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코딩시 특수문자 태그 사용 방법을 알아보자

오늘은 특수문자에 대한 태그를 알아봅니다. 이 방법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바로 지금 작성하는 이런 강좌 관련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br> 이라고 하는 태그를 문자 그대로 출력이 되게 하고 싶지만, 실제 HTML 문서상에서 P태그 안에서 작성하면 이 문자를 태그로 인식하기에 글씨는 보이지 않고 한 줄 내려쓰게 되는것으로 처리가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특수기호에 대한 태그를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br> 을 문자 그대로 HTML 문서에 출력하게 하려면 태그를 구성하는 "<" 과 ">"에 대한 태그를 사용해서 표현하면 될 것입니다.




방금 위에서 설명한 내용입니다. 여기에서는 코딩 프로그램을 브라켓을 사용했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본문 안에 "<br> 태그는 줄바꿈 태그이다." 라는 문구를 출력하고 싶은데, 과연 위의 스크린샷 내용대로만 작성하면 어떻게 될까요?




그렇습니다. <br>을 태그로 인식해서 한줄 내려간 나머지 문구가 출력됩니다.




그래서 괄호 부분을 표현하는 특수문자에 대한 태그를 구성해서 표현하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될 것입니다. 해당 태그는 각각 위의 이미지에 나온대로 &lt; 그리고 &gt; 입니다. 주석에 설명도 달아놨으니 한번 참고해 보세요. 이제 그대로 출력해 보겠습니다.




드디어 원하는대로 정상적으로 출력이 됩니다. 특수기호 태그는 다양합니다. 몇가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라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모두 특수기호에 대한 태그 입니다. &amp; 는 & 에 대한 태그이고, &nbsp; 는 스페이스바 효과에 대한 한칸 띄우기 태그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있는 &copy; 는 저작권 기호인 ⓒ 의 태그 입니다. 그대로 출력해 보겠습니다.




그렇습니다. 이렇게 표현이 되는 것 입니다. 특히나 "&nbsp; 는 공백 문자 이다." 를 그대로 출력시키려면 앞쪽에 있는 &에 대한 부분을 태그로만 표현해 준다면 되니까 위의 태그 예시대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밖의 특수문자는 별도로 검색해 보셔도 되고, 브라켓에서 &만 작성하시면 위처럼 다양한 특수기호에 대한 태그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어차피 자주 사용하는 태그는 몇가지 안 되므로 자주 쓰시면 자연스럽게 외워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