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하드보드지로 두루말이 휴지를 보관하는 보관함을 만들었습니다. 이번에는 스케치업프로로 설계도면을 좀 디테일하게 완성해 봤습니다. 아마 조금은 만드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도면 만드는게 시간이 더 걸리는군요;; ㅎㅎ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하드보드지 화장지(휴지) 보관함 만들기


그래도 생각보다는 빨리 끝나서 다행입니다. 이런건 뭐 금방 만듭니다. 두루말이 휴지는 보관하는 통이 있긴 합니다만 최대한 실용적으로 한번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보니... 이렇게 만들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다만 단점이 너무 바짝 끊으면 안쪽으로 밀려들어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칸 정도는 여유를 두고 컷트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특별히 불편한 건 없습니다. 공간활용면에서도 우수해서 위에 다른 물건을 올려둘 수도 있으며 인테리어 부분에서도 손색 없는 보관함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여느때와 마찬가지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한번 보고 가시겠습니다. 그러면 좀 더 이해가 쉽습니다.




스케치업프로에서 작업한 도면입니다. 대략 이 정도가 됩니다. 모든 부분은 다 따로 이렇게 재단해서 만들면 되며, 여기에서 나온 수치는 모두 정확하게 0.0001mm 의 오차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당연히 프로그램으로 짜놓은 도면이니까요. 실제로 제단하고 조립하시면 아마 오차가 발생하실 거에요. 하드보드지의 두께는 1mm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뒤에서 본 모습입니다.




바닥에서 본 모습이구요, 바닥면이 기준 입니다.




그리고 바닥면을 기준으로 좌/우 면을 먼저 붙이는 것을 시작으로 하는데,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바닥면의 최우측을 기준으로 붙입니다.




왼쪽도 마찬가지구요.




그리고 뒷면을 붙이고 마지막으로 앞면 입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이렇게 조립이 되어집니다. 앞면은 영상에서도 보셨듯 밑 모서리만 바닥면에 붙게 해서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뚜껑 부분도 윗면을 기준으로 옆면을 양 사이드에 붙입니다.




이렇게 말이죠.




그리고 앞 부분을 붙이면서 고정시킵니다.




이렇게 뚜껑이 완성이 됩니다.




앞서 설명드렸듯, 앞면은 움직일 수 있게 밑 모서리만 바닥에 고정을 시켜주세요.




여기는 안쪽 지지대 부분입니다. 우드락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되는군요.




여기에 이렇게 봉을 거는 겁니다. 휴지를 안쪽에 끼워넣고 말이죠.




최종 모습입니다. 이제 실전입니다.




동영상에서 나왔듯, 먼저 동글동글 말아서 최대한 견고하게 만들어 주고, 마무리로 시트지로 감싸면 완전 튼튼해 집니다.




그리고 바닥면을 기준으로 재단 후, 하나하나 만들어 나갑니다.




좌/우 면 입니다.




뒷면 입니다.




여긴 휴지가 나오는 앞면 입니다. 저기 재단 부분 보이죠? 저쪽으로 휴지가 나옵니다.




반원을 그리고 이 부분에 걸치게 할 겁니다.




빗금 친 부분을 모두 재단합니다.




마모 방지를 위해서 마스킹테이프를 모두 발라주었습니다. 이런걸 하나 더 만들어주세요. 우드락으로 만듭니다.




중간 점검을 해봅니다. 여기까지는 아주 잘 되고 있습니다. 이제 뚜껑만 만들고 붙이면 되겠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수치는 모두 랜덤이기 때문에 최대한 정확하게 하기 위해 여러분들께서 만드실 때 직접 측정하셔서 정해주세요. 그리고 너무 딱 맞게 만들지 마시고 약 1~2mm 정도 여유가 있도록 뚜껑을 만드시는 게 좋아요. 딱 맞게 하면 잘 안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뚜껑이 제대로 닫히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옆부분도 이 정도로 재단해 줍니다.




이렇게 해서 조립만 하면 됩니다.




뚜껑과 앞 부분이 모두 조립되었고, 겉면도 이쁘게 꾸며주었습니다.




이쁘지 않습니까? 제 생각에도 정말 잘 만든 것 같아요. ㅎㅎ 앞으로도 실용적인 제품들을 많이 만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드보드지 저금통 만들기

하드보드지 찍찍이 필통 만들기

나무느낌의 하드보드지 3단서랍 만들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