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테뮤 스위치 종류별로 다 있구나
역시 오테뮤 스위치가 가성비로서는 아주 좋은 축이라고 생각합니다. 알리에서 지금 오테뮤(Outemu) 스위치를 절찬리에 판매중입니다. 혹시 여러분들의 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인가요? 혹시 여러분들의 기계식 키보드는 핫스왑을 지원하나요? 그렇다면 한번 스위치의 변화를 줘서 새로운 키감을 느껴보시지 않으시렵니까?
핫스왑?!
핫스왑이란 기계식 키보드의 축이라 불리우는 스위치(Switch)를 교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놀랍게도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는 핫스왑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도 있으니 반드시 구매 시 핫스왑 지원 유무를 살펴봐야 합니다.
축? 스위치?
기계식 키보드에서의 스위치는 이것입니다.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 청축(클릭) 갈축(넌클릭) 적축,흑축(리니어) 에 대해 알아보자
꽤 과거의 글입니다. 지금은 더욱 다양한 축들이 등장했습니다. 마치 태권도 띠 같아요. 초창기 태권도는 흰띠, 빨간띠, 품티, 검은띠 정도였는데 지금은 거의 레인보우 수준입니다. 엄청 다양한 색상의 띠들이 등장했죠. 축도 엇비슷한 느낌입니다. 하지만 클릭, 넌클릭, 리니어 이렇게 세 개의 카테고리는 변함이 없습니다.
영어 용어 설명
제품 페이지를 살펴보시면 영어로된 타입 설명이 있을겁니다. 간단해요. 해당 키는 이런 타입의 축입니다.
Clicky Switch : 클릭 (클릭키)
Tactile Switch : 넌클릭 (택타일)
Linear Switch : 리니어
이렇게 아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세 축 중에서는 리니어를 굉장히 선호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축 스타일은 지극히 주관적이며 개인취향의 영역입니다. 저는 클릭도 써보고 넌클릭도 써봤는데 확실히 조금이라도 조용한 축이 좋더라고요. 누를 때 조약돌느낌이 나는 축이 리니어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청축은 어우 진짜~ 너무 시끄럽습니다. 경쾌함을 뛰어넘어 꽹과리 수준이에요. 하지만 개인 취향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리니어를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위의 페이지를 한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진짜 종류가 굉장히 많아서 어느걸 하나 추천해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일단은 리니어를 추천합니다. 좀 더 첨언하자면 축 하나만 바뀌어도 키보드 느낌이 확 살아납니다. 스위치는 진짜 너무 주관적인 영역이어서 그냥 경험을 통해서 마음에 드는 축을 찾아야 합니다. 이건 누가 옆에서 부추겨도 소용이 없어요. 그냥 사서 직접 두드려야 합니다. 이거 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또한 같은 축이라고해도 키보드 바디가 어떤 브랜드냐에 따라서도 확 달라집니다. 당연히 키캡을 어떤걸 사용했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지고요. 변수가 상당히 많다는 것입니다.
옵테뮤 스위치는 타 스위치 대비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현재 출시된 기계식 키보드 제품들 중에서 생각보다 너무 저렴한 키보드들을 살펴보시면 십중팔구 대부분 옵테뮤 스위치가 사용되었을 겁니다. 하지만 싸구려라고해서 품질이 떨어지느냐?! 아닙니다. 아니에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아직도 홈플러스 치킨을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꼭 고오급 프렌차이즈 치킨만 맛있는게 아니란 이야기입니다. 물론?! 비싼게 맛있을 확률은 상당히 높긴 합니다. (후후) 하지만 오테뮤 스위치도 상당히 쓸만하다~ 라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었습니다. 판단은 여러분들께서 직접 사용해 보시고 결론을 지어주세요.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