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아직까지 잘 사용하고 있는 샤오미 노트북 프로의 SSD 용량은 256GB 입니다. 여기에 언리얼 엔진 설치하고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한글, 프리미어 프로 등등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생각보다 용량이 빠듯하게 남습니다. 그래서 SSD의 용량 업그레이드가 절실한 시점입니다.


때마침 기어베스트에서 좋은 선물을 주셨습니다. 512GB SSD 입니다. 당연히 M.2 방식이며 NVMe를 지원합니다. 교체하기에는 아주 안성맞춤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교체 과정을 살펴보시고, 새로 장착한 SSD의 성능도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킹스펙 NE-512 살펴보기


바로 이 제품 입니다. KingSpec (킹스펙) 이라고 하는 회사에서 나온 M.2 SSD 입니다. 간단한 사양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제조사 : KingSpec (킹스펙)

모델 : NE-512

낸드플래시 타입 : TLC (3D-NAMD)

읽기,쓰기 속도 : 최대 2,100MB/s, 1,700MB/s

컨트롤러 : 실리콘모션 SM2263XT

인터페이스 : PCI-e 3.0 x 4 / NVMe 1.3

4K 랜덤 IOPS : R(280K - HMB) / R(140K - no HMB) / W(250K)

용량 : 512GB

사이즈 : 22 x 80 (mm)


이 정도 되는 스펙을 가졌습니다. 샤오미 노트북 프로에 원래 장착되어있던 삼성 MZ-VLW2560 PM961 모델과 거의 유사한 사양입니다. 사실 M.2 SSD는 삼성이 짱입니다. 기존에 장착되어있던 PM961이 용량만 컸어도 교체할일은 없었을 것 입니다.




제품은 딱 이렇게 생겼습니다. 사이즈 2280 맞구요. 이제 샤오미 노트북을 분해하고나서 기존 SSD를 뺀 다음 이녀석으로 장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교체완료 입니다. 저 초록색 박스의 SSD가 기존의 삼성 MZ-VLW2560 모델 입니다.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 과정은 아래에 더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다시 조립 후 바이오스로 들어와서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 살펴봅니다.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는걸 확인했으니 이제 윈도우를 세팅하고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을 이것저것 설치해야겠죠. 이 과정이 가장 긴 여정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킹스펙 NE-512 성능 테스트


먼저 당연히 기본적으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는 돌려봐야겠죠? 돌린 결과 입니다. 읽기속도는 최고속도보다 살짝 못미치지만 쓰기 속도는 그래도 최대치의 성능까지는 나와주고 있습니다.




SSD-Z로 돌려본 결과입니다. 인터페이스는 정상적으로 나오는데 나머지의 항목들이 대다수 비어있거나 제대로 인식을 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중국 제품인데다 그리 유명한 제품이 아니어서 그런 듯 합니다.




그래서 바로 다른 프로그램으로 다시 돌려봤습니다. 이번엔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입니다. S.M.A.R.T 기능은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럼 당연히 TRIM도 동작하고 있을 것입니다. NVMe 1.3으로 정확히 인식하고 있군요. 전송모드 또한 스펙대로 PCIe 3.0 x 4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엔 AIDA64로 확인해본 결과 입니다. 메뉴의 저장장치에서 ATA 항목을 클릭하면 자신의 SSD 사양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PCI Vender 부분을 보시면 영어로 Silicon Motion (실리콘모션) 이라고 나와있는걸로 보아, 분명 컨트롤러를 실리콘모션 제품을 썼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열심히 구글링해서 컨트롤러가 SM2263XT 라는것을 확인했습니다.


킹스펙 KingSpec NE-512 NVMe M.2 2280 SSD 구매 페이지


SM2263XT는 위의 스펙에도 적어놨지만 3D 낸드를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또한 실리콘모션만의 기술인 NAMDXtend 인 오류정정부호(ECC)를 사용함으로서 내구성 및 보유율을 향상시킵니다. 하지만 DRAM-Less 여서 (말 그대로 DRAM이 컨트롤러에 없음을 의미) 다른 NVMe에 비해 성능이 저하되지는 않는지에 대한 우려가 적잖지만, 엄청난 멀티작업을 하고 복잡한 코딩작업을 하지 않는 한, 체감으로는 거의 느낄 수 없습니다.


전체 총평

부팅속도도 훌륭합니다. 약 10~12초면 노트북이 완벽하게 로그인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여러가지 프로그램 속도도 준수하구요, 부족함 없는 그런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이런 하드웨어 리뷰들은 완전 나노단위까지 꼼꼼히 나눠서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저는 그냥 생활에서 사용할 정도로 보고 있고, 그 결과가 만족스러우냐 아니냐를 보기 때문에 완전 분석리뷰들은 더 추가검색 하셔서 살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럴꺼면 차라리 SATA3 SSD 사서 쓰라고요? 에이~ 그건 아니죠. 대세가 NVMe인데 최신 제품을 써줘야죠. SATA3 용 2.5인치 SSD도 부팅속도가 훌륭하지만, 애석하게도 그 제품은 샤오미 노트북 프로에 장착이 안 됩니다. 그래서 NVMe M.2 SSD를 선택해야만 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이시라면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