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과거에는 울트라북같은 얇디 얇은 제품에 쿠크다스같은 M.2 SSD가 쓰였으나 지금은 데스크탑에서도 M.2 SSD를 사용합니다.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죠. 허나 속도가 빠르다는건 그만큼 열을 많이 낸다는 뜻! 달리기 선수로 비유하자만 느긋하게 천천히 달리는 선수와 미친듯 빨리 뛰는 선수 중 누가 가장 뜨거울까요? 당연히 미친듯 빨리 뛰는 선수일 겁니다. SSD도 다를 바 없습니다. 속도가 빠른 선수는 그만큼 온도를 식혀줘야 합니다. 그래서 SSD 시장이 커지면서 냉각을 위한 제품들도 덩달아 커지고 있죠.

 

불행하게도 노트북은 공간 제약이 많습니다. 데스크탑 PC에 비해 얇은 내부 구조 때문입니다. 데탑용 M.2 SSD는 히트싱크도 가지각색입니다. CPU 쿨러 못지 않은 방열판 제품군도 있어요. 화려한 RGB LED를 탑재한 튜닝용 방열판도 있고요. 허나 노트북은 이 두가지 히트싱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차피 내부에 장착되고 보이지도 않으니 LED는 당연히 필요 없죠. 게다가 부피가 큰 히트싱크가 들어갈 공간도 없어요. 그렇기에 저는 이 녀석을 부착해 주었습니다.

 

제품 도착

일단 가격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부착하기에도 굉장히 쉬운 구조입니다. 구성품은 뭐 별거 없습니다. 일단 구리 방열판과 열 전도를 위한 써멀패드가 핵심 부품입니다. 그밖에도 노트북 바닥 케이스 분리를 위한 플라스틱 주걱도 있고 작은 드라이버도 있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는데 M.2용 고정 나사도 들어있어요. 뭐 많이 챙겨주면 좋긴 합니다.

 

푸른색 커버를 벗겨내면 순수한 구리판만 남습니다. 이걸 노트북에 장착되어있는 M.2 SSD에 살포시 올려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당연히 SSD와 구리판 사이에는 써멀패드가 들어있어야 하고요. 그래야 열 전도가 될테니까요.

 

히트싱크 장착하기

제가 사용중인 노트북은 지금은 구형이 된 샤오미 노트북 프로입니다. 인텔 i7 8세대 프로세서죠. 아직 현역으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래서 꽤 최근에 SSD도 2TB로 업그레이드 해주었고요.

 

보이시죠? 2TB라는 글씨가 말입니다. (뿌듯) 평소 노트북을 사용하는데 열 때문에 다운된적은 없지만 그래도 미리 방열판이라도 부착해두면 최소 온도가 1도라도 잡히겠지라는 마음에 적은 금액을 투자해 주기로 한 것입니다. 온도가 너무 막 뜨거워서 이 작업을 하는건 아닙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이 방열판으로 인해 SSD 온도가 얼마나 줄었다라는 내용은 나오지 않습니다. 솔직히 노트북용 방열판은 드라마틱한 효과는 없거든요. 노트북 구조상 한계죠. 보세요. CPU 쿨러도 겁나 얇잖아요?

 

혹시 몰라서 저는 SSD를 분리 후 작업했습니다. 당연히 노트북 구성 품 중 분리해야 하는 작업이 있는 경우 배터리 전원선을 뽑아주는게 좋습니다. 혹시 모를 메인보드 쇼트 방지 차원에서 말입니다.

 

써멀패드 부착 후 바로 위에 살포시 히트싱크 방열판을 꾸욱 눌러 잘 고정시켜주면 모든 작업은 끝입니다. 이제 SSD는 다시 원래 위치에 그대로 장착하고 다시 노트북 조립을 마무리 합니다. 그리고 원래 쓰던대로 노트북을 사용하면 됩니다. 한가지 우려가 되었던 부분은 히트싱크가 떨어지지는 않을지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히트싱크와 SSD를 고정하는게 없어요. 저렴한 방열판 제품이라 그런건지는 몰라도 말입니다. 근데 생각보다 꽤나 견고하게 붙습니다. 그러므로 일단은 그냥 이대로 쭉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이 제품은 아래의 페이지에 방문하시면 만나실 수 있습니다.

 

 

1.49US $ 53% OFF|Hard Disk Heat Sink Copper Lightweight Disk Cooler 0.5mm 401W Portable Set Antioxidant Durable for M.2 2242 228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아무리 그래도 히트싱크가 떨어질 수 있으니 본인은 좀 더 확실히 고정시키는 제품을 원한다면 이런 녀석도 있습니다.

 

 

0.39US $ 91% OFF|Ldpcsj M.2 Nvme Ssd Heastink With Nano Thermal Pads Copper Heat Sink Cooling Thermal Pad For M2 2280 Ssd In Lap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이 제품은 구매 이후 발견하게 되었는데 저 고무밴드만 탐나는군요. 별도 판매는 하지 않는게 너무 아쉽습니다. 제 노트북은 M.2 SSD를 두 개 장착할 수 있는데 만약 SSD를 하나 더 장착해야하는 상황이 오면 위의 제품으로 히트싱크를 장착해줄 생각입니다.

 

 

2.55US $ 48% OFF|Copper SSD Radiator Heat Sink with Thermal Silicone Pad Metal Solid State Hard Disk Cooler Replacement Parts La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이건 한쪽을 아예 스크류로 고정하는 타입의 M.2 SSD 방열판입니다. 아예 고정이 안 되는 것 보다는 그래도 나은 것 같습니다. 혹시 몰라서 같이 첨부해 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