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자신의 운영체제가 몇비트 인지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내용이 길지 않으므로 그냥 쓱~ 한번 보면 될 것 같다.


1. 내컴퓨터 > 속성 에서 확인

윈도우 XP 에도 32비트와 64비트가 있지만 XP는 이제 단종된 OS 라서 거론하진 않겠다. 윈도우7이 대세인 만큼 윈도우7 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는데, 이후에 출시된 8, 8.1, 10 모두 동일하게 확인 가능하다.


이곳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내 컴퓨터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속성 으로 들어간다. 혹은 윈도우키 + Pause/Break 키를 눌러서 바로 들어갈 수도 있다.


그러면 이렇게 자신의 운영체제가 몇비트인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필자의 운영체제는 64비트 운영체제 라는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2. C드라이브 확인법

간단하게 C 드라이브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위에 보시는 것처럼 Program Files (x86) 폴더가 있다면 그건 64비트 운영체제다. 없으면 32비트 운영체제다.


3. 명령어로 확인

DXDIAG 를 활용한 진단법으로도 확인 가능하다.


우선 윈도우키 + R을 하거나 시작 > 실행해서 명령어창을 실행하거나 이렇게 시작버튼을 눌러서 검색창에 바로 dxdiag 를 입력하면, 위에 하나 뜨는데 이것을 관리자실행을 하면 된다. 간단하다. 바로 해보자.


그러면 이렇게 DirectX 진단도구 툴이 나온다. 여기에서 자신의 운영체제가 몇비트인지 확인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여기까지해서 자신의 운영체제의 비트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필요한 순간에 요긴하게 사용해 보도록 하자.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