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롭게 깨닫게 된 썸네일 올리는 방법이 있어서 여러분들과 공유를 하고자 합니다. 검색해보니 이미 이렇게 진행하시는 분들도 꽤 많더라구요. 진작에 이 방법으로 했으면 골치아픈 텍스트 정리며 이미지 크기 정리를 신경 안 쓰고 그냥 주구장창 글만 작성했을텐데 안타깝습니다. 이제라도 알았으니 적극적으로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본문에 있는 이미지의 썸네일 등록 방법
이 방법은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그냥 본문에 이미지들을 잔뜩 넣었으면 그 중에서 대표 이미지로 사용할 파일을 선택해서 지정만 해주시면 되는 아주 간단한 방법입니다. 많은 티스토리 유저분들께서 아마 이 방법을 통해서 썸네일을 출력하고 계실 겁니다.
보시는 것 처럼 글을 쓰다보면 이미지를 여러장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오른쪽의 파일보관함에서 그동안 올린 이미지 목록이 보일겁니다. 이들 중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선택하시어 대표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네이버에서는 가장 첫 이미지 혹은 두번째 이미지가 썸네일로 노출 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가끔 착각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파일보관함의 이미지 순서 중 위에 있는 파일이 아니라 본문에서 가장 처음에 등록되어 있는 이미지 입니다. 파일보관함에서의 이미지 순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본문에 없는 이미지의 썸네일 등록 방법
이 방법은 본문에 이미지가 없어도 티스토리 메인화면에 원하는 썸네일 이미지를 넣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검색엔진에서는 반영이 안 되더군요. 일단 방법을 말씀 드리자면 오른쪽에 파일보관함이 보이실 겁니다. 거기에서 파일첨부를 통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 하시고, 대표이미지로 지정만 해주시면 썸네일로 지정이 되어 티스토리의 메인화면에서 이쁘게 노출되고 있을 것 입니다. 그러나 검색엔진에는 반영이 되지 않는다는 점, 다시한번 밝힙니다. 특히 네이버의 경우는 본문의 첫번째 이미지가 썸네일로 지정이 됩니다. 따라서 차후에 이 글을 네이버에서 검색하게 되면, 아마 위의 이미지가 썸네일로 나오게 될 겁니다.
신형 글쓰기 에디터의 경우
새로운 글쓰기 에디터에서는 더 쉽습니다. 글을 모두 작성하시고 완료 버튼을 누르면 이런 창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오른쪽에 있는 썸네일 이미지를 직접 선택하면 됩니다. 마이너스 버튼을 누르면 썸네일은 삭제 되고, 다시 추가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간단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