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프리미어 프로용 영상 이펙트 추천입니다. 학원에서 배운 내용인데 꽤 괜찮은 이펙트여서 까먹지 않기 위하여 글을 작성합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여러분들에게도 공유를 하고 싶습니다. 유튜브가 이제 기본이 되면서 단순히 시청을 넘어서 이제 각자 콘텐츠를 만들어 보고자 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글이 약간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어도비가 글로벌회사답게 이제 정식 한글화가 되어 프로그램을 배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영어 사용을 추천합니다. 한글화는 말 그대로 직역한 내용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오히려 한글이 어색할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한글로 나와도 이게 대체 무슨 소린지도 잘 모를때가 있구요. 단어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그러므로 차라리 영어 버전으로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유튜브 강좌들이 대체로 영어를 기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니 영어가 오히려 더 편할겁니다.


이펙트 찾는 방법

이펙트 패널은 기본 패널 상태에서 우측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만약 이펙트 패널이 보이지 않는다면 Window > Effects로 들어가면 됩니다. 단축키는 Shift+7 입니다.


이펙트 패널에서 이펙트 효과 명칭을 그대로 입력하면 알아서 검색이 됩니다. 저기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에 텍스트로 입력하면 됩니다. 당연히 영어로 입력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 영어를 추천하는 것 입니다. 한글화의 경우는 한글로 입력해도 원하는 효과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auto color를 입력한다면 auto co... 까지만 입력해도 해당 이펙트가 검색 될 겁니다. 따라서 전부를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무튼 이런식으로 이펙트를 찾고 해당 효과를 그대로 영상에 드래그하여 끌어다 넣으면 됩니다. 또 추가적인 팁이라고 한다면 영상에 직접 효과를 적용시키기 보다는 조정 레이어(Adjustment Layer)를 만들어서 해당 레이어에 적용시키는게 효과적입니다. 영상의 원본은 지키면서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리미어프로 추천 이펙트

이펙트명

효과

Auto Color

자동 색, 대비 변화

Auto Contrast

화면 중간톤을 조정하여 색과 대비를 자동 변화

Auto Levels

화면의 하이라이트와 명암을 조정. 자동 밝기 가능

Brightness & Contrast

화면의 밝기와 대비 변화

ProcAmp

화면의 색상, 밝기, 채도를 한꺼번에 조정

Shadow / Highlight

쉐도우 부분을 밝게하고 하이라이트를 줄임. 화면 밝기를 전체적으로 조정하고 역광 이미지를 보정함

Tint

검정과 흰색으로 지정한 색을 기준으로 화면 색상을 변화함

Color Balance

색상 조정

Lut Buddy

색보정 파일 연결 (별도 플러그인 필요)

Chroma Key

우리가 흔히 들어본 바로 그 크로마키임. 지정한 색상을 제거함. Similarity로 유사 색상 범위를 조정

Leave Color

특정 색상만 남기고 흑백 처리함

Black / White

흑백 처리

Fast Color Corrector

간편한 색상 변환

PitchShifter

음성 변조

Warp Stabilizer

영상의 흔들림을 보정


이 정도의 효과라면 유튜브 업로드 하시는데 아마 큰 문제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한번 하나씩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Lut Buddy (럿바디) 이펙트에 대해서는 아래에 더 자세한 내용의 글을 따로 적어놨으니 정독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