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화장실 조명이 나갔습니다. 수명이 다 되었다기 보다는 관리 소홀로 인하여 고장이 난 것 같습니다. 이 집에 이사오고 두번째로 진행하는 욕실 조명 교체입니다. 저번에 바꾼 LED등이 사실 욕실 전용 제품은 아니었습니다. 그냥 홈플러스에서 적당한 LED등을 골라서 시공한건데 아무래도 화장실의 습기 때문에 고장이 난게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분리하면서 기존 LED등에서 물이 주르륵 흘러내렸거든요... 이제 아무리 추워도 똥싸는 시간 빼고는 화장실 문을 살짝이라도 열어둬야 할 것 같습니다. (조명아 미안)

 

삼성 LED 화장실 조명 이모저모

제목에서는 삼성 LED 욕실등이라고 명시했는데 그럼 이 제품이 삼성 제품인 것이냐? 그건 아닙니다. 안쪽 LED 관련 회로가 삼성칩이 탑재되어있다는 뜻입니다. 조명에 보면 Provided by SAMSUNG이라는 투명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해석하자면 「삼성에서 제공」이라는 뜻입니다. 중소기업 TV 제품들의 마케팅을 살펴보면 패널의 경우 삼성 혹은 LG 정품 패널을 사용한다는것으로 대대적인 홍보 전략을 펼칩니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LED등도 대기업 브랜드명을 필두로 마케팅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구성품은 조명과 고정 프레임, 스크류와 전선 커텍터 등등입니다.

 

우선 커버를 분리해야합니다. 손으로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고정되어있는 나사만 돌려주면 커버는 쉽게 빠집니다. LED는 총 44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전력은 20W짜리입니다. 크기는 줄자로 직접 측정한 결과 약 42 × 8 × 7 cm 정도입니다.

 

으응?! 근데 LG 이노텍인건지 삼성인건지 햇갈리게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분명 삼성칩이라고 그랬는데 이건 뭘까요...? 아마 프레임이 같은 생산라인에서 만들어지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때 그때 맞는 칩에 V표시 체크를 하는게 아닐까 싶은데요, 이건 깜박하고 체크를 까먹은게 아닐까 합니다. 삼성꺼라고 하니까 뭐 믿어야죠.

 

먼저 전선 커넥터를 장착해줍니다. 둘 중 아무곳이나 위의 아날로그 손잡이를 꾸욱 누른 상태로 선을 밀어넣으면 됩니다. 커넥터 연결은 매우 쉽습니다. 반대쪽으로 화장실 전등의 전선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용 전선은 두가닥인데 +극과 -극 구별이 없습니다. 따라서 그냥 두가닥만 각각 연결만 해주면 됩니다. 전선 색상 구별은 필요 없습니다.

 

교체 시작

기존 화장실 조명입니다. 이 안에 물이 잔뜩 들어있더군요. 분리하면서 주륵 주륵 흘러내렸습니다. 이 정도로 습기가 엄청 많았었나봅니다. 앞으로는 신경을 많이 써야겠습니다. 참! 시공 전에 반드시 두꺼비집 전원은 내리고 작업하는거 잊지 마세요! 안전이 제일입니다.

 

분리하고 남은 선 두가닥의 모습입니다.

 

먼저 고정 프레임을 천장에 장착합니다.

 

그리고 전선을 연결합니다.

 

조명 본체를 장착합니다. 본체 구멍을 브라켓 위치에 맞게 밀어넣고 하얀색 나사로 고정시켜주면 됩니다. 엄청 쉽군요.

 

조명 커버를 씌우기 전에 우선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다시 두꺼비 전원을 올립니다. 그리고 화장실 조명 스위치를 켭니다. 다행히 불량은 아니군요. 매우 밝습니다.

 

스위치를 끕니다. 그리고 커버를 씌우고 고정 나사를 조여서 시공을 마무리합니다.

 

음! 밝습니다. 화장실이 좁으니까 이 정도 사이즈의 LED등을 사용해도 상당히 밝군요. 조명만 찍어놓으니 티가 잘 나지 않죠? 아래 사진을 다시 봐주시기 바랍니다.

 

확실한 비교샷

정확한 밝기 비교를 위해서 캄캄한 밤에 촬영했습니다. 현재 LED가 OFF된 상태에서의 사진입니다. 완전 어둡습니다.

 

스위치 ON! LED가 켜진 상태의 화장실 밝기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밝아서 깜짝 놀랐습니다. 물론 저희집 화장실이 아담한 사이즈여서 빛이 어디 멀리까지도 갈 수 없는 상황이라 더 밝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이 제품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밝기가 어느정도인지 고민이시라면 이 사진으로 어느정도 파악은 하실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도 잘 산 것 같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