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유튜브로 진출하고자 하시는 분들의 최대 난관은 바로 동영상을 편집하는 것이다. 하지만 한번도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참으로 어려운 부분이 바로 편집이다. 일단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모를 뿐더러, 어떻게 사용해야 좋은지도 모르기 때문에, 대부분 동영상 편집에서 중도 하차를 하거나 아예 시작을 못해서 흐지부지해지곤 한다.


그래서, 필자가 정말 간단하면서도 괜찮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모바비 (MOVAVI Video Editor) 라고 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면 어떤식으로 하면 되는지 한번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크게 어렵지 않으니 누구라도 이 글을 보면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 는 뜻 입니다#

#공유라는 개념은 그대로 복붙하시라는 개념이 아니라, 내용을 응용해서 가져가시라는 말씀입니다#

#사진과 이미지의 일부는 퍼온것도 있음을 밝힙니다#


간단한 동영상 편집프로그램 MOVAVI Video Editor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 사용 방법



모바비는 Movie의 MOV와 AVI 확장자 명을 합친 말이다. 한마디로 동영상의 대표 확장자인 avi로서, 모든 동영상을 쉽게 편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실제로 한번 사용해 봤는데 상당히 초보자분들도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구성되어 있다. 모바비는 외국프로그램이지만, 100% 한글화가 되어 있기에 사용하는데 조금도 불편함이 없다.




https://www.movavi.com/kr/videoeditor/


해당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진행하면 7일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체험판용 MOVAVI Video Editor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체험판은 동영상 인코딩 완료시, 화면 중간에 로고가 새겨지게 된다. 정식으로 이용하려면 유료결재를 진행하도록 하자.




최초 실행시, 이렇게 화면구성이 되어 있을 것이다. 우리는 풀 기능 모드에서 진행하게 될 것이다.




그 전에, 고급 프로젝트 설정으로 가서 최초 해상도를 설정해 주도록 한다.




해상도는 4K도 지원이 되지만, 가장 무난한 FHD 사이즈인 1920x1080 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나머지 설정은 그대로 두면 된다.




이제 가장먼저 할 일은, 동영상을 추가하는 것이다. 저렇게 미디어 파일을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하거나 직접 드래그해서 넣는 방법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이 편해서 드래그하여 원하는 동영상을 넣어 보도록 하겠다.




동영상이 들어왔다. 동영상 시간에 따라 길이가 다른데, 이렇게 동영상 타임라인 막대바를 늘이고 줄일 수 있는 바가 있다. 또는 저 빨간표시 부분에서 휠을 위/아래로 움직여도 된다.




이것이 기본 화면 구성이다. 오른쪽 상단은 미리보기 화면이고, 왼쪽은 각종 도구툴이 있고, 설정화면이 있다. 그리고 아래는 동영상 시간에 따른 편집이 가능한 화면으로 크게 세가지 구성이다.




동영상도 필터라던지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데, 일단 편집할 동영상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도구 > 비디오 속성 으로 들어가 보도록 한다.




그러면 윗 부분에 이렇게 도구에 대한 설정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서는 비디오 / 오디오 각각 편집이 세분화 되어 있다. 동영상 재생 속도도 편집 가능하며, 역재생도 할 수 있다.


색상조정, 자르고 회전, 이동 및 확대, 크로마키, 하이라이트 및 숨기기 등등에 대한 세부적인 편집도 가능하다. 방법은 해당 항목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조절할 수 있다. 




색상을 조절하고 싶다면 이렇게 색상 조정 부분으로 들어와서 자동으로 하는 방법과 수동으로 하는 방법이 있는데, 보통 자주쓰는 채도나 대비, 화이티 밸런스 등은 이렇게 자동설정이 가능하게 되어 있어서 체크만 하면 바로 조정이 된다.




그리고 이렇게 디테일한 수동 조정도 가능하다.




자르고 회전시키는 것도 가능한데, 오른쪽의 미리보기 화면으로 현재 편집이 진행되는 화면이 나오므로 보면서 조절하면 된다.




확대 및 축소에 대한 부분은 거의 쓰지는 않지만, 필요에 따라 쓰면 이렇게 아이콘으로 동영상에 표시가 된다. 저 부분은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화면 확대를 한번 진행해 보았다. 첫 변환 시점쯔음 타임라인 막대를 옮기면 보시는 것처럼 아직 확대전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다.




그리고 변경 후 지점으로 가보면 이렇게 확대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잠깐 앞에서 언급했지만, 확대/축소 길이를 늘리면 확대되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느리게 확대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보게 된다. 반대로 줄이면 엄청 빨리 확대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 적용된 편집 부분을 다시 취소하고 원래대로 돌리고 싶다면, 당연히 동영상을 지웠다가 다시 불러오는 방법이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되고, 이렇게 체크가 되어 있는 부분을 풀어주면 된다.




