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난 시간에는 블로그 카테고리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 티스토리를 꾸며감에 있어서 거의 기본단계까지는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다. 조금 더 힘을 내어 조금 더 진도를 나아가도록 하자.

이번에는 스킨마다 다르게 설정되어 있는 메뉴에 대해서이다. 티스토리는 이런 메뉴를 변경 가능하게 해놨는데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자. 무척 쉽다. 겁나 쉽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메뉴 설정 방법


블로그 메뉴라 함은, 예를 들자면... 홈으로 / 태그보기 / 방명록 / 글쓰기 / 관리자 이런 것들을 블로그의 화면상에 보여지게 하는 것이다. 아래의 스샷을 보면 바로 이해가 될 것이다.




저번시간에 설정해 둔 반응형스킨 #2 이다. 보시다시피 이렇게 메뉴가 정해져 있다.




글을 쓰려면 오른쪽상단에 있는 My를 클릭해서 저기에서 관리로 들어가거나 쓰기를 눌러야 하는데 글씨가 워낙 작아서 여간 불편하다.




그리하여, 아까 메인 블로그 메뉴를 변경하고자 한다. 우선 관리화면으로 들어오고 화면설정으로 들어간다.




그러면 메뉴 탭에 보면, 이런 화면이 보인다. 오른쪽 메뉴관리를 보면 아까 화면에 나왔던 메뉴와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으니 여기를 조작하면 되겠구나 싶다.




우선 잘 안쓰는 미디어로그 그리고 위치로그를 X를 눌러 없애버렸다.




이제 자주쓰게될 글쓰기와 관리자 바로가기를 메뉴에 추가하도록 하겠다. 이렇게 속성에 보면 기본메뉴를 선택하고 밑에 메뉴들을 보면 글쓰기와 관리자가 보일 것이다. 우선 글쓰기부터 등록하도록 하자.


속성의 기본메뉴 외에 다른것들도 하나하나 바꿔가며 밑의 하위메뉴들을 살펴보라. 자신에게 필요한 블로그메뉴가 있으면 그걸 그대로 추가해서 쓰면 된다.




글쓰기 속성을 선택하고, 메뉴명은 뭐 글작성 혹은 글쓰기 등등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정해주면 되고, 마지막으로 추가를 눌러주면 된다.




짠! 이렇게 글쓰기가 추가되었다.




관리자 바로가기도 동일한 방법으로 추가한다. 그리고 오른쪽상단의 미리보기를 눌러보자.




잘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다.




홈 이라고 하는 글씨가 딱 한글자라 보기 좋지 않아서 지우고 새로 다시 추가해 주려고 한다. 메뉴명만 홈으로 라고 정하고 추가하였다.




그리고 드래그로 위치 변경도 가능하다. 방금 추가한 홈으로 메뉴를 맨 위로 드래그하여 올려주었다.




속성보기를 클릭하면, 현재 지정된 블로그메뉴들이 어떤 위치의 속성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저장을 누르고 블로그 메인화면으로 오도록 하자.




이렇게 해서 티스토리 블로그 메뉴 설정이 완료되었다. 네이버블로그 에서는 별도 이런 메뉴설정을 할 수 없어서 다소 불편하셨던 분들도 있었을 것이다. 티스토리에서는 가능하니 자신이 자주 쓰는 메뉴들을 이렇게 설정해서 이용하면 상당히 편리하다.


스킨마다 저런 메뉴 설정을 할 수 있는 위치나 종류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를 하도록 하고, 일단 한번 해보도록 하자. 다음 시간에는 이제 사이드바 설정에 대해 살짝 알아보도록 한다. <ㄲ>


●관련글 :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바 설정 방법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