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최근 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을 대거 삭제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일까요? 어느날부터 새 폴더 만들기 단축키가 먹히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새 폴더 단축키는 Ctrl + Shift + N입니다. 왜 그런건가 싶어서 직접 마우스 우클릭으로 만들려고 확인해보니 오잉?! 새로 만들기 메뉴가 아예 사라졌음을 그제서야 확인했습니다. 분명 이것은 레지스트리의 일부가 삭제가 되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윈도우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했을 때 보시는 것처럼 새로 만들기(W) 항목이 아예 빠진 상태입니다. 이 문제를 후딱 해결해 보겠습니다.

 

레지스트리 파일로 자동 추가

가장 간단한 해결 방법입니다. 레지스트리 실행 파일 하나로 끝장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새로 만들기 메뉴 복구.reg
0.13MB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더블클릭해서 실행합니다.

 

처음에는 보안 경고가 뜹니다. 괜찮으니까 실행을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경고창이 뜹니다. 계속 할 것이므로 예를 누릅니다.

 

근데 이번에는 수행할 권한이 없다고 나오는군요. 하지만 상관 없습니다. 이미 레지스트리는 추가가 된 상태거든요. 그러면 마우스 우클릭을 해 다시 한 번 확인해 볼까요?

 

보시는 것처럼 새로 만들기 항목이 추가가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왠만한 문제는 이렇게해서 해결이 거의 다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항목이 생성되지 않았다면 수동으로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합니다.

 

수동으로 레지스트리 수정하는 방법

윈도우키 + R을 눌러서 실행창을 띄웁니다. 열기 항목에 regedit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경로를 찾아들어가야하는데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에 나와있는 경로를 찾아 들어갑니다. 혹시 이미지가 깨져서 보이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아래에 경로를 다시 한 번 적어두겠습니다.

 

컴퓨터\HKEY_CLASSES_ROOT\Directory\Background\shellex\ContextMenuHandlers

 

잘 찾으셨나요? 이제 다음 과정입니다.

 

오른쪽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새로 만들기 > 키(K)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새 폴더 트리가 생성되는데 이때 이름을 New로 변경 후 엔터를 눌러 저장합니다. 참고로 위의 스크린샷을 보시면 이미 저는 New 폴더가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들은 현재 없을 겁니다. 우클릭 메뉴 중 새로 만들기 항목이 없다면 말입니다. 즉 새로 만들기 레지스트리명이 New인 것입니다.

 

방금 만든 New로 클릭해 들어갑니다. 오른쪽에 (기본값)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더블클릭 합니다.

 

문자열 편집 창이 떴습니다. 값 데이터(V) 항목에 {D969A300-E7FF-11d0-A93B-00A0C90F2719}를 입력합니다. 따라서 쓰기가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의 첨부파일을 받아서 그대로 복사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새로 만들기 문자열 값 데이터.txt
0.00MB

 

값 데이터 입력이 완료되었다면 확인을 눌러 저장합니다.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안전하게 컴퓨터를 재부팅 후 다시 한 번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새로 만들기 메뉴가 생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아마 이렇게 하면 99.9% 문제는 해결이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만약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그때부터는 복잡해집니다. 레지스트리 수정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는 방법이 있지만 이 또한 해결 가능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라면 윈도우 재설치(포맷)을 고려해야 합니다. 부디 무사히 성공하시길 빕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