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바램으로 남아있었던 수냉식 쿨러를 드디어 써보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기어베스트로부터 지원받은 CPU와 바로 이 쿨러!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오매불망 기다렸고 마침내 오늘 제품을 받고 조립을 완료 했습니다. 아아 너무나 감격입니다. 토니 스타크가 아이언맨 슈트를 첫 개발했을 때의 마음이 아마 이런마음이지 않았을까요? 영롱한 LED는 마치 아크원자로 같았습니다.
처음에 실수한게 있었습니다. PWM (Pulse Width Modulation) 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던 상태로 조립해서 펌프쪽 핀을 CPU에 꽂고, 펜 전원을 일반 시스템 펜 커넥터에 연결한 것이죠. PWM은 펜 제어 기술인데, 요즘은 튜닝을 많이 하다 보니 쿨러에 LED가 들어간 제품들이 많잖아요? 근데 펜 속도는 결국 전압과 관련이 있는건데 펜 제어를 자동으로 하면 당연히 메인보드가 알아서 전압을 조절하게 되고, 일을 잘 안 할 때는 펜도 저회전이 되는데, 이 때 LED 밝기도 낮아집니다. 왜냐하면 전압을 적게 보내니까요. 이걸 해결한 기술이 바로 PWM 입니다.
멍청한 저는 4핀 쿨러를 CPU FAN에 연결하고, 3핀 펌프를 일반 SYS FAN에 연결했어야 했는데, 이걸 반대로 한 것입니다. 어쩐지... 4핀 젠더 케이블이 그냥 들어있던게 아니었어요. 그래서 다시 올바르게 연결을 했고, 지금은 아주 정상적으로 제어 중 입니다. 물론 반대로 연결해도 작동은 합니다. 다만, PWM만 제대로 되지 않고 멕시멈으로 돌아가겠죠.
수냉쿨러를 국내에서 구매하려면 최소 10만원 이상은 줘야 합니다. 특히나 싱글 쿨러인 경우가 그렇습니다. 듀얼 쿨러는 브랜드 네이밍이 있는 회사 제품이라면 꽤나 비싸죠. 물론 요즘은 저렴한 수냉쿨러들도 재법 출시되고 있는 것 같은데, PWM 지원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 생각인데 아마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왠만하면 다 될 겁니다. 4PIN 이라면 거의 된다고 보심 될 듯 싶습니다.
위의 녀석이 기어베스트로부터 지원받은 인텔과 AMD 라이젠용 전용 CPU 수냉 쿨러 입니다. Segotep 사의 Becool 240 모델 입니다. 비쿨 이라고 읽으면 될 것 같습니다. 무게가 꽤 상당합니다. 그러면 스펙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브랜드 : Segotep
● 유형 : 수냉 쿨러
● 방위 유형 : Hydraumatic
● 소음 : 32.5dB
● 속도 : 500 - 2000rpm (+/- 10 %)
● 수명 : 30,000h
● FAN 핀 : 4핀 (PWM 지원)
● 장착 구멍 크기 : 12cm
● CFM : 34.34CFM
● 재질 : 알루미늄
● 제품 무게 : 0.6000 kg
● 패키지 크기 (L x W x H) : 27.00 x 12.00 x 5.00 cm
● 제품 특징 :
-LGA2066 / 2011 / 115X / 및 소켓 AM4 플랫폼 지원
-저발열 및 대용량 8급 모터
-35cm 확장 수냉식 튜브는 전 방향 냉각 장치 설치를 지원
-7-Shaped Ruggedized Outflow Pipe는 액체 누설을 방지
-완전 피복된 순수 구리베이스는 코어 열을 정확하게 흡수
-대면적 및 저속 회전을 위한 240mm 밀도 냉각
요즘 나오는 왠만한 메인보드(마더보드)는 PWM을 지원하기 때문에 구매하고자 하는 쿨러가 4PIN 커넥터인지, 스펙에서 PWM 지원을 하는지만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구매한 메인보드 아래에 이렇게 브라켓을 장착합니다. 인텔 i7-8700 CPU를 장착할 것입니다. 메인보드는 국민 보드라 불리우는 MSI B360M 박격포 입니다. 저는 딱히 오버를 안 할 거에요. 그냥 적당히 기본 사양으로 쓰다가 나중에 한번 도전해보려고요.
비쿨 240 수냉쿨러는 다양한 CPU를 지원합니다. 인텔 소켓 LGA115X, 2011, 2066 시리즈를 지원하며 AMD는 AM4를 지원합니다. 한마디로 요즘 대세인 라이젠 피나클릿지 2700X도 지원 된다는 말씀이지요.
그냥 보기 편하시라고 제품 페이지에 있는 이미지를 그대로 가지고 왔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열 전도율을 높여주는 순수 밀도 100%에 가까운 구리 부분 입니다. 적당히 조립을 완료하고 저 필름을 떼서 서멀구리스를 쳐바르고 잘 장착해 주면 됩니다. 설명서에 나온대로 인텔 CPU 플렛폼에 맞는 브라켓을 장착해놓은 상태 입니다.
그리고 CPU FAN을 이렇게 장착해 두었습니다. 이제 조립만 하면 됩니다.
저가형 빅타워라 그런지는 몰라도 원래 천장에 설치하려고 한건데... 잘 안되네요. 공간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본체 앞부분에 설치했습니다. 왠지 여기에 설치할 수 있도록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본체는 COX A7 레가토 모델 입니다. 지금은 단종되어서 판매는 안 하네요. 빅타워 중에서 저가형 입니다. 그러니 지금 구매하시는 브랜드급 빅타워는 아마 문제없이 이런 듀얼쿨러 방식의 수냉쿨러는 무난하게 장착할 수 있을 겁니다.
PIN 부분! 꼭 중요하니까 맞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 듀얼 펜이 CPU 쿨러인 것입니다. 그래서 4PIN으로 되어 있는 것이고요. 저걸 메인보드의 CPU_FAN 이라는 핀에 연결해주세요. 그리고 저 CPU와 맞닿는 3PIN 커넥터는 SYS_FAN 핀에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기왕이면 1번에 연결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어떻습니까? 처음에 말씀드린대로 마치 아이언맨 아크원자로 같죠? 비록 RGB LED는 아니어도 순백의 화이트가 참 마음에 드네요. 깔끔한 느낌이라 좋습니다. 쿨러쪽에도 같은 컬러가 뿜어져 나오고 있습니다.
온도도 안정적! 참고로 MSI B360M 박격포 메인보드는 모든 FAN에 대해서 PWM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최대 3개의 시스템 펜을 메인보드가 제어가 가능하다는 뜻 입니다. 나중에 펜 욕심이 생기면 한번 PWM을 지원하는 녀석으로 사서 장착을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Segotep Becool 240 LED PWM CPU 수냉쿨러 구매 페이지
아주 훌륭합니다. 너무 마음에 듭니다. 첨부터 기대를 안 해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너무 뿌듯합니다. 온도도 아주 쭉쭉 잘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2 그래픽 최상으로 만들고, 컴퓨터 11대랑 붙는 유즈맵을 2시간 이상 플래이 해봤는데 60도를 넘지 않습니다. 이래서 수냉쿨러를 쓰는 것 아니겠습니까!? 흐흐~ 3D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 그래픽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 조용한 펜을 원하시는 분들은 수냉쿨러를 찾으실텐데, 이 녀석 아주 물건이네요! 강추 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