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오피스 폼 활용하여 온라인 상품 주문서 양식 만들기

아는 동생이 유통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한다. 온라인 주문서를 만들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며 도움의 손길을 뻗어오니... 뿌리 칠 수 있나? 어떻게든 도와줘야겠다고 생각했고, 기왕 도와주는거 콘텐츠화 하여 글로 써 놓으면 나중에 이 글을 보고 따라할 수 있으니 더 좋지 않을까 싶기도 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본 블로그는 크롬(Chrome Browser) 1920×1080 해상도에서 가장 선명하게 보입니다#


네이버 오피스 폼 : 온라인 상품주문서 양식 제작하기


네이버 오피스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오피스 플랫폼이다. 여기에는 다양한 서식이 존재하며, 폼이라고 하는 플랫폼에는 온라인 설문조사지를 비롯하여 다양한 양식들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만드는것도 양식을 토대로 약간만 수정하면 금새 뚝딱 하나가 완성 되기 때문에 초보 분들도 누구라도 쉽게 할 수 있다.


...라고 하지만, 그게 어디 쉬운가? 컴퓨터와 친하지 않으신 분들은 대체 여기가 어딘지, 나는 누구인지, 내가 지금 왜 PC앞에 서 있는지조차 모를 때가 부지기수 아니던가? 그래서 필자가 이번 온라인 주문서를 만드는 과정을 한번 차근차근 처음부터 나열해 보려고 한다. 아마 충분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http://office.naver.com/


이곳이 네이버 오피스 공식 홈페이지다. 들어가보자.




여러가지 샘플 중 아래쪽에 상품 주문이라는 곳이 보인다. 클릭하여 사용을 시작한다.




사용을 해보면 기본 양식들이 보일 것이고, 각 부분별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 수정할 수 있는 아이콘들이 위처럼 바뀐다. 클릭해도 되고, 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수정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이런 수정모드를 사용하며, 필수항목은 말 그대로 주문 시 꼭 입력해야 하는 항목일 경우 체크를 필히 해야 한다. 또한 항목 제목과 설명은 적절히 넣으면 되며, 유형 부분에서 보통 상품 주문은 "복수 선택형"이 좋겠다. 이유는 꼭 하나만 구매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러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를 주는 것이다. 항목을 늘릴 때에는 "클릭하면 추가" 부분을 눌러서 계속 목록을 만들어 나간다. 모두 완료되면 확인을 누른다.




이렇게 유형을 변경할 때 마다 아래의 항목 플랫폼이 변한다. 복수 선택형으로 변경 후 예시로 상품 목록을 만들고, 가격도 한번 넣어 보았다.




완성되면 이런 모습을 하게 된다.




나머지 부분도 필요한건 넣고, 불필요한건 과감히 삭제하여 자신만의 온라인 상품 주문서를 만들어 본다. 수정은 얼마든지 나중에라도 할 수 있으니 걱정 없다.




대략 이 정도로 완성 되었으니, 저장을 눌러준다.




다음은 응답설정이다. 이 부분은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데, 필자가 응답설정을 이용하는 이유는 만약 주문이 들어오게 되면 실시간으로 메일로 결과를 전송받게 하고 싶기 때문이다. 또한 응답기간 설정을 없애는 이유도 있다.




보시는 것 처럼 응답기간을 없애놔야 평생 쓸 수 있다. 그리고 그 밑에는 응답 제출 시 안내 메시지니까, 주문 완료 후 출력될 문장을 간략히 써놓으면 된다.


나머지 밑에 있는 부분은 응답 제출 시 결과보기는 말 그대로 주문 결과를 보는건데 굳이 필요 없기도 하고, 누적된 결과를 보여주므로 비공개로 하는게 좋다. 응답 제출 시 메일받기는 필수다. 이건 무조건 받음으로 해 둔다. 중복 응답 제출은 허용이다. 추가 주문을 위해서다. 다른 응답 제출도 허용으로 만든다. 선착순 응답은 설정하지 않음으로 해두면 된다.




모두 저장하면 최근 편집 문서에 이렇게 방금 만든 폼 문서가 보여지게 된다. 참고로 이 문서는 네이버 클라우드의 최상단 루트 드라이버에 저장되며, 차후에 윈도우용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폴더를 생성하여 옮겨놔도 무방하다. 폼 문서 정리를 해두는 이유는 만약 주문서가 많아지면 햇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 단지 그 이유 때문이다. 그냥 냅둬도 사용하는데는 전혀 지장 없다.




이제 완성돤 상품 주문서를 공유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본다. 폼 보내기에서 공유하기를 누른다.




그러면 이렇게 공유 URL 주소가 생성된다. URL복사를 눌러서 주소를 복사한다.




해당 URL주소로 한번 테스트겸 들어가서 직접 양식을 한번 적어보고 제출해보자.




주문이 완료 되었다. 아까 응답하기에서 이메일로 결과를 수신받도록 설정했으니, 메일을 확인해 보시면 네이버 오피스로부터 메일이 한 통 도착했을 것이다.




이렇게 말이다. 한번 들어가보자.




보시는 것 처럼 정상적으로 주문접수가 잘 되었음을 알 수 있다. 폼이 정상 작동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네이버 메일은 주문건수 하나하나가 들어오는 결과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고, 지금까지의 주문을 한눈에 보려면 다시 폼으로 들어와서 응답 결과 부분을 봐야한다. 요약보기 보다는 자세히 보기로 들어가는것을 추천한다.




그러면 이렇게 지금까지의 주문건수에 대해서 날짜, 시간, 상품, 수량, 주소, 연락처, 성함 등등이 모두 한 눈에 표로 보여지게 된다. 상당히 편리하다.




그리고 추천하는 또 한가지 방법은, 메일로 오는 상품 주문서 결과를 하나의 메일함에 보관되게 하는 방법이다. 우선 네이버 메일로 들어가서 내 메일함 부분에 마우스를 올리면 +버튼이 생기고 눌러서 새로운 메일함을 하나 개설해 놓는다.




그리고 방금 도착한 네이버 폼 메일을 체크해두고, 이동 > 방금 생성한 메일함 > 계속 이동 순으로 진행한다.




그러면 메일 계속 이동 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이미 받은 메일도 같이 이동에 체크해서 확인을 눌러주면, 앞으로 해당 온라인 상품 주문서 폼으로 접수되는 모든 메일은 이제 생성한 메일함으로 도착하게 된다.




다시한번 주문 테스트를 진행해본다. 그 결과 이렇게 메일함에 차곡차곡 쌓임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오피스 폼에는 차후 개인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양식들이 많이 있다. 잘 알고 응용하면 자신의 사업에 도움이 되므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 끝.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특정 단어 모두 한번에 변경하는 방법

폴라리스 오피스 PC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

엑셀 파일을 크롬 문서를 활용하여 웹에 게시 하는 방법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기어베스트 앱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