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아는 친구가 이번에 노트북이 고장나는 바람에 새로 샀습니다. 그 친구도 그림을 가끔씩 그리기 때문에 문서작업과 그림을 동시에 하나의 제품에서 할 수 있는녀석은 아무래도 이것 뿐이었습니다. 바로 삼성 노트북펜 시리즈 입니다. 모델명은 NT930QAA-K38A 입니다. 이전 모델은 CPU가 좀 낮아서 보류하고 한단계 더 성능이 좋은 녀석을 선택했습니다. 중간중간 동영상 편집 작업도 해야한다고 했기에, 너무 낮은 사양은 아무래도 인코딩 과정에서 버벅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 제품을 받고 녀석은 무척이나 좋아라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속도가 빠르다고 매우 만족스러워 했습니다. 당연히 그럴만도하지... 기존 노트북이 무려 5년도 더 된것이니까요. 그리고 삼성노트북펜은 어떻게 그림을 그리는건지 몰라서 대충 알려주었습니다.




대략 30분 정도 이것저것 만지작 거렸습니다. 우선 Paint Tool SAI 라고 하는 그림 그리기 프로그램은 삼성노트북 PEN에서 오작동을 합니다. 필압이 제대로 먹히지 않네요. 윈도우 버전을 바꾸거나 와콤 드라이버를 변경하면 될 것 같기도 합니다만... 일단 정품OS에서는 안 됩니다. 이 점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밖에 오토데스크사 스케치북 같은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필압이 먹힙니다. 포토샵과 클립스튜디오도 정상 사용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사이툴은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그림 프로그램이라서 좀 호환이 안 맞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사이툴은 기기속성을 많이 타더라고요. 신티크같은 유명한 기기에서는 잘 작동하는데 최신 기기라던지,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기업 제품군에서는 여전히 먹통인 부분이 있습니다. 이점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필압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들어 있는 S펜으로 그림을 그리기에는 많이 부족합니다. 일단 펜 그립감이 너무 그림그리시는 분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장시간 사용하시려면 별도 전용 펜을 구매하셔서 그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필압도 생각보다 매끄럽지 않네요. 제가 아이패드로만 그림을 그리다가 오랫만에 와콤 필압을 사용해서 그런지... 음... 아직은 드로잉은 아이패드프로와 애플펜슬이 한 수 위인 것 같습니다. 예전에 삼성 아티브북도 써보고, 신티크도 써보고 이제 아이패드프로로 넘어왔는데, 이번 아이패드 드로잉은 앱도 기가막히고 기기도 워낙에 잘 나와줬다고 생각해요. 삼성 노트북펜도 나쁜 기기는 아닙니다. 사무용과 간단한 드로잉 용도로는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하지만, 만약 여러분들께서 그림을 그릴 용도로만 쓰신다면 저는 다른 제품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