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난번에 커스텀 보조배터리에 대한 썰을 풀었었죠? 이번 글은 실천한 내용 되시겠습니다. 주문한 제품은 무사히 도착했고 바로 조립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완전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대체로 훌륭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작성한 글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페이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길지 않아서 금방 읽으실 겁니다.

 

이제 보조배터리도 조립식 커스텀을 사용해보자

 

이제 보조배터리도 조립식 커스텀을 사용해보자

보조배터리도 커스텀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사실 커스텀...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에 매우 부끄러운 수준이긴 합니다. 단순하잖아요? 보조배터리 구조는 그냥 PCB 회로와 배터리

rgy0409.tistory.com

 

IP5386 케이스

먼저 도착한것은 보조배터리의 핵심인 케이스입니다. 보통 알리에서 판매하는 보조배터리 베어본 제품은 크게 두 분류로 나뉩니다.

 

납땜을 해야 하는 제품

납땜이 필요 없는 제품

 

이렇게 말이죠. 당연히 일반인 입장에서는 번거롭고 어려운 납땜 작업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납땜 하나 하겠다고 또 부랴부랴 장비들을 들춰업고 갈 필요는 없으니까요. 저가 IT 제품을 좋아는 하지만 납땜 장비까지 갖추고 있지는 않기도 하고요. 그래서 납땜 작업이 필요 없는 제품으로 구매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누가 봐도 저 안쪽에 전지를 넣으면 된다는걸 알 수 있을겁니다.

 

사용 설명서도 같이 들어있는데 영어입니다. 그냥 대충 몇 개의 단어만 알아도 해석은 가능합니다. 잘 모르면 파파고 앱을 사용하면 쉽습니다.

 

조립에 필요한 작은 드라이버와 스크류, 너트들이 포함되어 있고 보호필름이 부착된 아크릴 케이스도 들어있습니다. 아크릴에 붙어있는 보호필름은 모두 제거해줍니다.

 

LiitoKala 21700 3.7V 배터리

약 5일 뒤에 배터리도 도착했습니다. 어유 생각보다 큽니다. 마치 펌프샷건 총알 같습니다.

 

이상이 없는지 간단 점검을 위해서 전압 측정기를 사용해봅니다. 이상 없습니다.

 

조립 시작

이제 주인공이 모두 모였으니 조립을 시작해 봅니다. 당연히 먼저 할 일은 배터리를 장착하는 것입니다. +극과 -극을 잘 구별해 맞는 방향으로 넣어줍니다.

 

가장 넓은 아크릴 케이스에 긴 스크류를 연결하고 안쪽에 너트를 조여 고정시킵니다. 모두 3군데 입니다.

 

그 위로 PCB 본체를 살포시 올립니다. 사진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에 홈이 있어서 방금 고정시킨 스크류가 돌출됩니다.

 

이제 긴 스탠드오프를 돌려서 조립합니다. 참고로 6각형의 긴 모양이 스탠드오프이며 사이즈는 조립PC 케이스의 그것과 같습니다. 즉 메인보드용 6각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매우 쉽게 조일 수 있습니다. 단 너무 꽉 조이지는 않습니다. 케이스가 아크릴이라 파손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아크릴 케이스도 마저 조립해주고 마무리로 짧은 스크류로 고정시켜주면 조립은 끝납니다.

 

사용 후기

아날로그 스위치가 있습니다. 길게 누르면 LED가 켜집니다. 4개여서 엄청 밝습니다. 밤에는 진짜 밝아요.

 

스위치 바로 위에는 현재 배터리 잔량을 표시해주는 LED 전광판이 있습니다. 숫자로 표시됩니다.

 

충전은 말할것도 없이 잘 됩니다. 이 보조배터리를 구매하면서 가장 궁금했던것이 바로 45W 출력은 사실인가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알리는 다양한 제품들도 많지만 거짓된(?) 제품들도 꽤 있거든요. 그래서 반드시 실제로 사용해보고 검증을 해야만 합니다. 진짜 45W 출력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노트북을 먼저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은 샤오미 프로 제품으로 PD충전을 지원합니다. 40W 이상 뽑아줘야 충전되는데 잘 되는군요! 따라서 이 보조배터리는 45W 출력이 맞는 듯 합니다.

 

아주 잘 되고 있습니다. 방전시에는 초록색 번개 아이콘이 켜집니다. 반대로 보조배터리를 충전할때는 숫자만 깜박입니다.

 

인터페이스는 1개의 A타입 출력 단자가 있습니다.

 

반대쪽에는 애플 전용 8핀 라이트닝 단자와 C타입 단자가 있습니다. 사진에서 케이블이 연결된 단자가 C타입 단자입니다. 라이트닝 단자의 경우에는 출력만 됩니다. 입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자! 노트북 충전 가능을 확인했으니 스마트폰도 체크해 봅시다. 말 안 해도 유튜브일 겁니다. PD충전이 된다는건 PPS도 지원한다는 뜻! 따라서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폰도 무조건 초고속 충전 모드로 인식될 겁니다. 어머니의 갤럭시S22로 테스트를 해봅니다.

 

역시 초고속 충전으로 진행됩니다.

 

마무리

보시다시피 알루미늄 바디가 아닌 아크릴 케이스라서 내구성은 그닥입니다. 가방에 넣고 이동하다가 다른 물체에 부딪혀 깨질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모서리 부분에 라운딩 처리가 되어있어도 조립형태이다보니 울퉁불퉁한 구간이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여행용으로는 다소 부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동네 카페에서 노트북으로 작업할때는 요긴하게 쓰일 것 같지만 장거리는 왠지 좀 힘들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일반적인 보조배터리는 고장나면 버려야하지만 이 제품은 배터리 부분과 케이스 부분이 서로 다르므로 각 파츠별로 교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보조배터리에서 가장 중요한건 배터리라고 생각합니다. 즉! 핵심 배터리를 검증된 녀석으로 직접 사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이 보조배터리의 강력한 장점 중 하나이지요. 그리고 배터리가 훤히 다 보이잖아요? 이런것도 작은 장점인 것 같고요. 아무튼 전체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제품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페이지를 방문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배터리

 

4.0US $ 50% OFF|Liitokala Lii-50e 21700 5000mah Rechargeable Battery 40a 3.7v 10c Discharge High Power Batteries For High-power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케이스

 

13.13US $ 45% OFF|PD45W Punk Transparent Two way 20000mah LED Lighting Digital Display 21700 18650 Battery No Welding Fast Charg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