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 간간히 뉴스로도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왜이렇게 뉴스로 나오지? 간단하다. 이걸 알리고 투자자를 좀 더 본격적으로 모집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이제 판은 짜졌으니 이 위를 달릴 핀들이 필요하지 않겠는가? 지금이 딱 그 시기인 것 같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너도나도 비트코인 마이닝!? 그래픽카드 품절 현상! 그럼 중고상품은?


얼마전에도 이더리움을 하시는 사업가님과 투자자님을 만나 상담을 나눴었는데, 필자가 가장 궁금했던 궁극적인 부분은 그 두분도 잘 모르셨다. 단지 이제 방방 뜨는 시장이니 시작해야 한다는게 화두였다. 갑자기 지난 20대의 일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갔다. 돈만 보고 주위를 살피지 않았던 철 없던 시절이었다.


결과적으로 알아만 보고 하지는 않았다. 왜 하지 않았느냐? 이미 늦었기 때문이다. 현재 비트코인이나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가상화폐인 이더리움의 경우는 거의 2000% 이상 성장했다. 그 말인즉슨, 이제 거의 최고점에 다다랐다고 해석을 하고 있다. 현재 거품이 너무 많이 불어났다는 이야기로 보여진다. 머지않아 쫘악~ 거품은 제거가 되고 실체가 드러나게 될 것이다.



▲2017년 6월 28일자 기준 네이버 GTX1060 그래픽카드 시세


이 시기에 맞춰 같이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한 제품이 있다. 바로 그래픽 카드다. 현재 GTX1060 급의 중상급 그래픽 카드가 매우 핫하다. 가격이 무려 10만원 가까이 올랐다. 중고시장은 1060급은 거의 찾을 수 없다고 한다. 이제 아예 마이닝을 대행하는 회사도 생겨나고 있고, 개인분들도 장비를 갖춰서 마이닝을 하기 시작했다. GTX1060과 비슷한 라인업인 경쟁업체 AMD의 그래픽카드는 라데온 RX470 시리즈다. 이 그래픽 카드도 정말 가격이 많이 올랐다.


보통 비트코인 혹은 이더리움을 마이닝 하기 위해서는 일반 PC로는 어림 없고 그래픽카드를 4개에서 많게는 8개까지 묶어서 성능을 합쳐서 마이닝 한다. 뼛속깊이까지 원리를 알지는 못하지만, 이런 가상화폐 개발자는 쉽게말해서 겁나게 복잡한 코드로 암호화된 가상의 금괴를 인터넷상에 매장해놨고, 이걸 해독하면서 코인을 얻는것이 바로 비트코인을 캔다는 표현을 사용하며 이것이 바로 마이닝 이다. 아무튼 현재 다들 코인을 얻겠다고 이런 고오급 장비를 갖추는데 투자를 하고 있는데... 그게 과연 쉬운 일인가? 결코 쉽지가 않다. 비트코인을 얻기 위해서 어떤 PC방 사장님은 아예 PC방을 개조해서 마이닝을 위한 시설로 꾸렸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이니 당연히 이런 가상화폐의 주식 성장률은 최고조에 다다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걱정 마시라. 거품은 곧 빠지게 된다. 비트코인같은 가상화폐에 뜻이 없는 분들에게는 지금 시기가 기회가 될 수 있다. 이제 곧 중고시장에 이런 그래픽카드가 대량으로 풀릴 시기가 올 것이다. 업체가 푸는게 아니고 저 위에 설명드린 개인 유저분들이 아마 대다수 일 것이다. 수요가 줄어드니 당연히 그래픽카드 가격도 원위치로 돌아가게 되고, 그러면 자연스레 중고 가격은 더욱 하향되게 된다. 특히나 일반 PC에서 사용된 그래픽카드가 아닌, 가상화폐용 그래픽카드라는 사실이 밝혀지면 가격은 더더욱 내려간다. 과로로 얼룩진 그래픽카드와 일반적인 사용만을 유지해온 그래픽카드와 같은 모델이라 할지라도 수명이 다르기 때문이다.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 오버클럭은 기본으로 했을 것이다. 자동차 RPM을 최대치로 올려 최고 속도로 몇날 며칠을 계속 달리는 자동차가 있다면, 과연 그 차의 엔진은 멀쩡할까? 결코 아닐 것이다. 따라서 중고시장에 올라오는 그래픽카드들을 노리되, 가격을 잘 봐야 하며 특히, 금채광그래픽카드인지 여부부터 필히 확인해야 할 것이다. 아마 예상컨데 채광그래픽카드는 가격이 완전 똥이 되어 중고시장에 나타날 것이다.



▲2017년 6월 28일자 네이버 중고나라 GTX1060 검색 결과. 벌써부터 체굴했던 그래픽카드를 파시는 분들이 보인다. 


그래픽 카드를 중고로 구매하시는것을 즐기시는 분들께서는 조금 더 기다렸다가 시세가 왕창 떨어질 때를 노리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특히나 조심해야 할 것은, 속이고 판매하는 사람들도 생길 수 있다. 이제 그래픽카드 판독 프로그램도 나올지도 모른다. 아무튼 이런 비트코인 때문에 아주 그래픽카드 시장도 난리다. 언제쯤이면 잠잠해질지는 모르겠지만, 하루빨리 그래픽카드가 정상가격으로 돌아왔으면 좋겠다. 끝.


블록체인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지갑 만들기

컴퓨터 부팅이 안될 때 ▶ POST 과정 멈춤 현상

안쓰는 컴퓨터 베어본PC 만들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