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스튜디오 브러쉬 소재 다운로드 후 적용 방법

이제부터 필자는 클립스튜디오만을 사용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이유는 상당히 편리했기 때문이다. 게임을 만드는 엔진 중에 유니티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오늘날 만들어지는 대부분의 게임들이 바로 이 유니티라는 엔진을 통해 만들어지는데, 그 이유는 쉽기 때문이다. 게다가 훌륭한 애셋스토어가 있어서 여기에서 편리한 소재들을 얼마든지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클립스튜디오는 2D계의 유니티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ClipStudio Paint EX : 애셋 다운로드 후 적용하기


클립스튜디오는 Pro 버전과 EX 버전이 나뉘어 있으며, EX버전이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들어있는 확장형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Pro 버전으로도 충분히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Pro로 구매하셔도 상관 없다. 클립 스튜디오는 자주 할인 이벤트를 하므로, 잘 하면 Pro 버전을 한국돈으로 3만원대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도 있으니 한번 잘 노려 보시기를 바란다.


클립 스튜디오 구매처


이제 제목에서도 말씀드린 내용을 설명드릴 시간이다. 필자는 연필툴을 주로 사용하는데, 무척이나 좋은 느낌이어서 지금도 무척이나 사랑스럽게 이용하고 있는 툴 이다. 어떻게 다운을 받고, 어떻게 적용시켜 사용하는지까지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나머지 사용방법은 각자의 취향에 따라... 맡기도록 하고!




우선 클립 스튜디오를 실행하고나서 저렇게 로고가 표시된 부분을 누른다.




그러면 클립 스튜디오 새 창이 뜨고, 제일먼저 해야 할 일은 로그인을 하는 것! 가입이 안 되었다면 간편가입을 해서 빠르게 로그인을 할 수 있을 것 이다.




로그인을 하니까 뭔가 마구마구 다운을 받기 시작한다. 자신의 의지와는 전혀 상관 없이 말이다.




이렇게 "<<" 모양의 버튼을 눌러보면 창이 커지고, 내용을 살펴보니 방금 클라우드로부터 다운로드 받은 다양한 소재들이 들어 있다. 이것은 클립 스튜디오의 기본 소재들로 자동으로 동기화 되며 다운로드가 되는 것 이다.




하지만 우리가 할 일은 자신이 원하는 소재를 직접 다운로드 받아서 적용하는 법 이므로, 맨 밑의 Download 로 들어가서 Search for Additional Material 을 눌러준다.




이런 화면으로 바뀐다. 여기에서 View more 로 들어가준다.




클립스튜디오 강좌를 작성하시는 블로거님들께서는 자신이 지금까지 사용해보고 마음에 들거나 괜찮은 기능을 가진 브러쉬를 소개하기도 한다. 그곳에서 직접 확인해서 검색으로 찾는 방법도 있겠으나, 여기에서는 대중적으로 널리 사용되어지는 소재들을 다운받아보고자 한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는 이야기는 그만큼 기능도 좋고, 성능도 훌륭하다는 살아있는 증거인 샘이다. Popular (대중적인) 를 눌러보면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순으로 나열된다. 필자는 이미 과거에 한차례 받았던 흔적이 있는데, 그 표시는 녹색 원에 흰색 V표시로 표시가 되어 있다. 다시 재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구름 브러쉬를 다운받으려면 해당 애셋을 눌러 들어가고, Download 아이콘을 눌러주면 완료된다. 필자는 재다운로드로 나온다. 과거에 한번 받았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로그인하면 애셋이 자동 동기화 되어서 지금까지 다운받았던 소재들을 자동으로 알아서 받아주는 기능이 있으면 어떨까 싶다.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다양한 브러쉬 소재들이 Download 폴더 안에 들어왔다. 이제 적용시켜보자.




방법은 간단하다. 해당 툴에 대한 적절한 위치에 그대로 드래그만 해주면 된다. 가령 필자가 자주 사용한다는 연필툴은 연필 툴 위치에 넣어두고, 구름이라던지, 기타 다른 펜 툴은 각자 툴 위치에 맞게 드래그 해서 넣어주면 되겠다.




이제 넣어두고 한문으로 된 이름을 바꿔보자. 해당 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Settings of sub tool 로 들어간다.




여기에서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그리고 그 밑에 미리보기 아이콘도 원하는 이미지로 변경이 가능하고, 완전히 다른 아이콘인 User Settings 로 설정도 가능하다. 또한 백그라운드 아이콘 색상 지정도 가능하다. 이건 기호에 맞게 알아서 변경하시면 될 것 같다.




새로 다운받은 연필 툴을 사용해서 완성시킨 이효리 캐리커쳐다. 느낌이 너무 좋다.




그려지는 과정은 늘 유튜브에 올리고 있다. 궁금하시면 한번 시청해 보시라! 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


앞으로 클립스튜디오만 사용해야 할 것 같다. 상당히 좋은 프로그램이다. 이런 좋은 걸 이제서야 알게 되다니... 필자의 무지함을 일깨워 준 여자친구님에게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를 올리도록 한다. 앞으로 좋은 기능들, 좋은 팁들을 많이 올릴 수 있도록 하겠다. 끝.


웹툰 그림 그리기 좋은 드로잉 프로그램 종류 총정리

페파쿠라 사용법 (기초)

포토샵 무한반복 루프 텍스쳐 이미지 만들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기어베스트 앱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