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포토샵 CC 2015 버전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동안 쓴다 쓴다 하다가 이리치이고 저리치이다가 결국 이제 쓰고 만다. 매우 쉬운 방법으로 간단한 움짤이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사실 CS2 버전때는 이게 애니메이션 창이 별도로 목록에 있다가 그 이후로 사라져서 어디에 갔나...하고 한참을 찾아 해메었는데, 이름만 바뀌고 그 기능이 그대로 들어가 있는 것이었다. 바보처럼 그동안 이걸 몰라서 찾아헤메다니...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포토샵(Photoshop)CC 2015 애니메이션 움짤 만들기 (타임라인 설정)



우선 포토샵을 실행하고, 크기는 자유롭게 하나 새파일로 만들어 주자.





기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레이어 두개를 만들어 보았다.





Windows > Timeline 을 클릭한다.





그러면 이렇게 맨 밑에 새로운 창이 하나 생성된다. 여기가 바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창이다.





그러면 이런 조그만 옵션항목이 보인다. 여기에서 저 버튼을 눌러보자.





위에는 비디오의 타임라인을 설정하는 것이고, 아래가 바로 우리가 하려고 하는 애니메이션 움짤을 만드는 항목이다.





애니메이션을 선택하고 이제 저 버튼을 클릭한다.





새로운 타임라인이 생성되었다. 이제부터 시작이다.





레이어1번에는 오른쪽하단에 검은색 점을 하나 찍어 보았다.





레이어2번에는 반대로, 왼쪽 상단에 찍었다.





자, 이제 다시 타임라인으로 넘어오자.





새로운 타임라인을 하나 더 복제한다. 참고로 이건 레이어 개념이 아니다. 레이어가 현재 해당 프레임에서 어떻게 보여지고 있는지를 미리보기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것에 대한 개념은 아래를 더 참고해서 보면 금방 이해가 된다.





우리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야 하기에, 우선 첫번째 프레임을 선택하고, 이제 여기에서 레이어를 조절해 주면 된다.





첫번째 프레임 에서는 레이어1만 보이게 하고 싶다. 그렇기에 레이어2번의 눈깔을 꺼 버리자.





이번에는 방금 만든 두번째 프레임을 선택 해준다.





두번째 프레임은 2번레이어만 보여지게 하고 싶다. 그렇기 때문에 1번 레이어의 눈을 끈다.





자, 이제 프레임 설정은 모두 완료되었고, 시간을 정해주면 된다.

각 프레임별로 보여지는 시간을 대략 0.2초로 하고 싶다면 이렇게 설정해 주면 된다.





그리고 재생시 한번만 재생되게 할거면 Once로, 무한 재생을 원하면 Forever로 설정하면 된다.

이제 되었다. 어떻게 되는지 한번 보자.




0


자, 이렇게 되는 것이다.





이번엔 좀 더 심화과정으로 가보자. 저 버튼은 무엇인고?

바로 프레임계의 그라데이션이라 할 수 있는 것! 일단 위의 두개의 프레임을 모두 선택하고 한번 눌러보자.





그러면 Tween 창이 나온다. 저기 Frames to Add 에 현재 선택된 두개의 프레임 사이에 몇 개의 새로운 프레임을 넣을것이냐 라는 것이다. 적절하게 한 10개의 프레임을 넣기 위해서 10 이라고 입력하고, 다른 옵션은 건드리지 않도록 한다.





그러면 이렇게 사이에 10개가 추가되어서 모두 12개의 프레임이 완성 되었다.

재생을 해보면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금방 알 수 있다.




0


그렇다. 이런 변화가 생겼다. 즉 두개의 프레임이 자연스럽게 변해가는 과정이 보여지게 된다.

걸 응용해서 색상변화도 다양하게 변화를 줄 수 있다.





이렇게 두개의 프레임을 추가했고, 각각 파란색과 초록색을 넣어봤다.

빨간색을 넣었더니 일장기 같아 보여가지고 얼른 빼버렸다.





자, 타임라인을 이렇게 구성했다. 그리고 시간은 0.1초로 만들어 주었다.




0


이렇게 사이사이에 프레임을 추가해주니, 자동으로 색상변화에 대한 프레임이 만들어졌다.




0


그리고 재생을 해보면 이렇게 자연스러운 색상변화 애니메이션이 완성되었다.

이제 이것을 응용해서 자신만의 멋진 애니메이션 움짤을 만들어 보면 될 것이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