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스튜디오(줄여서 클튜)에서 같은 색상을 마술봉툴을 사용해 한 번에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최근 알게되어 까먹기전에 얼른 기록해 두려고 합니다. 인간의 뇌는 새로운걸 배우면 낡은 기억들은 지워지기 마련이니까요. 여려가지 방법으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각자 레이어가 분리된 상태에서도 이 방법을 사용하면 한 번에 선택되어집니다.
자동 선택 툴 설정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동선택툴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포토샵에서는 흔히 마법봉툴로 많이 알려져있지요. 사용하고자하는 마법봉툴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안쪽에 보시면 3개 정도의 마법봉툴 종류가 있는데 각 기능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Refer edited layer only to select : 편집중인 레이어에서만 참조하여 선택
Refer other layer to select : 다른 레이어까지 참조하여 선택
Selection for referred layers : 선택된 레이어에서만 참조하여 선택
즉 레이어를 얼마나 다양하게 선택하느냐의 차이일 뿐, 마술봉툴 자체의 성능이 바뀌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보통은 가장 처음 마술봉을 선택합니다. 마술봉을 선택 후 아래에 있는 렌치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보조 도구 상세창이 떴습니다. 채우기 카테고리에서 인접 픽셀 선택의 체크를 해제합니다. 이렇게하면 끝입니다. 매우 쉽죠?
하나의 레이어에서 작업
가장 기본이 되는 한 장의 레이어에서 한번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색이 같은 색이 두 개씩 칠해져 있는 평범한 레이어입니다. 한번 마술봉툴을 사용해서 하나 하나 클릭해 봅시다.
그랬더니 보시는 것처럼 같은 색상이 모두 자동 선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레이어에서 작업
그렇다면 두 개 이상의 레이어에서는 과연 이것이 작동 될까요?
이번에는 각 색을 하나씩 분리해놓은 두 개의 레이어를 그룹으로 묶어두었습니다. 과연 잘 되는지 한번 똑같이 테스트를 해봅시다.
이번에도 잘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단 주의사항이 있는데 반드시 그룹 최상위 루트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그룹 안의 개별 레이어를 선택하면 안 되고 위의 움짤처럼 폴더1를 선택해서 마술봉툴을 사용해야만 같은 색상이 모두 한 번에 선택되어진다는 것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