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예전에 UASP에 대한 외장하드 케이스 글을 하나 작성한 적이 있다. 그때 그 제품은 지금도 잘 사용중이지만,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는 법! 이번에는 C타입의 USB 3.1 케이스가 눈에 포착되었다.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말이다. 어떤 제품인지 한번 살펴보기로 한다. 

 

ORICO 2139C3 2.5 inch USB 3.1 Type-C Hard Drive Enclosure

사실 구매하고 알았는데, USB 3.0 이라는 것은 이제 USB 3.1 (Gen1) 이라고 하는 공식 명칭으로 변경되었다는 소식이다. 요즘 나오는 제대로 된 USB 3.1의 최대 전송속도는 10GB/s 이며, Gen2 (2세대) 기술 이다. 방금 언급한 USB 3.1 (Gen1) 최대 전송속도는 5GB/s 이다. 같은 USB 3.1 이어도 몇 세대냐에 따라서 최대 속도가 달라진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USB 3.1 케이스는 5GB/s의 최대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SATA3의 최대 전송속도와 비슷한 속도여서 사실상 USB 3.1 (Gen2) 케이스에 연결한다 하더라도 SSD면 모를까, SATA3 하드디스크의 경우라면 최고 속도도 다 사용하지 못한다. 한마디로 케이스 속도가 더 뛰어나다라는 소리다.

 

이제 깔끔하게 결론을 내리자면, 과거 필자가 구매했던 UASP를 지원하는 USB 3.0 방식의 하드디스크 케이스나, 이번에 구매한 이 제품이나 인터페이스만 좀 다를 뿐, 성능은 같다는 소리다. 예전에 구매했던 글은 아래에 있다.

 

UASP 지원하는 USB3.0 2.5인치 외장하드 케이스 구매후기

 

UASP 지원하는 USB3.0 2.5인치 외장하드 케이스 구매후기

망설이다가 결국 구매하고 말았다. 외장하드 케이스를 구매하였는데 가격도 무척이나 저렴하고 기능이 워낙에 탁월해서 결국 지르고 말았다. 그전에는 USB3.0 외장하드케이스를 아무거나 막 썼

rgy0409.tistory.com

 

국내에서 구매한 제품이냐? 당연히 그렇지 않다. 기어베스트에서 구매한 해외직구 제품이다. 국내에서도 물론 판매하고 있지만 기어베스트에서 구매하는게 더 저렴하다. 그래서 구매했다. 어차피 국내에서 판매하는 제품들도 중국 OEM 제품이기 때문에 급하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직구가 낫다고 본다. 아까 인트로에서 USB 3.0 제품이나 3.1 제품이나 성능은 같다고 말씀드렸지만, 다른게 하나 있다. 바로 인터페이스가 다른데 이 점에서 3.1 제품에 손을 하나 들어주고 싶다. 이유는 차차 살펴보도록 하자.

 

제품 구성은 무척 단순하다. 투명 하드케이스와 USB 3.1 케이블이 전부다.

 

슬라이드처럼 케이스를 개봉하는 방식이다. 이제 저 안쪽에 2.5인치 하드디스크 혹은 SSD를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필자는 1TB짜리 도시바 하드디스크를 장착하였다. 참고로 하드디스크에도 두께가 다른 제품들이 몇 있는데, 가끔 두꺼운 제품들이 더러 있다. 이 제품은 여기에 장착되지 않는다. 일반적인 사이즈 혹은 슬림 사이즈로만 장착이 가능하다.

 

이렇게 연결하고 다시 케이스를 밀어서 닫는다.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ORICO 2139C3 2.5 inch USB 3.1 Type-C 외장하드가 완성 되었다.

 

아까 USB 3.1 제품에 손을 들어준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바로 이거다. 기존 USB 3.0들은 꽂는 부분 방향이 정해져 있다. 한마디로 위/아래 구분이 있다면, 3.1 제품은 이런 구분없이 아무렇게나 연결해도 무방하다는 점이다. 연결의 편리성 부분에서 손을 들어준다는 뜻이다. 만약 여러분들이 연결하고자 하는 대상 또한 USB 3.1 단자가 있다면 이 케이블 말고 양 끝이 똑같은 C타입의 USB 3.1 케이블을 별도로 구매하거나, 지금 저 케이블에서 C 타입 변환 젠더만 구해서 사용해도 될 것이다.

 

PC에 연결하니 장치 관리자에서 바로 인식을 한다. UASP 답게 SCSI로 제대로 연결되어 있다.

 

저장소 컨트롤러 또한 UAS(P)로 정상 작동 중 이다.

 

복사 속도를 보자. 이전에 사용했던 M.2 NGFF SSD 외장 저장장치 보다 속도는 반 정도 떨어져도 꾸준히 110MB/s 를 유지하고 있다. 이 정도도 만족스럽다.

 

외장하드를 제거할 때에 이렇게 UAS 관련된 안내문이 나온다. 인식도 잘 되고 제거시에도 별도의 충돌 없이 잘 제거된다. 가격대비 매우 훌륭한 하드디스크 케이스라고 하고 싶다. 혹시 외장하드/SSD를 만드실 계획이시라면 이 제품을 한번 고려해보시라. 괜찮은 선택이 될 것이다. 끝.

 

 

20326.0₩ |ORICO 2.5 "투명 HDD 케이스 SATA to USB 3.1 Gen2 10Gbps 외장형 하드 드라이브 케이스 HDD 인클로저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ko.aliexpress.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