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의 노트북을 포맷해 주는 과정에서 난관이 발생합니다. 녀석의 노트북은 제목에도 언급한 NT930QAA-K38WA입니다. 삼성 노트북 바닥 부분에는 이런 모델명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대충 사양은 i3 8세대 CPU이므로 출시한지 꽤 지난 모델입니다. 현재로서는 이 노트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간단한 포토샵 정도지, 무거운 작업은 어렵습니다. 아무튼 삼성의 쓰잘데기없는 복원 영역을 모두 날려버리고 윈도우11로 클린 설치를 했는데 이후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장치 관리자 정보를 살펴보니 기타 장치가 남아있는 것이었습니다. Intel_Sensor 라는 장치가 계속해서 남아있습니다. 통합 드라이버나 인텔 드라이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모두 실패! 윈도우 업데이트도 실패입니다. 아니 인텔에서 제공하는 센서 장치면 당연히 인텔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나와야하는데 없습니다. 증말이지 이래서 대기업 브랜드 노트북 제품군은 포맷 후드라이버 설치 과정이 데스크탑에 비해 힘듭니다.
그럼 최후의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삼성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통해서 해결하는 방법 뿐입니다. 삼성 업데이트는 윈도우 스토어에서 검색 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 과정에서 「Samsung Update가 응답하지 않습니다」 라는 메세지 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냥 무시하고 확인 버튼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후 사용조건에 동의하시면 모든 설치는 끝납니다. 참고로 삼성 업데이트 프로그램은 삼성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서만 제대로 실행됩니다. 조립PC 또는 타 제조사 노트북에서는 설치는 되어도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삼성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드라이버 카테고리를 선택 후 1번처럼 모델명을 정확하게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2번에서 윈도우 버전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11의 경우라면 윈도우10 최신 버전 이후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해당 모델의 관련 드라이버 목록이 아래쪽에 보여질텐데 센서 관련 드라이버가 두개가 나올겁니다. 하나는 지문인식 센서이고 나머지 하나가 위의 사진에 있는 모션 센서 드라이버입니다. Intel_Sensor의 정체는 바로 모션 센서 드라이버였던 것입니다. 선택하시고 드라이버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그리고 설치하시면 눈엣가시였던 인텔 센서 장치는 정상적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되었을 것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