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샤오미 사운드바에서 소리가 들리지 않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결국 TV 설정에 문제가 있었다는걸 뒤늦게 깨닫고 이 제품을 구매하는건 잠시 미뤘습니다. 처음에는 사운드바를 의심했으나 컴퓨터에 연결 후 테스트해보니 정상이라는걸 알았죠. 그럼 문제는 100% TV 아니겠습니까? 맞긴 맞는데 설정상 오류가 있었다는 슬픈 에피소드입니다. 이 과정에서 어떻게든 사운드바를 TV에 연결 후 음성 출력을 하고 싶어서 알아본 제품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더할나위없이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형 LED TV에 이 장치를 사용하면 스피커 연결이 가능!
사진으로 먼저 만나보시겠습니다. 이렇게 생긴 제품입니다. 어떤 원리인지 대충 감이 오시나요?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픽토그램(?)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자, 현제 가운데에 있는 hdmi 스위쳐 오디오 분배기가 바로 위의 사진에 나온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중간에서 다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지금 집에서 TV에 연결해사 사용중인 제품들은 총 4개입니다. 그게 왼쪽에 있는 빨간색 박스 제품들입니다. 유플러스 셋탑박스, 샤오미 안드로이드 TV박스, 미니PC, 닌텐도 스위치가 연결되어 있지요. 위의 제품은 HDMI 신호를 받아서 영상과 음성으로 나눠주는 역할을 합니다. 영상은 TV로, 음성은 스피커나 사운드바로 보내는 제품이지요.
보니까 제조사는 KuWFi 라고 하는 업체인 듯 합니다. 알리에서는 이런 비슷한 제품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렇기에 꼼꼼히 스펙을 따져서 구매해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망합니다. 자신의 목적과 용도가 일치하는지를 최우선으로 분석하여 나와 맞는 제품을 찾아야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단자가 상당히 많은데, 사실 크게 보면 별거 없습니다. IN이라고 표시된 HDMI 단자는 모두 입력신호를 받는 단자입니다. 즉 제 경우는 이렇게 HDMI 입력 단자가 최소 4개인것을 원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TV와 연결된 주변기기가 최소 4개이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제품을 연결하려면 당연히 입력 HDMI 단자도 최소 4개여야 합니다. 그러면 나머지 두개의 HDMI 단자가 보이는데 이 두개가 바로 출력 HDMI 단자입니다. 그런데 둘 중 하나는 OUT "ARC"라고 하는 단어가 보입니다. ARC는 대체 뭘까요?
HDMI ARC란?
ARC는 Audio Return Channel의 약자입니다. 음성을 채널로 돌려준다는 의미겠지요? 이 ARC의 사용 목적은 너무나도 명확한데 주로 연결되는 사운드바나 스피커의 볼륨까지 한꺼번에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탄생한 기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출시되는 TV들은 스마트하죠? 스마트하다보니 이제 두께도 점점 얇아집니다. 반면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높아지고만 있죠. 그래서 화질이 어마무시합니다. 근데 물리적으로 이렇게 두께를 줄이면 덩달아 같이 성능이 떨어지는 부품이 있습니다. 네. 그것이 바로 스피커입니다. 아시다시피 스피커는 소리의 떨림인데 이렇게 자꾸 얇게만 만들면 스피커가 들어갈 공간이 사라집니다. 그래서 요즘 나오는 TV 시리즈는 사운드바 혹은 스피커를 따로 내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스피커와 TV를 ARC 기술로 연결하게 됩니다.
즉 위의 제품에서 OUT ARC 단자에는 스피커 혹은 사운드바와 연결을하면 됩니다. 단 해당 오디오 장치 또한 HDMI ARC 단자가 있어야겠죠? 그래야 HDMI 케이블로 서로 연결할 수 있으니까요. 제 경우는 그냥 일반 사운드바였기 때문에 딱히 ARC 기술은 필요가 없습니다. 더구나 TV 또한 구형의 중소기업 제품이었기에 ARC 기능 따위는 없었습니다. 그냥 ARC는 이런 것이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되시겠습니다.
오디오 단자 종류는 총 몇개?
이 제품의 경우는 오디오 출력 단자 인터페이스가 총 5개입니다. 하나는 방금 설명드렸던 ARC 단자이고 두번째가 Coaxial 오디오 단자, 세번째는 광출력 단자, 네번째는 기기 앞면에 있는 RCA 단자, 마지막이 우리가 가장 흔하게 사용하고 있는 3.5mm AUX 단자입니다. 연결할 수 있는 오디오 단자 인터페이스는 꽤 다양합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스피커/사운드바를 연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원 오디오 형식은 스펙 내용을 보니 LPCM, DTS, Dolby-AC3 등 가장 대중적인 오디오 코덱을 지원하기 때문에 문제는 전혀 없습니다.
이 제품의 단점으로 마무리
오늘은 제품 소개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지금 사운드바가 문제없이 소리가 잘 들리고 있습니다. 중간 중간에 아주 미세하게 음성 신호가 0.5초 정도 끊길때가 있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정 안되겠다 싶으면 이후에 이 제품을 구매해서 직접 연결해 보도록 할 것입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역시 선입니다. 네. 선이 더 늘어나게 되지요. 그래봐야 딱 두가닥입니다. 하나는 이 제품과 TV 연결을 위한 영상 HDMI 케이블 하나가 필요합니다. 다른 하나는 이 제품에 전원을 공급할 마이크로5핀 USB 케이블이죠. 그리고 이 제품을 거치할 공간도 필요합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죠. 구매 후기글을 보니까 한국인이 딱 한 분 계시던데 성능은 꽤 만족스럽다는 내용입니다. 평점도 훌륭하기 때문에 제품 자체의 품질은 크게 의심되지는 않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비슷한 제품을 판매하긴 하는데 가격이 참 비쌉니다. 그에 반해 알리에서의 구매 금액은 정말 착합니다. 나중에 필요한 시점이 온다면 전 무조건 이걸 구매할 것입니다. 그러면 언젠가 후기글로 다시 만나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후기
결국 이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결론은 매우 만족! 꼭 후기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