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제목 그대로 입니다. 미니어쳐라던지 3D프린터 출력에 있어서 3D프린팅의 필수는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후가공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3D프린터의 한계라고 할 수 있죠. 제 아무리 비싸고 좋은 기기를 사용한다 할지라도 역시 아직은 사람의 장인정신이 들어가야 퀄리티 좋은 작품이 탄생하게 됩니다. 여기 아주 좋은 사례가 있습니다.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 글을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에서 보시는게 아니라면, 불법으로 복사한 글이므로 신고하시거나 창을 닫아주시기 바랍니다. (무단 복제 및 배포시 법적 대응)

#블로그에 다른 목적으로 방문하신 분에 대하여 추후 책임을 묻겠습니다.

#모든 내용은 공유하시되 출처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D MIXX : 미니어쳐, 3D프린터출력, 3D프린팅 필수 요소를 제시하다



대전에 있는 3D프린팅 업체인 포디믹스는 20대의 젊은 CEO님을 중심으로 정예 사원분들이 똘똘뭉쳐 이끌어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미 여러 관공서와 협업을 통해서 다양한 디오라마를 제작한 경험이 있는 우수한 3D프린터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은 의뢰 품목을 한창 3D프린팅을 하고 있는 사진 입니다. 이번에 청주 근처 PCB 제조사에서 모델링과 오브젝트 출력 의뢰가 있어서 정신없이 풀가동중인 3D프린터 입니다. 실제 PCB 사이즈를 약 8~10배 정도 확대해서 미니어쳐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한번 얼마나 퀄리티가 좋은지 직접 눈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 적용시키는 도료의 색상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왼쪽이 구리고 오른쪽은 그린메탈 입니다. 이쁘게 잘 나왔습니다.




나머지 부품도 모두 출력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표현처리를 통해서 매끄럽게 만들어 줍니다. 이게 기준이 되며 여기에 가공 및 도색이 진행 될 예정 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각 부품별 도색 작업이 진행됩니다. 아무리 작은 사이즈라도 소홀함이 없이 완벽한 후가공이 진행되고 여기에 도색이 입혀집니다.




도료는 이와 같습니다. 색이 이쁩니다.




원래는 마스킹을 통해서 작업을 진행하는데 요즘 폭염이 이어지면서 도료가 늘어붙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3D프린터로 별도로 마스킹 제지를 제작해서 도색을 합니다.




도색이 완료되었습니다. 왠지 맛있는 색이 나왔습니다. 이제 여기 위에 작은 부품들을 연결시킵니다.




작은 부품들이 보이시나요? 이 작은 파츠도 절대 소홀히 작업하지 않고 완벽하게 도색 후 붙일 예정 입니다.




네모 모양은 스테인레스, 구는 실버로 도색합니다. 광택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구별이 됩니다.




마치 레고의 꼽는 부분 같아 보이네요. 이 작은 부품들도 모두 3D프린팅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물들 입니다.




정말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조립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도면에 나온대로 붙여 나갑니다. 조금씩 형태가 완성되어갑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퀄리티도 살아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고객님께서 원하셨던 약 10배 크기의 PCB 회로가 완성 되었습니다.




이제 두번째 의뢰품을 제작하는 시간입니다. 3D프린터로 이쁘게 출력 후, 후가공으로 표면처리를 하고 그 위에 은색으로 도색까지 진행한 사진 입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다른 금속도료를 입혀서 가장 금속같은 느낌을 표현해 줍니다. 도색에 있어서 표현처리를 완벽하게 해야 제대로 도색이 됩니다.




점점 퀄리티가 갖춰지는 모습입니다.




도색은 위의 파츠로 진행하려 했는데 너무 작아서 양각으로 다시 진행하기로 합니다.




기준이 되는 본체 부분은 이렇게 완벽하게 도색까지 마무리 되었습니다. 가장 어려운 난이도는 다음입니다.




거의 나노레고 수준으로 잘게 나뉘어 있는 파츠들 입니다. 이걸 일일히 다 도색해서 붙이는 일이 보통 일이 아니었습니다. 프라모델 조립을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이 작업을 추천합니다. 무척 재미있을 것 입니다.




이제 모든 부분이 도색이 끝났습니다. 조립할 시간 입니다.




이렇게 모두 붙여 넣으니 훌륭한 PCB 회로도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부분이 제대로 표현되었습니다. 무척 만족해 하셨어요.


중요한건 바로 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원하시는 부분을 3D프린터를 통해서 완벽히 재현해내는 능력! 이 능력은 좋은 3D프린터로 출력해야 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가장 중요한건 후가공 능력입니다. 포디믹스에는 디자인을 전문으로 한 젊은 동료들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떤식으로 표현해야 하는지 그 "감" 이라는 게 있죠. 이게 포디믹스의 비전이 아닐까 싶어요. 결국 좋은 3D프린팅의 필수 조건은 "디자인 감각" 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포디믹스에 문의를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DMIXX (포디믹스)

대전광역시 중구 선화동 280-5 대제빌딩 604호

홈페이지 : http://www.4dmixx.com/

블로그 : http://blog.naver.com/4dmixx

042-524-0175 // 010-9482-0788

4dmixx@4dmixx.com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