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기존에 사용해오던 클래버 C to C 100W Gen2 USB 케이블이 조금 이상합니다. 분명 C 타입은 앞뒤 구분이 없는데 이 케이블은 앞/뒤 속성을 타는가 봅니다. 짜증이나서 그냥 하나 새로 구매하기로 결심합니다. 구매 시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반드시 스펙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만약 단순히 100W까지 버티는 고속 충전 C타입 케이블을 원한다면 저렴하면서 튼튼한 제품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베이스어스에서도 가격대가 괜찮은 상품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원하는건 100W 뿐만 아니라 고속 데이터 전송까지도 가능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사용하려는 외장SSD는 NVMe를 지원하기 때문에 최대 전송속도인 Gen2 케이블을 원하는 것 입니다.


이런 케이블을 찾고 있는데 딱 시야에 포착된 제품이 있었습니다. 제목에도 언급한 블레이즈사의 C타입 케이블이 바로 그것입니다. 100W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동시에 Gen2의 최대 전송 속도를 뛰어넘습니다. 20GB/s라고 하는 놀라운 스펙! 훌륭합니다. 이 고사양 스펙에 맞는 하드웨어가 없다는게 무척 아쉽습니다. 그래도 기존 Gen2 케이블과 가격차이가 거의 없으니 기왕 사는거 당연히 한단계 더 뛰어난 제품으로 구매하는게 인지상정 아니겠습니까? 바로 구매했습니다.


블레이즈 C타입 20Gbps USB 케이블 이모저모

이것입니다. 저렴한 가격만큼 포장에서는 그냥 지극히 평범합니다. 벌크라고 해도 손색이 없겠습니다. 네. 맞습니다. 그냥 뽁뽁이 책포장지 안에 이게 딸랑 하나만 들어있습니다. 포장은 뭐 상관 없습니다. 제품만 이상 없다면 말입니다. 중국에서 다량으로 땡겨오는 방식인 듯 합니다.


색상은 블랙과 레드 두가지가 있는데 기존 케이블과 햇갈리지 않게 하려고 일부러 레드로 선택했습니다. 빨간색이 아주 이쁩니다. 단자 부근에는 PD 3.2+ (5A) 라고 마킹되어 있습니다.


접히는 부분도 무척 튼튼하게 마감 처리를 했습니다.


1미터 짜리로 주문했는데 딱 맞습니다.


메인보드는 B360M MSI 박격포 제품입니다. USB 3.1 Gen2 단자가 있기 때문에 그곳에 연결시켰습니다. 외장 SSD는 리뷰안 제품입니다. 이거 괜찮아요. 공랭식인데 열도 잘 식혀줍니다. 혹시 제품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속도 테스트

NVMe SSD 위치에서 외장하드로 복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생각보다 속도가 안 나옵니다. 최대 전송 속도가 10Gbps 인데 1Gbps도 안 되다니.... 실망입니다. 하지만 이건 케이블 문제라고 할 수 없지요. 메인보드 문제일수도 있고 외장하드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다들 이상이 없지만 서로 어색해서 궁합이 잘 맞지 않는 경우일수도 있습니다. 경우의수는 여러가지가 있죠.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테스트를 해보니 이건 또 제대로 측정은 됩니다. 최대속도가 20Gbps를 지원하는 케이블이지만, 메인보드와 외장장치가 이 속도를 커버 못 하기 때문에 다른 하드웨어의 최고 속도에 맞춰집니다. 일단 이것만 봐서는 케이블에는 별 이상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적어도 예전에 쓰던 케이블 보다는 인식이 잘 되니까 기분이 좋습니다. 당분간은 USB를 연결함에 있어서 스트레스 받을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