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드디어 이번에 컴퓨터를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기존 사양은 i7-3770 + 인텔 3세대를 지원하는 메인보드 + DDR3 16GB 메모리 + SATA3 SSD 였습니다. 이 네가지를 몽땅 바꿨습니다. CPU를 바꾸려면 나머지 두가지인 메인보드와 메모리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의 따라오는 옵션과도 같지요. 인텔이나 AMD CPU들은 새로운 모델이 나오면서 동시에 플랫폼도 살짝 바뀝니다. 보통 소켓이라고 합니다. 특히 소켓장사를 심하게 하는건 개인적으로 인텔이라고 생각합니다. 7세대와 이번 8세대 소켓은 LGA1151로 동일하지만, 8세대로 넘어오면서 무슨 요상한 1151v2 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핀 수는 같은데, 소켓 버전이 다르다는 뜻 입니다. 으....소켓장사 지긋지긋!


아무튼 기어베스트로부터 감사하게도 이번에 추석선물을 받았는데 그게 다름아닌 CPU 인 것입니다. 그것도 인텔 8세대 8700 모델이죠! X가 붙었으면 더 좋았겠지만, 그래도 고사양 CPU에 속하니 너무 기분이 좋아버렸습니다. 기쁜 마음에 메인보드랑 메모리, SSD를 싹 다 변경했습니다.




인텔 CPU와 더불어 수냉쿨러도 같이 보내주셨습니다. 아주 감사!!! 엄청나게 잘 쓰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는 직접 구매한 제품들 입니다. SSD의 경우는 드디어 저도 NVMe를 지원하는 M.2 방식의 SSD를 써보게 되네요. 역시 삼성이 아직까지는 M.2 중 탑인 것 같습니다. 비싸긴해도 최고의 성능을 위해서 지갑을 열었습니다. 메인보드는 MSI B360M 박격포 제품 입니다. 인기가 많은 녀석이죠. 메모리도 무난한 삼성램 입니다. 나중에 오버를 위해서 B다이 제품이 오길 바랬지만, 애석하게도 C다이 녀석이었습니다. C다이도 오버 잘 된다는 분들도 많으니 나중에 한번 도전해 보겠습니다.




기어베스트에서는 정품이 아닌 쿨러가 빠진 벌크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녀석이 바로 인텔 i7-8700 입니다. 빨리 성능을 따져보고 싶군요!




박격포 마더보드! 듬직합니다. 이녀석과 함께라면 그 어떤 게임과 프로그램도 문제 없이 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뒷면 패널 부분입니다. DP 단자까지 있습니다. 기가인터넷을 지원합니다. 여기에 USB 3.1 Gen2 까지도 지원하죠. USB 최고 전송 속도가 10Gbps 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이론 속도입니다. 그리고 연결되는 장치 또한 Gen2 를 지원해야 이 속도에 가깝습니다. 하위 버전 모두 지원합니다.




저는 메인보드를 늘 이렇게 작업합니다. CPU와 메모리를 늘 먼저 장착 후 메인보드를 본체에 고정합니다. 이번 경우는 M.2 방식의 SSD여서 먼저 장착했습니다. 본체의 내부 모습이 더 깔끔해질 듯 하네요. M.2 SSD여서 케이블이 더 줄었으니까요.




비쿨 수냉쿨러는 이렇게 장착했습니다. 훌륭하죠? 멋집니다! 너무 마음에 듭니다. 이렇게해서 이제 본체 조립은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전체 사양을 한번 읊어 드리겠습니다.


● CPU : 인텔 i7-8700 3.2GHz 핵사코어

● M/B : MSI B360M 박격포

● RAM : 삼성 DDR4 21300 2666Mhz 8GB 2개

● 저장장치 :

- 삼성 970 Pro PCIe NVMe M.2 2280 SSD

- 씨게이트 3.5인치 SATA3 7,200RPM 4TB HDD

● VGA : 컬러풀 Geforce GTX 1080 8G

● SMPS : 마이크로닉스 클래식Ⅱ 700W

● 케이스 : COX A7 빅타워

● 쿨러 : 비쿨 (BeCool) 240 수냉쿨러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제 그 어떤 게임도, 프로그램도, 그래픽 엔진도 문제없이 구동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이상의 사양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ㅠㅠ 언젠가는 저도 그래픽픽카드 두개를 SLI로 묶어서 구성하는 날이 오기를!!!) 거의 5년만에 프로세서를 변경하게 됩니다. 이제 이 스펙으로 향후 5~6년은 문제 없을 것 같군요.




지금까지 잘 버텨준 녀석 입니다. 그동안 고마웠구나! 이제 중고시장에 올릴테니 부디 좋은 주인을 만나거라! 말씀드리는 순간 벌써 구매자가 나타났습니다. 순식간에 판매 되네요.


지금 언리얼 프로그램과 스타크래프트2를 플레이 해봤습니다. 언리얼의 경우는 렌더링이 상당히 빨라졌습니다. 그도 그럴만한것이 전에 사용하던 사양이 3세대였으니까요. 무려 5세대나 향상했으니 당연히 프로세서의 성능이 엄청 올라간 결과일 것 입니다.


그리고 눈부신 성과는 스타크래프트2 였습니다. 저는 전략을 좋아하는데 손이 빠르지 않아서 늘 컴퓨터랑 대전합니다. [컴퓨터 11대 VS 나] 이렇게 편 먹고 플레이 합니다. (무한맵으로요) 그러면 늘 버벅였던 예전 환경이, 지금은 거의 버벅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래픽 사양을 최고로 맞추고 플레이 합니다. 대충 끊기기 시작하면, 아 이 녀석들 한꺼번에 공격해 들어오려는 모양이구나~ 싶어서 방어를 시작할 타이밍을 알았는데 지금은 그냥 훅 들어옵니다. 역시 게임 속도를 올리려면 GPU도 중요하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게 CPU라는걸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인텔 i7-8700 CPU 구매 페이지


그래도 받았으니까 판매 사이트는 남겨야 예의겠지요! 해외직구 사이트는 가격 변동이 국내보다 심하네요. 만약 구매하시려고 한다면 국내 판매 가격과 꼼꼼히 비교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합리적인 구매를 응원합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