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광축은 말 그대로 축이 광(빛)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물에 강하다고 많이 마케팅을 하곤 합니다. 그래서 물세척을 해도 상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절대 잘못 된 생각 입니다. 이유요? 간단합니다. 축은 광일지 몰라도 이것들이 연결된 PCB 회로는 과거나 지금이나 그대로니까요. 게다가 키보드 자체적으로 IPX8 등급을 받은것이 아니므로 절대로 물로 세척하는건 어리석은 일 입니다. 하물며 IP등급중 높은 등급을 받은 제품이라도 실제로 수영장에서 사용한다거나 일부러 물 속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없을 겁니다. 어디까지나 생활 방수 개념으로만 이용하셔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전자제품은 물에 취약합니다.


이번에 키보드를 바꿨습니다. 이미 보신분도 계시겠지만 기어베스트에서 협찬받은 DURGOD K320 텐키리스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여태껏 사용해오던 비프랜드 G키보드2 프리미엄플런저 키보드를 팔기 위해서 깨끗하게 청소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플런저 키보드도 물에 강하다고 잘 알려졌으나 절대 방수는 아니기 때문에 결코 물청소는 안 됩니다.




지금까지 잘 사용해오던 녀석 입니다. 드디어 1년만에 깨끗하게 만드는군요. 혹시 뭐를 드시고 계신다면 잠시 멈추시거나 다 드신 후에 이 글을 봐주시기를 바랍니다. 키보드가 너무나 더럽거든요!




그동안 쌓여온 먼지들 입니다.




구석구석 먼지들이 흠뻑 들어 있습니다. 저는 청소전에 이렇게 키보드를 모두 한번 찍어두고 시작합니다. 배열을 까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청소때 키캡을 몽땅 분리하는데, 꼭 분리를 안 하셔도 되지만 더욱 정교하고 깨끗한 청소를 위해서 보이는곳만 청소를 하는것이 아닌, 손이 닿지 않는 곳 까지 꼼꼼하게 청소합니다.




키캡 제거는 이렇게 전용 제거기를 사용해서 빼내시면 됩니다.




크헉.... 이렇게 다 제거하고보니 생각보다 너무 더럽습니다. 미안하다... 키보드여! 어서 싹 다 청소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먼지제거 및 이물질을 싹 다 제거한 모습 입니다. 물티슈 정도는 사용하셔도 됩니다. 줄줄 흐르는 물만 아니면 됩니다.




간혹 이 키캡의 방향을 상/하 반대로 끼우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각인을 보시면 방향을 아실 수 있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한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키보드는 최적의 타이핑을 위해서 이렇게 각(?)이 있습니다. 이것을 잘 유념하시어 다시 역순으로 장착하시면 되시겠습니다. 특히 방향키 부분이 햇갈릴 수 있으니 이 각을 잘 생각해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다시 처음 상태로 돌아온 키보드 입니다. 엄청 새것 같습니다! 진작에 청소했어야 했는데... 이 미루는 습관이 결국 키보드를 더럽게 하며, 더욱 악화가 된다면 고장까지 이르게 할 수 있지요. 그러니 청소하는 습관을 가지고 절대로 미루지 맙시다.




다시 연결해본 모습입니다. 이쁘네요. 이제 키보드 청소는 꼭 귀찮으시더라도 제대로 하시려면 키캡을 제거하시고 진행하세요. 만약 잘 안빠진다면 억지로 분해하지 마세요. 부러집니다. 그리고 다시한번 노파심에 드리는 말씀이지만 절대 물세척은 금지 입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알리익스프레스 할인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비밀댓글의 경우는 질문 내용을 공개하고 답글을 해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Favicon of https://creative-soul.tistory.com creative soul 2018.12.19 20:10 신고

    우와 꿀팁이네요! 키킵 제거 도구가 있는지도 몰랐어요(머쓱~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