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작성했던 글 몇개 중에서 검색이 누락되는 현상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래서 왜 누락이 발생했을까를 알아보기 위해서 파악해보니 원인은 아무래도 이것이 가장 유력하다. 사실 전체의 글 중 몇 개 정도는 누락이 되는 건 이해하지만, 최근에 작성한 글들이 누락되는 현상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원인은 업로드 시간!?
필자의 목표는 구글에서 상위노출이 되는 것이 목적이지만, 아직까지는 그래도 네이버에서 많이 검색들을 하기 때문에 우선은 네이버에서도 검색이 잘 되면 상관이 없다. 그런데 노출이 안되는 상황이 생겼으니 혹시 블로그에 문제가 생겼는지, 혹은 스킨에 문제가 생겼는지를 의심했다. 만약 이런 문제라면 최근글이 아니고 지금까지 작성했던 모든 글들도 대다수가 검색이 안되야 하는데 또 그건 아니다.
그렇다면 원인은 최근글들의 공통점을 찾으면 된다고 판단! 바로 분석에 들어가 보았다. 보통 네이버에서는 제목이 길거나, 본문에 과도한 키워드를 억지로 심어두면 누락을 시킨다는 이야기를 들은 바 있어서 바로 비교해보니 문서 중 하나는 제목도 길고, 키워드 반복도 많았지만 (일부러 넣은 것이 아닌, 관련글 링크를 넣다 보니 발생한 것) 다른 문서 중에서는 전혀 이것과는 관련이 없었다. 제목도 적당하고 본문에 과도한 키워드도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우연의 일치일까? 싶기도 했지만 우연치고는 너무 최근글에 나타나는 문제여서 그건 또 아닌 것 같았다. 그러면 대체 원인이 또 뭐가 있을까 싶어 생각해보니 공통점이 딱 이거 하나밖에 없었다. 모두 "예약 포스팅" 으로 업로드 되었다는 것! 그러면 혹시 업로드 시간에 문제가 있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이 스쳐지나갔다. 누락된 글들을 살펴보니 모두 AM 12:00 (자정) 시간에 정확히 올라간 글 들 이다. 지금까지 예약포스팅으로 글을 늘려나갔는데, 최근 누락된 글들의 공통점은 바로 예약 업로드 시간이었다.
바로 실험에 들어갔다. 이제 업로드 시간을 정확히 12시가 아닌 12시 01분, 03분 이런식으로 불규칙하게 업로드 시간을 정해서 예약글을 발행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시간만 바꿨을 뿐인데 모두 검색이 제대로 잘 되고 있다. 아무래도 하루의 시작인 AM 12:00 이 때가 검색엔진이 새롭게 작동되는 타이밍인 것 같다. 그래서 글들이 그 시간에 맞춰 발행이 되면 안드로메다로 사라지는 모양이다. 해당 글들은 조만간 다시 리메이크하여 업로드를 할 생각이다. 물론 12시 정각이 아닌 적당한 시간대로 설정해서 발행할 것이다.
블로그를 하다보면 다양한 문제를 직면하게 되는데, 이 때에는 정말 세상 끝까지 쫒아가서 해결하겠다는 마음으로 파고 들어야 한다. 그래야 자신의 실력과 내공이 늘어난다. 망연자실 알아서 해결되겠지~ 누군가에게 도와달라 해야지~ 이런 마인드라면 결코 블로그 세계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노력과 연구가 블로거에게는 절실히 필요하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