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에서는 데스크탑용 CPU도 꾸준히 출시를 하고 있지만, 아톰이라 불리우는 모바일 혹은 저가 노트북에 들어가는 CPU도 존재한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인텔 아톰 시리즈라고 나무위키를 통해 알아보면 되겠지만 워낙에 전문용어가 난무하는 곳이기 때문에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여기까지 알고 있으면 된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이 글은 이미 기사로 나와있는 글들을 토대로 재구성한 내용이며 직접 사용하지는 않았음을 밝힙니다#
인텔 아톰 CPU 체리트레일을 이어가는 아폴로레이크(Apollo Lake) 성능
사실 아폴로레이크라는 것도 최근에 알게되었다. 기어베스트 노트북 랩탑들을 구경하다가 인텔 아톰 아폴로레이크 (Apollo Lake) 라고 하는 녀석이 있길레 이게 뭔가 싶어 곧바로 조사해보니, 아하! 체리트레일 이후 후속모델임을 금새 알게 되었다.
인텔 CPU를 부르는 또 다른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으며, i3 / i5 / i7 시리즈 중 최신 사양인 카비레이크는 인텔의 대표 브랜드다. 보통 이런 제품들은 별도 판매를 하고 있지만 아톰 시피유는 애시당초 제조사의 메인회로에 딱! 하고 고정된 시피유다. 따라서 별도 판매를 하지 않고, 그냥 제품을 살 때 아폴로레이크가 들어있다면, 아~ 이 녀석은 요즘 출시된 모델인가보다~ 하고 이해하면 되겠다.
▲http://www.gearbest.com/laptops/pp_620750.html?lkid=10673188
현재 기어베스트에서 판매중인 JUMPER EZBook3 Pro 아폴로레이크 노트북이다. 들어가보시면 아시겠지만 가격이 정말 저렴하다. 오리지널 인텔 CPU의 라인업인 카비레이크에 비해 당연히 성능은 뒤쳐지지만 쿨러가 없다는 점, 그리고 저전력이라는 점에서 훌륭한 CPU라고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착한 가격 때문에 꾸준히 사랑받는 모델이다.
게다가, 전 모델인 아톰 Z34XX 시리즈와 비교해보면 싱글 스레드 (일처리) 에서 최대 10배 이상 성능 차이가 벌어졌다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로 전 모델 대비 성능이 팍팍 올라갔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체리트레일 x5-Z8500과 비교했을 때, 싱글 스레드 성능 차이는 무려 50%에 달하고, 그래픽 성능은 40% 이상 향상되었다. 또한 이번 아폴로레이크 부터 USB3.0을 공식 지원하게 되었다.
가격은 저렴하고 성능은 반 이상 올랐으니 진짜 매력있는 인텔 아톰 CPU가 되었고, 저가형 노트북, 혹은 스마트폰 및 태블릿 시장에서 여전히 무서운 기세로 성장중에 있다. 특히 중국 노트북 시장에서 아톰CPU를 장착하고 나오는 제품들이 엄청 많다. 물론 국내에서도 이제 슬슬 아폴로레이크 시동을 걸고 출발중인 제품들도 많이 출시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위의 표를 보면, 아폴로레이크 라인업에 셀러론 그리고 펜티엄 이라고 나와있는게 보이는데, 저가형 CPU를 모티브로 저전력으로 설계된 라인업이 바로 아폴로레이크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6가지 종류가 있고, N3450을 시작으로 J4205까지 이다. 모두 캐쉬메모리는 2MB로 동일하고 클럭을 잘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성능을 결정짓는 건 사실 다른 것 보다는 바로 그래픽 성능이라는 걸 가격으로 알 수 있을 것이다. 인텔 HD 그래픽 500 짜리가 들어갔느냐, 505짜리가 들어갔느냐 차이가 성능을 좌지우지 한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아폴로레이크로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겠지만 어쨌든!?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시, N4200 혹은 J4205 가 탑재된 아폴로레이크를 이용하는것이 그나마 이로울 것이다. 나머지는... 그냥 웹서핑용으로 활용하는 수준이지만, 솔직히 웹서핑용으로도 다들 충분한 성능을 뽑아준다. 그래서 보통 아톰 시리즈는 이제 막 대학에 입학한 자녀들의 입학선물로서 저가형 노트북 용으로 인기가 있다. 레포트 쓰고, 인강 보는 용도로 아주 딱이다. 이걸로 게임을 한다고? 간단한 건 상관 없지만 오버워치는 무리다. 끝.
역시 기어베스트! 블루투스 레이저 키보드 겁나 싸게 파네요!
Cube Mix Plus (큐브 믹스 플러스) 사용 후기
[FreeDos Notebook] 프리도스 노트북 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