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최대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커스터마이징일 것이다. 주인장 입맛대로 꾸밀 수 있다는 최대 장점이 더욱 티스토리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매력으로 다가온다. 이번 시간에는 티스토리의 기초 공사라 할 수 있는 아이콘 및 파비콘을 설명을 드리고, 어떻게 적용시키는지를 알아보겠다. 참고로 아이콘과 파비콘의 개념 설명과 적용 방법에 대한 내용일 뿐, 아이콘 만들기 부분은 그래픽 관련 콘텐츠 이므로 나중에 따로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한다.
우선 아이콘 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봐서 잘 알 것이다. 스마트폰의 앱 디자인도 일종의 아이콘이며 가장 흔하게 사용되어지는 부분은 PC에서의 바로가기 아이콘이다. 티스토리에서 아이콘 부분은 댓글을 남길 때 프로필 사진으로 적용되어지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그곳에 적용시키는 방법이다.
파비콘이란?
파비콘은 Favorite + Icon의 합성어로서 인터넷 URL 주소창 왼쪽에 들어가는 일종의 사이트 로고다. 또한 브라우저 탭에 표기되는 일종의 고유 아이콘 이미지다.
이 부분들에 적용되어지는 아이콘 이미지가 바로 파비콘이다.
적용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원하는 이미지를 우선 준비해둔다. 원본 이미지의 크기는 커도 상관 없다. 처음에는 큰 이미지로 작업하고 편집을 완료하면 포토샵이나 포토스케이프같은 사진 에디터에서 크기를 작게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 아무래도 아이콘 이미지에 적용되어질 부분이므로 기왕이면 정사각형 형태의 사이즈가 좋다. 설명에도 나와있듯 아이콘이나 파비콘이나 똑같은 이미지여도 상관 없을 것 같다.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아이콘 크기의 경우는 16px, 32px, 64px 의 정사각형 사이즈를 지원한다. 파일 형식은 jpg/gif/png 를 지원한다. 아이콘에 쓸 이미지는 확장자가 저 셋 중 아무거나 상관이 없지만, 파비콘은 오로지 ico 확장자만 지원한다. 따라서 기존 아이콘 이미지를 ico 으로 변환을 해줘야 한다. 변환하는 사이트가 있으니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자.
추천 변환 사이트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정말 많은 플랫폼 사이트가 나오지만 개인적으로 아래의 사이트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