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1인 1스마트폰 시대에 도래한 지금, 이제 어디서나 인터넷은 손 쉽게 접속이 가능하다. 방대한 콘텐츠가 하루하루 쏟아지며, 이 다양한 사이트 중에서는 정말 유용한 곳이 많다. 그래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홈페이지를 찾게 되면 대부분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하여 저장을 해 두곤 한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크롬 북마크 동기화로 즐겨찾기를 언제나 백업 및 복원 할 수 있다


즐겨찾기는 일종의 책갈피와 같은 기능을 하고 있으며, 해당 페이지의 주소를 저장하는 방식이다. 익스플로러에서는 이것을 즐겨찾기라고 하며, 크롬에서는 북마크 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문제는 이 북마크(즐겨찾기)를 열심히 저장해두고 만약 PC를 초기화 해야할 상황이 생기면, 모두 다 백업을 해야 하는데 익스플로러에서는 아예 즐겨찾기 파일들을 별도로 보관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크롬은 다르다. 동기화를 해 둠으로써 컴퓨터 포맷을 했다 하더라도 언제든지 크롬 재설치 이후에 동기화 되었던 환경을 그대로 불러와서 다시 그대로 북마크가 되살아난다. 심지어 셋팅했던 위치대로 재설정이 된다. 엄청 편리한 기능이다.




현재 필자는 이렇게 크롬에 북마크바를 게시하고, 여기에 다양한 북마크를 등록해 사용중에 있다. 만약 블로거라면 이 북마크 동기화는 필수로 해둬야 한다. 정말 사용이 편리하고 억지로 지우지 않는 이상 절대로 지워지지 않는다. 또한 폴더별로 따로 만들어서 관리도 쉽게 할 수 있다. 크롬을 쓰는 디바이스에서 크롬에 로그인만 하면, 자동으로 동기화가 완료 된다.




우선 크롬에서 북마크바를 표시하게 하자. 설정 버튼에서 북마크로 가고, 북마크바 표시를 선택해 주면 된다. 단축키는 Ctrl+Shift+B 이다.




그리고 원하는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보자. 북마크할 인터넷 주소로 들어가고나서, 주소창 오른쪽에 있는 별표 아이콘을 누른다.




북마크 추가됨 창이 뜨고, 간단한 북마크 이름과 위치를 선택하면 완료된다. 만약 폴더를 만들었다면 원하는 폴더로 지정해주면 되고, 그냥 북마크바에 표시하게 하려면 북마크바로 지정하면 된다.




폴더 만드는 것은 쉽다. 북마크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폴더추가를 하면 된다.




이제 크롬에서 동기화를 해주자. 설정으로 들어간다.




우선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북마크바 항상 표시에 체크를 해두도록 한다. 나중에 PC를 포맷하고 크롬을 설치 후, 로그인만 하면 이전 동기화 내용을 불러오겠냐는 안내창이 뜨고, 승인을 누르면 자동으로 북마크바가 활성화 되고, 저장되었던 북마크들도 그대로 다시 생성된다. 로그인이 다 되었다면, 고급 동기화 설정 버튼을 누른다.




여기에서 모두 동기화를 선택해주면 된다. 간단하다. 이렇게 하면 이제 자신의 구글 계정에 크롬 환경값이 몽땅 저장이 된다.




이렇게 스마트폰 크롬 앱에서도 PC의 셋팅값과 동일한 북마크 내용들이 동기화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복원은 앞서 설명드린것과 같다. 차후에 PC나 다른 디바이스에서 크롬을 다시 설치하고, 로그인을 하게 되면 동기화 안내창이 뜰 것이다. 승인을 누르면 알아서 다시 원래대로 즐겨찾기들이 복원된다. 필자는 크롬을 아주 잘 이용하고 있으며, 만약 여러분께서 블로그를 취미로 한다면, 이 과정은 필수다. 꼭 해두도록 하자. 끝.


크롬 검색결과 새탭으로 열기 설정 방법

크롬 티스토리 플래시(Flash) 임시저장 글 불러오기 오류 해결 방법

"크롬 (Chrome) 창을 모두 닫고 다시 시도해 보세요" 삭제 오류 해결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알리익스프레스 할인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