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NT530U3C-K55 SSD 노트북 교체 작업 후 부팅 속도는?

아는 동생이 노트북이 엄청 느리다고 해서 새걸로 사는게 어떻겠느냐고 물었습니다. 사용하는 노트북이 어디 회사 것이며, 모델명은 무어냐고 물으니 삼성꺼고 NT530U3C-K55 이라고 답했습니다. 어? 잠깐만... 완전 예전 노트북은 아닌데? 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날 잡고 SSD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때마침 저에게는 남는 SSD가 하나 있어서 그냥 헐값에 싸게 팔았습니다. 녀석은 무척이나 좋아라 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2013년도 생산 모델 입니다. 약 5년전 모델이죠. 노트북 수명은 생각보다 길지는 않지만 그래도 잘 쓰면 10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제가 그랬음) 노트북이 느려지는 이유는 바로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쌓이고, 악성코드 유입이 늘어나 시스템을 엉망으로 만드는게 거의 80% 이상 입니다. 나머지 20%는 거의 희박하지만 하드에 문제가 있거나 기타 다른 장치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이번에 점검을 해보니 다행히 기기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이런 경우는 HDD를 포맷하고 다시 재설치하면 되지만, HDD의 속도 한계가 있기에 SSD만 달아주면 생생 날아 다닐 것이라고 말했고, 녀석은 이 사실을 처음에 받아드리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새 노트북을 살 생각에 혈안이 되어있었으니까요. 그러나 새 노트북은 터무니 없이 비싸서 이 꿈은 금새 좌절이 되고 말았죠.


"걱정마슈! SSD만 달아도 이 노트북은 쌩쌩 날아다닐 것이야!"


이렇게 조언해 주었고, 바로 오늘은 제가 내뱉은 말을 증명할 날이었습니다. 과연 얼마나 속도가 형상될지 궁금하지 않니? 바로 확인시켜주마! 하고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이 모델은 비교적 교체가 쉽습니다. 저기 보이시는 나사 하나만 풀어주시고 커버를 열어주시면 됩니다. 락핀이 있어서 잘 열리지는 않습니다만 잘 안쓰시는 신용카드로 긁어서 열어주시면 됩니다.




오픈했습니다. 저기 표시된 부분이 바로 하드가 들어있는 위치 입니다. 제가 교체하면서 찍었어야 했는데 깜박하고 못 찍었어요. 아무튼 지금 HDD랑 SSD랑 바뀌어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는 어떻게 분해를 할까요?




먼저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의 나사를 모두 제거합니다. 그리고 녹색 화살표 부분의 락을 위로 재껴서 풀어주면 이제 하드가 빠집니다. 그리고나서 하드를 둘러싸고 있는 프레임을 또 나사로 제거하시고, 저기 주황색 부분의 SATA 젠더를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SSD를 다시 그대로 역순으로 조립해 가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쉽습니다.




새로운 SSD를 장착하고 이제 윈도우를 설치해야 합니다. 우선 삼성 노트북의 바이오스 진입은 부팅하자마자 F2를 연타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진입하는데, Advanced 화면에서 Fast BIOS Mode 부분을 Disabled 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USB 부팅이 됩니다.




그리고 Boot 카테고리에서 Secure Boot 도 마찬가지로 Disabled 로 변경해 주시면 바로 아래에 OS Mode Selection 항목이 생성되는데 여기에서는 윈도우10을 설치할 것이기에 UEFI OS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윈도우10을 설치할 USB를 연결하시고 다시한번 재부팅해 보세요. 그러면 바로 USB를 인식해서 윈도우10 설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이제 시키는대로 잘 설치하시면 끝 입니다. 비교적 쉽습니다.




모두 다 설치하여 마무리 된 모습 입니다. 저는 윈도우 설치를 IODD (아이오드) 로 진행합니다. SSD로 변경 후, 삼성 NT530U3C-K55 노트북은 부팅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테스트해 봤습니다. 몇초만에 부팅하는지 아세요? 빠른경우는 7초, 늦어도 12초 안에 부팅이 완료 됩니다. 물론 아직 윈도우 외 기타 몇가지 프로그램만 세팅된 상태이고 현재 레지스트리도 아주 깨끗한 상태여서 부팅함에 있어서 몇 가지 로드하는 프로세서가 없기에 가능한 속도일 것입니다. SSD도 분명한건 쓰면 쓸수록 조금씩 느려질텐데 기존에 사용하던 HDD보다는 엄청 큰 차이를 보여 줄 것이라는게 결론입니다.



녀석은 무척이나 만족스러워했다고 한다.


완전 예전 노트북도 SSD로 변경해 주시면 속도 향상을 직접 피부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노트북을 가지고 계신데 너무 느려터져서 구석에 보관 중 이시라면 이참에 SSD로 바꿔서 써보세요. 신세계를 맛볼 것 입니다. 이 동생도 엄청 빠르다고 무척이나 좋아라 합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