수신기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에도 잘 구매했다고 생각합니다. 만족스럽습니다. 자세한 제품 안내는 아래의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https://www.aliexpress.com/item/1005005648353705.html?aff_fcid=02a3052e34664207841bdc72005e15b7-1692196572923-05777-_DlgZu3d&tt=CPS_NORMAL&aff_fsk=_DlgZu3d&aff_platform=shareComponent-detail&sk=_DlgZu3d&aff_trace_key=02a3052e34664207841bdc72005e15b7-1692196572923-05777-_DlgZu3d&terminal_id=f6660156950e43e7a126bb079a822eaf&afSmartRedirect=y

 

www.aliexpress.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