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방페인트프로 ▶ 만화 칸 나누기


웹툰작가지망생들이 늘어남에 따라 여러 그래픽 프로그램들도 많이 발전하고 있다. 포토샵이 아직까지는 현존하는 최강의 그래픽 프로그램이 분명하겠지만, 기타 다른 그림그리기 프로그램들도 둘러보면 좋은게 많다. 필자가 소개하는 메디방도 그 중 하나이다.

웹툰을 준비하는 필자 또한 포토샵을 어느정도는 쓸 줄 알지만, 메디방 페인트 프로로 고정하려고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완전 무료 프로그램" 이기 때문이다. 나중에 정식 작가가 되면, 그 때는 포토샵을 무조건 구매해서 사용하여야 한다. 따라서 현존하는 최강의 무료 그래픽 프로그램인 메디방을 잘 이용한다면 아무 문제가 없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메디방페인트프로 ▶ 만화 칸 나누기


우선,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칸 나누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메디방에서는 자체적으로 이러한 칸 나누기 기능이 들어있어서 누구라도 편리하게 칸을 순식간에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한번 살펴보자.


메디방페인트프로 다운로드




자, 메디방페인트를 설치하고 파일 > 신규 작성 으로 들어가서 새로운 문서를 만들어줘야 한다.




세로 형태의 웹툰이 많으니, 이렇게 폭은 1000픽셀, 높이는 한 10000픽셀 정도 만들어주자. 그리고 해상도는 웹용이니 72로만 해도 된다. (해상도는 웹용 - 72, 인쇄 및 출판용 - 300 이상 이다)




그러면 이렇게 세로로 긴 빈문서가 하나 생성되었다.




이제 만화 칸을 만들어 보도록 하자. 레이어 > 만화 칸 소재의 추가 로 들어간다.




그러면 이렇게 프로퍼티 창이 뜬다. 선의 폭은 기본이 10 인데, 한마디로 칸 굵기선이 10픽셀 이라는 뜻이다. 그 밑에는 선 색상도 정할 수 있다. 보통 검정이므로 이렇게 하고 확인을 눌러보자.




이렇게하면 방금 새로 만든 이미지 크기에 맞게 칸이 하나 만들어진다.




위에 보면 이렇게 간격 부분이 설정이 가능해 지는데, 앞으로 나눌 때 얼마나 떨어뜨릴지에 대한 부분이다. 10 mm 로 설정해 보았다.




왼쪽의 도구 툴 중에서 분할 툴이 자동으로 선택되어있을 것이다.




이제부터 나눠보자. 마음대로 나눠도 된다. 나누는 방법은 분할툴 선택 상태에서 원하는 크기로 적당히 드래그하여 쭈욱~ 끝까지 나눠야 한다. 중간까지 나누면 나눠지지 않는다. 위의 스샷처럼 끝에서 끝까지 살짝 초과되도록 나눈다.




그러면 방금 그었던 선 기준으로 위/아래 만화칸이 나뉘었다.




세로도 마찬가지이다. 기본적으로 칸 나누기는 직선형태로 진행된다.




이런식으로 나누면 된다. 완전 쉽지 않은가?




나는 대각선으로 나누고 싶은데? 라고 한다면, Shift (시프트) 키를 누르면 자유로운 대각선 수정이 가능해진다. 원하는 각도로 칸을 나눌 수 있다.




요런식으로 메디방에서 만화 칸을 나눌 수 있다.




이번에는 나눠진 칸을 하나하나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다. 분할 툴 바로 위에 있는 조작 툴을 선택해보자.




그러면 이렇게 만화 칸 하나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선택을 하면 밑에 도구바가 생성된다.




이렇게 모서리에 가져다대어 크기를 줄일 수 있고, 크기 변경도 가능하다.




칸 하나하나에 대한 설정도 가능하다. 선의 굵기 수정 및 색상을 다른색으로 지정도 할 수 있다.




그리고 대각선으로 나눈 만화 칸 같은 경우는 자유변형이 가능하다. (직사각형 만화칸은 자유변형 불가)




완전 쉽지 않은가? 이렇게 자유롭게 나만의 만화 칸을 나눌 수 있는 것이다.




나누고나면 현재 만화 칸 레이어에 몇개로 나뉘었는지 숫자로 표시까지 해준다.




이렇게 메디방 페인트 프로는 포토샵에도 없는 기능들이 있어서 더욱 만화와 일러스트에 최적화 된 웹툰 전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ㄲ>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기어베스트 앱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