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번 시간에는 툴 패널 안에 있는 각 툴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솔직히 다 알 필요는 없습니다. 늘 자주 사용되는 툴은 보통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 안 쓰는 것과 모르고 못 쓰는건 완전 다른 차이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르고 못 쓰는 것 보다는 알지만 안 쓰는걸 선택하는게 훨씬 현명합니다. 그러므로 한번 전체적으로 프리미어 프로의 각 툴에 대해서 한번 쓰윽 훑어보도록 합시다.

 

프리미어프로 툴 소개 및 설명

툴 모양 이름 설명
Selection Tool (선택 툴) 말 그대로 선택을 하는 도구. 타임라인 트랙에서 비디오, 오디오 클립을 선택할 때 사용하며, 또는 그 외의 모든 패널에서 기본적으로 오브젝트를 선택 할 때 사용함.
Track Select Tool (트랙 선택 툴) 선택하는 비디오 클립을 기준으로 뒤의 모든 컷을 선택함. Selection Tool을 사용하여 타임라인 내 컷들을 드래그 선택 해도 상관 없음. 하지만 이게 좀 더 편리함. 계속 누르고 있으면 숨겨진 툴이 나타남.
Ripple Edit Tool (리플 편집 툴) 선택한 컷의 길이를 조정하는 도구.
Roling Edit Tool (롤링 편집 툴) 두 개의 컷 사이에서 앞 컷의 아웃점과 뒤 컷 인점을 동시에 변경함. 두 컷의 전체 길이는 유지됨.
Rate Stretch Tool (속도 조절 툴) 컷의 속도를 조절하는 도구.
Razor Tool (자르기 툴) 트랙에 위치한 클립을 원하는 인디케이터 지점에서 자르는 도구.
Slip Tool (슬립 툴) 선택 컷의 길이가 유지되며, 선택 컷의 인점과 아웃점을 변경함. 꾸욱 누르면 숨겨진 툴이 나타남.
Slide Tool (슬라이드 툴) 선택한 컷의 길이와 인/아웃점이 유지되며, 선택한 컷이 타임라인 내 삽입되는 지점을 변경함. 앞에 붙은 컷의 아웃점과 뒤에 붙은 컷의 인점이 변경됨.
Pen Tool (펜 툴) 클립 내 키프레임을 생성하여 컨트롤하기 위한 도구.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음.
Hand Tool (핸드 툴) 타임라인 내 트랙을 탐색하는 툴. 타임라인 하단의 스크롤을 좌/우로 드래그하는 것과 동일함.
Zoom Tool (줌 툴) 트랙을 확대 축소 하 ㄹ수 있는 도구. 타임라인 내 "Alt + 마우스 휠" 과 동일함.
Zera Tul (제라 툴) 한 시간 넘게 열심히 영상 편집을 완료했는데 어도비 주특기 중 하나인 프로그램이(가) 종료된다는 메세지와 함께 그동안 작업했던 모든 파일이 날아가는 순간 "그곳에는 오로지 공허 뿐이었어..." 라는 말과 함께 망언자실했을 때 사용하는 도구. 오토세이브 기능이 부디 최근작업까지 많이 저장 되었기를 바라게 됨.

이 정도의 기능입니다. 여기에서 선택툴은 정말 심심하면 사용하게 되는 툴 입니다. 기본이니까요. 선택툴은 어도비 프로그램의 공통 툴로서 완전 많이 사용하는 툴이죠. 그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게 자르기 툴 같습니다. 아무래도 영상 편집툴이다보니 컷 분할을 정말 많이 하게 됩니다. 나머지 툴들은 그냥 아 이런게 있구나 하고 알아두시면 언젠가는 요긴하게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각 툴의 단축키

Selection Tool (선택 툴) - V

Track Select Tool (트랙 선택 툴) - A

Ripple Edit Tool (리플 편집 툴) - B

Roling Edit Tool (롤링 편집 툴) - N

Rate Stretch Tool (속도 조절 툴) - R

Razor Tool (자르기 툴) - C

Slip Tool (슬립 툴) - Y

Slide Tool (슬라이드 툴) - U

Pen Tool (펜 툴) - P

Hand Tool (핸드 툴) - H

Zoom Tool (줌 툴) - Z

 

단축키는 굳이 안 외우려해도 됩니다. 해당 도구 툴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있으면 도구 이름과 단축키가 뜹니다. 그냥 그때 그때 사용 할 때마다 단축키를 눌러 쓰려고 습관을 만들면 손이 저절로 기억하게 될 겁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