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그림 관련 모임을 운영 중입니다. 회원분 중 한 분께서 아이패드를 사용중인데 이것으로 화면 공유도 가능한지 문의를 주셨습니다. 당연히 가능하다고 말씀드렸고 방법을 말로 설명드렸지만 역시 한계가 있습니다. 직접 보여드릴 수 없으니 이렇게 글을 작성하여 설명을 드리는게 가장 빠르다고 판단을 했기에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회원은 늘어만 갈 것이고 그때마다 설명드리는것은 저 역시도 지칠 수 있기에 공식적으로 설명글을 하나 만들어두면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패드 혹은 프로에서 디스코드 설치 후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디스코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후 회원 가입을 합니다. 로그인 후 왼쪽에 보이는 화면&음성채널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로 해당 채널명의 명칭은 모임 운영에 따라 다르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의 카테고리는 채팅채널과 음성채널로 구별됩니다. 음성 채널안의 채널명은 모임 관리자가 임의로 수정이 가능하므로 위의 스크린샷 이미지는 참고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음성 채널에 입장하시면 그때부터 음성으로 접속한 회원들과 대화가 가능합니다.

 

현재 접속한 음성 채널명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밑에서 이런 창이 토글됩니다. 맨 아래에 보시면 다섯개의 아이콘이 보일겁니다. 왼쪽부터 각 아이콘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화상연결 / 화면공유 / 녹음 / 음소거 / 음성채팅 연결 종료

 

따라서 우리들이 터치해야 할 아이콘은 왼쪽에서 두번째인 화면공유 아이콘입니다.

 

이제부터 화면 공유가 시작됩니다. 유의사항이라고 한다면 현재 아이패드(프로)에 보여지고 있는 화면이 그대로 미러링되어 화면 공유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방송 시작 메뉴를 터치한 다음부터 카운트가 진행됩니다. 카운트가 끝나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화면 공유가 시작됩니다.

 

화면이 공유되고 있다는 안내문이 보일겁니다. 이제부터 공유하고자 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시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프로크리에이트를 열어서 그림을 그립니다. 그러면 그려지는 과정을 디스코드에 접속한 다른 회원들도 볼 수 있게 됩니다.

 

아이패드 디스코드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다른 회원들의 화면을 자신은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다시 디스코드로 들어가서 음성채팅방을 터치하여 회원들 목록을 하나 하나 터치하면서 봐야 합니다. 엄청 불편하죠. PC의 경우는 듀얼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 쪽은 디스코드의 다른 회원들의 작업 화면을 볼 수 있다는 막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동시에 다른쪽 모니터에서는 내 작업을 진행하면 되구요. 아이패드에서는 이게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화면 공유를 할 수 있으니 다행이 아닐까 싶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