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SP 지원하는 USB 3.1 Type-C 외장하드/SSD 케이스

예전에 UASP에 대한 외장하드 케이스 글을 하나 작성한 적이 있다. 그때 그 제품은 지금도 잘 사용중이지만,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는 법! 이번에는 C타입의 USB 3.1 케이스가 눈에 포착되었다.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말이다. 어떤 제품인지 한번 살펴보기로 한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ORICO 2139C3 2.5 inch USB 3.1 Type-C Hard Drive Enclosure


사실 구매하고 알았는데, USB 3.0 이라는 것은 이제 USB 3.1 (Gen1) 이라고 하는 공식 명칭으로 변경되었다는 소식이다. 요즘 나오는 제대로 된 USB 3.1의 최대 전송속도는 10GB/s 이며, Gen2 (2세대) 기술 이다. 방금 언급한 USB 3.1 (Gen1) 최대 전송속도는 5GB/s 이다. 같은 USB 3.1 이어도 몇 세대냐에 따라서 최대 속도가 달라진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USB 3.1 케이스는 5GB/s의 최대 전송속도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SATA3의 최대 전송속도와 비슷한 속도여서 사실상 USB 3.1 (Gen2) 케이스에 연결한다 하더라도 SSD면 모를까, SATA3 하드디스크의 경우라면 최고 속도도 다 사용하지 못한다. 한마디로 케이스 속도가 더 뛰어나다라는 소리다.


이제 깔끔하게 결론을 내리자면, 과거 필자가 구매했던 UASP를 지원하는 USB 3.0 방식의 하드디스크 케이스나, 이번에 구매한 이 제품이나 인터페이스만 좀 다를 뿐, 성능은 같다는 소리다. 예전에 구매했던 글은 아래에 있다.


UASP 지원하는 USB3.0 2.5인치 외장하드 케이스 구매후기



▲http://www.gearbest.com/hdd-ssd/pp_617058.html?lkid=10974912


국내에서 구매한 제품이냐? 당연히 그렇지 않다. 기어베스트에서 구매한 해외직구 제품이다. 국내에서도 물론 판매하고 있지만 기어베스트에서 구매하는게 더 저렴하다. 그래서 구매했다. 어차피 국내에서 판매하는 제품들도 중국 OEM 제품이기 때문에 급하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직구가 낫다고 본다. (기어베스트도 AS는 다 됨)


아까 인트로에서 USB 3.0 제품이나 3.1 제품이나 성능은 같다고 말씀드렸지만, 다른게 하나 있다. 바로 인터페이스가 다른데 이 점에서 3.1 제품에 손을 하나 들어주고 싶다. 이유는 차차 살펴보도록 하자.




제품 구성은 무척 단순하다. 투명 하드케이스와 USB 3.1 케이블이 전부다.




슬라이드처럼 케이스를 개봉하는 방식이다. 이제 저 안쪽에 2.5인치 하드디스크 혹은 SSD를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필자는 1TB짜리 도시바 하드디스크를 장착하였다. 참고로 하드디스크에도 두께가 다른 제품들이 몇 있는데, 가끔 두꺼운 제품들이 더러 있다. 이 제품은 여기에 장착되지 않는다. 일반적인 사이즈 혹은 슬림 사이즈로만 장착이 가능하다.




이렇게 연결하고 다시 케이스를 밀어서 닫는다.




이렇게 해서 하드디스크를 장착한 ORICO 2139C3 2.5 inch USB 3.1 Type-C 외장하드가 완성 되었다.




아까 USB 3.1 제품에 손을 들어준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바로 이거다. 기존 USB 3.0들은 꽂는 부분 방향이 정해져 있다. 한마디로 위/아래 구분이 있다면, 3.1 제품은 이런 구분없이 아무렇게나 연결해도 무방하다는 점이다. 연결의 편리성 부분에서 손을 들어준다는 뜻이다. 만약 여러분들이 연결하고자 하는 대상 또한 USB 3.1 단자가 있다면 이 케이블 말고 양 끝이 똑같은 C타입의 USB 3.1 케이블을 별도로 구매하거나, 지금 저 케이블에서 C 타입 변환 젠더만 구해서 사용해도 될 것이다.




PC에 연결하니 장치 관리자에서 바로 인식을 한다. UASP 답게 SCSI로 제대로 연결되어 있다.




저장소 컨트롤러 또한 UAS로 정상 작동 중 이다.




복사 속도를 보자. 이전에 사용했던 M.2 NGFF SSD 외장 저장장치 보다 속도는 반 정도 떨어져도 꾸준히 110MB/s 를 유지하고 있다. 이 정도도 만족스럽다.




외장하드를 제거할 때에 이렇게 UAS 관련된 안내문이 나온다. 인식도 잘 되고 제거시에도 별도의 충돌 없이 잘 제거된다. 가격대비 매우 훌륭한 하드디스크 케이스라고 하고 싶다. 혹시 외장하드/SSD를 만드실 계획이시라면 이 제품을 한번 고려해보시라. 괜찮은 선택이 될 것이다. 끝.


M.2 (NGFF) 외장하드 SSD KingDian (킹다이안) 240GB 후기

외장형 ODD 종류와 구매 요령을 배워보자

샤오미 미 TV 박스 구매 후기 (인터네셔널 버전)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