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오늘은 지난시간에 후기를 남겼던 오키텔 K10 스마트폰에 대한 두번째 후기 입니다. 지난번에는 개봉기를 중점으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기능 부분을 좀 집중적으로 탐구해보려 합니다. 제목에서도 나와있듯 통화품질 부분과 카메라, 그리고 동영상 촬영 및 유튜브에서의 동영상 시청 부분, 마지막으로 제가 별로 하지도 않는 게임 부분입니다.


가장 기대했던 부분이 사실 유튜브 동영상 재생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부분이니까요! 별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모바일 게임은 잘 하지 않아서 적당히 요즘 나온 게임 중 3D로 한번 찾아봤습니다. 그 중에서 DC언체인드 라고 하는 게임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말이 테스트지 사실 그냥 게임 플레이를 한번 해본거에요.



통화품질은 어떤가?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먼저 통화품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통신사는 MVNO 아이즈 모바일 이라고 하는 우체국 알뜰폰 중 한 곳 입니다. 이곳은 SKT와 KT망 두개를 임대해서 사업하는 곳 입니다. 이미 헬로모바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SKT 망 서비스로 개통해서 이용해봤습니다. 아이즈모바일의 표준01 요금이 가장 기본료가 저렴했습니다. 신청하고 바로 다음날 이렇게 유심이 도착했어요.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나노유심을 바로 오키텔 K10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부팅하니 이렇게 정상적으로 인식합니다. 참 이상하죠? 오키텔 K10 스마트폰은 분명 KT의 밴드도 지원하는걸로 나와있습니다. 근데도 인식을 못한다는건... KT망 문제인건지... 기기 문제인건지... 제 생각은 기기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분명 국내 스마트폰을 소진하게 하려는 더러운 수작임이 틀림없습니다.


한두번 스마트폰을 부팅시키면 이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됩니다. 먼저 4G (LTE) 속도는 만족스럽습니다. 와이파이 속도도 그럭저럭 괜찮습니다. 기존에 쓰던 갤럭시노트8보다는 살짝 느린감이 있지만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대체적으로 무난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통화품질은 실망입니다. SKT도 통화는 3G로 전환됩니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HD보이스는 지원이 안 되는건지, 따로 신청해야 하는게 있는지 물어봤는데, 여기서도 별다른 방법은 없다고 하는군요. 오키텔 자체적으로도 물론 HD보이스 같은 VoLTE가 되지는 않습니다. 통화를 기대하신다면 절대절대 안 하시는게 좋아요. 너무 통화품질이 구립니다.



카메라 성능은?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다음은 카메라 성능입니다. 그냥 중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맑은 날, 한 마디로 빛이 많은 날은 정말 선명하게 잘 촬영됩니다. 보시는 것 처럼 말이죠. 괜찮게 찍힙니다.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풍경도 그럭저럭 잘 촬영됩니다.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접사도 생각보다 잘 촬영된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너무 가까이는 안 됩니다.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이제 빛이 사라지는 야간에서의 촬영입니다. 마치 90년대 중후반에 반짝하고 유행하던 하두리가 생각납니다. 웹캠 수준으로 화질이 떨어집니다.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사진에 영혼이 사라지는 듯 합니다. 전체적으로 흐리멍텅해요. 동영상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밤에는 소리만 잘 담아지고 낮에는 영상도 재법 또렷하게 잘 찍힌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실내에서도 이 정도의 사진 퀄리티는 나옵니다. 완전히 구린 카메라 성능은 아니에요.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확실히 ISO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오키텔 K10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은 맑고 화창한 날 진가를 발휘할 것 입니다.



게임 성능은?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앞서 설명드렸듯, 제가 게임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모바일게임은 거의 안 하지만, 스마트폰의 성능 점검을 위해서 최신 게임을 하나 해봤습니다. 프레임이 아주 살짝 떨어지는 것 같은데요, 불편할 정도는 아닙니다. 생각보다 3D게임이 잘 돌아갑니다. 미디어텍 프로세서는 3D에 취약하다는 말이 인색할 정도입니다. 이 게임도 이정도로 잘 돌아가면, 카카오프렌즈 종류의 게임은 뭐 안 봐도 비디오일 듯 합니다. 매우 잘 돌아갈 것입니다.



유튜브 재생은?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HD 화질로 아주 잘 나옵니다. 오키텔 K10 해상도가 좀 더 높기 때문에 보시는 것 처럼 화면 양 사이드가 검은바로 나옵니다. 위의 영상은 제 콘텐츠인 핸드메이드 만들기 영상 중 하나입니다. 촬영 해상도가 FHD 였기 때문에 그보다 더 큰 오키텔 K10에서 보게 되면 양 옆으로 조금씩 화면 공간이 생기는 것입니다. 재생프레임도 훌륭하며, 끊김없는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무척 마음에 듭니다.



FaceID (페이스아이디) 테스트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설정에서 보안 탭에서 Face Lock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의 페이스ID와 절대로 비교하시는건 금물입니다. 이쪽이 훨씬 좋지 않습니다. 그냥 단순히 얼굴 안면인식과 비슷한 것 같아요. 조금만 각도가 변하거나, 살짝 어두울 때 FaceID로 로그인은 무척이나 어려워 집니다. 그리고 한번에 인식하는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각도를 잘 맞춰서 얼굴을 정상적으로 비춰줘야 그제서야 겨우 인식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꺼버렸어요. 생각보다 너무 좋지 않았습니다.



안투투 (Antutu) 테스트

오키텔 Oukitel K10 스마트폰


각종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안투투 앱으로 오키텔 K10을 테스트한 결과 입니다. 생각보다 점수가 높게 나와서 놀랬습니다.저는 한 50000점 정도를 예상하고 있었거든요. 다른 스마트폰보다 무려 13% 정도 뛰어나다는 평가에 괜히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부분일 뿐, 스마트폰으로 얼마나 실속있게 사용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Oukitel K10 스마트폰 제품정보


그러면 요약해 보겠습니다. 이 정도로 점수를 주고 싶네요.


통화품질    : ★★☆☆☆

인터넷속도 : ★★★★☆

동영상재생 : ★★★★☆

카메라       : ★★★☆☆

배터리시간 : ★★★★★


저는 오키텔 K10이 그래도 잘 만들어진 폰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배터리는 정말 신의 한 수 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커서 두께가 좀 있긴 하지만, 한번 충전해서 최소 4~5일을 쓸 수 있다면 그건 정말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4일째 접어들었는데 배터리는 약 70% 정도 남았습니다. 하루종일 붙잡고 사용한다면 아마 2~3일에 한번꼴로 충전해서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족스러운 중국 저가형 스마트폰 입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