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제가 주로 쓰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컴퓨터를 백업함에 있어서 완전 통째로 백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말 그대로 윈도우 환경을 그대로 백업하기 때문에 차후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초기상태로 한방에 복구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 방법을 잘 쓰지 않습니다. 단점이 좀 더 크다고 생각되기 때문인데요, 제가 생각하는 최악의 단점은 초기 백업상태이기 때문에 버전이 낮다는 것 입니다. 수동으로 윈도우 설치하고, 드라이버를 하나하나 설치하면 최신 버전으로 세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전체 백업 후 다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면 해결이 가능한데... 왠지 클린 상태에서 하지 않으니 조금 찝찝한 느낌을 떨쳐버릴 수 없다고나 할까요? 아무튼 이러한 이유로 수동으로 설치를 하곤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프로그램도 따지고보면 비슷한 맥락입니다. 장치드라이버만 백업을 해놨다가 복원을 하는 것 이므로 사실상 이것도 구버전 상태로 백업이 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PC 포맷 후, 윈도우 설치한다음 이 프로그램으로 복구하면 모두 공장출하상태의 버전으로 세팅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드라이버 백업/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용도는 정해져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 생각이니 그냥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제조사 (특히 해외직구판) 노트북 및 윈도우 태블릿 제품군에서만 사용

그렇습니다. 저는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널리 국내에서 대중적으로 알려진 대기업 브랜드, 그리고 중견기업 브랜드들은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대중적인 장치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통합드라이버로 장치들을 세팅해줘도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해외직구 버전은 다를 수 있습니다.


단예로 기어베스트에서 구매 혹은 협찬을 받았던 미니PC나 윈도우 태블릿 상품들 중에서는 포맷 후 한글OS로 설치한다음 하드웨어 드라이버들을 잡아주기 위해서 통합드라이버로 설치를 해도 유독 잡히지 않는 몇 장치들이 있었습니다. 겨우겨우 해외 포럼 혹은 오리지널 드라이버를 찾아내서 설치 완료를 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바로 이럴 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유틸리티의 이름은 Double Driver (더블 드라이버) 라고 합니다.


편리한 드라이버 백업 복구 프로그램 더블 드라이버!

더블 드라이버는 프리웨어 입니다. 때문에 프로그램을 구하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네이버 자료실에도 올라와 있습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입력해 놓겠으니 가셔서 편하게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좌표는 공식 홈페이지 입니다. 


Double Driver 다운로드


들어가셔서 Double Driver 라고 표기된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압축을 푸시고 dd 라고 되어 있는 파일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실행하시면 보안경고창이 뜰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이 파일을 열기 전에 항상 확인" 의 체크를 풀어주시고 실행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Double Driver 백업 방법


실행하시면 이런 화면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메뉴 중에서 왼쪽에 있는 Backup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쪽에 Scan Current System 메뉴와 Scan Other System 메뉴가 활성화가 됩니다. 여기에서는 왼쪽에 있는 Scan Current System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현재 드라이버 장치들이 모두 검색되고 자동으로 체크가 되어 있을 겁니다. 이제 맨 오른쪽에 있는 Backup Now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어디에 백업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나옵니다. 경로를 지정해 주시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Output의 옵션을 그냥 기본으로 설정해 두시면 됩니다.




백업이 진행됩니다. 시간이 다소 소요됩니다.




이렇게 성공창이 나오면 끝 입니다. 해당 기기의 드라이버는 정상적으로 백업이 된 것입니다. 그럼 복원은 어떻게 할까요?


Double Driver 복원 방법


간단합니다. 아까 백업할때처럼 Double Driver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이번에는 Restore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쪽에 있는 Locate Backup 버튼을 눌러서 백업했던 파일들의 경로를 지정해 줍니다.




경로가 정상적으로 지정되었다면 이렇게 기본값으로 백업해 두었던 항목에 자동 체크가 되어 있으며 백업날짜와 시간대가 나옵니다. 한마디로 한번만 백업하는게 아니고 여러번 백업을해도 날짜별로 선택해서 복구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문제는 언제 백업한게 어떤 환경인지를 알아보는게... 이건 그냥 개인적으로 따로 어디에 메모해둬야 할 듯) 선택된 상태에서 OK 버튼을 누르시면 드라이버 복구가 시작 될 것입니다.


사용 방법은 어렵지 않죠? 간단합니다. 만약 여러분들께서 지금 포맷하려고 하는 디바이스가 좀 드라이버를 구하기 어려울 것 같다거나, 대중적이지 않는 하드웨어이거나, 그냥 나는 통합 드라이버는 찝찝해서 못 쓰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더블드라이버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편리하게 이용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확실한 드라이버 세팅 방법 중 하나니까요.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