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구글문서를 그대로 웹 게시 이후에, 이곳 티스토리에 그대로 업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 예전에 한번 글을 작성한적이 있는데, 그 때는 링크방식의 구글문서를 블로그에 올리는 방법이었지만, 이번에는 말 그대로 문서 그대로를 노출시키는 방법이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본 블로그는 크롬(Chrome Browser) 1920×1080 해상도에서 가장 선명하게 보입니다#


Google 웹문서 그대로 티스토리에 업로드 하는 방법


하지만 이 방법은 반응형 웹에서는 무리다. PC에서는 정상적으로 잘 보여진다. 모바일에서는 스크롤바가 생성되어 있다. 어차피 이 표라는것은 모바일에서는 한 눈에 보기엔 무리가 있다. 그러니 PC버전에서만 제대로 잘 보이면 그만이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게시 기능을 이용하면 태그가 생성되어서 그대로 사용하면 되겠지만, iframe이라는게 고정형태이므로 약간의 태그 수정이 필요하다. 이번 강좌는 태그수정 및 직접 만든 엑셀을 그대로 이곳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예전에 올렸던 방법을 한번 살펴보시고 이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이다.


엑셀 파일을 크롬 문서를 활용하여 웹에 게시 하는 방법




구글 문서에 작성한 엑셀 문서를 불러온 뒤, 파일 > 웹에 게시로 들어가서 공유 준비를 한다.




그러면 삽입 탭으로 이동하면 이렇게 iframe 태그가 생성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모두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둔다.




여기에서 약간 수정을 해야 한다. 위의 밑줄 친 부분처럼 태그를 추가해서 넣어준다.


style="width:100%" -> 티스토리 가로길이에 맞게끔 알아서 맞춰지는 태그 (그대로 입력하면 됨)

frameborder="테두리 두께" -> 말 그대로 프레임의 테두리 두께. 숫자로 입력

height="작성한 엑셀 문서의 세로길이" -> 엑셀 문서 세로길이를 픽셀 수치로 입력


여기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height 부분의 수치를 입력해주면 된다. 직접 작성한 엑셀의 세로 높이만큼 수치를 입력해주면 된다.




수정한 태그를 넣는 방법은 두 가지다. 먼저 티스토리에서 글을 작성할 때, HTML 에디터에 체크를 하고 원하는 위치에 그대로 붙여넣기를 하는 방법이 있다.




다음 두번째 방법은, 티스토리 글쓰기 기능 중 외부컨텐츠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위처럼 외부컨텐츠를 누르면 창이 뜨고, html에 맞춰진 상태에서 소스 입력 부분에 그대로 수정한 구글문서 태그를 넣어주면 된다. 이 방법이 가장 쉽다.




그러면 보시는 것 처럼 이렇게 가로 사이즈는 현재의 티스토리 가로 길이에 맞게 세팅이 되고, 세로 부분은 아까 height 수치값을 조절하면서 맞춰주면 된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끝.


엑셀 셀(틀) 고정 방법

크롬 'WebGL에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해결 방법

엑셀 2016 통합문서보호 기능으로 읽기전용 및 시트보호 설정으로 편집 방지 하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