특정 부분만 편집하고 싶다면, 해당 키 프레임을 제거 할 수도, 혹은 모든 키 프레임을 제거 할 수도 있다.







하이라이트는 말 그대로 선택 되는 부분만 또렷하게 보이고 나머지는 블루어 효과를 주는 기능이다. 불투명도를 조절하여 블루어 효과 양을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필터 부분이다. 해당 동영상에 다양한 효과를 주는 부분이다. 마음에 드는 필터를 클릭해보면, 오른쪽 미리보기 화면에 어떤식으로 필터가 적용되는지 미리보기 동영상이 재생 된다.




적용방법은 간단하다. 마음에 드는 필터를 그대로 적용하고자 하는 동영상으로 끌어다 넣으면 끝이다.




트랜지션 사용 방법도 비슷하다. 트랜지션은 동영상 사이사이에 부드럽게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것으로 가장 많이 쓰는 툴이기도 하며, 모바비에서 가장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필자도 매번 동영상을 이을 때, 어떤식으로 프레임이 넘어가게 할까를 고민 많이 하는데, 트랜지션 하나면 모두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자막 부분에서도 막강한 편리함을 자랑한다. 이렇게 원하는 자막스타일을 선택하고 그대로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해서 넣으면 끝이다.




그리고 방금 넣은 자막필터를 더블클릭하면 이렇게 편집도 가능하다. 원하는 문구를 넣기만 하면 끝이다.




텍스트에 대한 색상 혹은 글꼴 및 크기 부분의 디테일 설정도 가능하다.




이런식으로 넣고자 하는 화면에 그대로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된다. 상당히 편리하다.




디테일 설정 뿐만 아니라, 자막의 위치나 텍스트 상자의 크기 조절도 당연히 가능하다.




다음은 자르기 부분이다. 동영상 편집에서 가장 많이 쓰는 기능 중 하나일 것이다. 모바비에서도 이 기능은 무척 쉽다. 이렇게 자르고자 하는 동영상을 선택 후, 원하는 타임라인에서 자르기툴로 싹둑 잘라주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불필요한 부분은 DEL키를 눌러 지우거나, 휴지통 툴을 이용해서 삭제할 수 있다.




이제 어느정도 동영상 편집이 되었다면 한번 배경음악이나 효과음을 넣어보도록 하자. 제일 위에 가져오기 툴을 선택하고 음악 부분을 선택하면 이렇게 모바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음원들이 있다. 물론 별도로 저작권 없거나 직접 유료 구매한 음원도 아까 동영상을 끌어다 넣은 것처럼 같은 방법으로 넣을 수 있다.




이렇게 원하는 음악을 드래그해서 넣고, 타임바를 마우스로 수정해서 동영상이 끝나는 시점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보통 동영상을 보면 처음 시작시 음악이 점점 커지고, 끝날때 쯤 점점 소리가 작아지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것이다. 그것은 페이드 기능이라고 하는데, 음악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도구 > 오디오 속성 으로 들어가서 조절할 수 있다.




이렇게 페이드 인 / 아웃 부분을 조절해주면 된다. 초 단위로 조절 가능하다. 그러면 소리가 처음부터 크게 나오는게 아니라 점점 커지고, 끝날 때 점점 작아지게 된다.




자막도 넣었고, 동영상도 어느정도 편집했고, 음악도 넣었으니 이제 인코딩을 해보도록 하자. 오른쪽 하단에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변경하고자 한다면 연필 모양을 클릭해서 변경 할 수 있다.




해상도를 재조정 하거나, 프레임 혹은 샘플 속도 등을 조절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바꿀 것이 없으니 그냥 어떻게 하는지 확인만 해 보았다.




바로 오른쪽에 있는 내보내기를 클릭하여 인코딩을 시작한다.




최종적으로 어떻게 포맷을 할것인지, 품질은 어떻게 할지, 저장위치나 파일명은 어떻게 할지에 대한 부분을 정할 수 있다. 보통 비디오는 MP4 (H.264코덱) 을 가장 많이 쓰므로, 저렇게 지정해주고, 품질은 당연히 가장 좋아야 한다. 저장 위치는 변경하고 싶다면 찾아보기를 통해 원하는 경로를 지정해주면 되고, 파일명은 원하는 이름으로 정해주고 다 완료가 되었다면 시작을 눌러서 인코딩을 진행한다.




인코딩이 진행중이다. 동영상 시간이 짧을수록 당연히 인코딩은 빨리 된다.




완료되었다. 이렇게 간단하게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를 사용해서 동영상 편집을 해 보았다. 그러면 완성된 동영상을 한번 보도록 해보자.




체험판이라 이렇게 가운데에 강제로 로고가 들어간다. 유료 버전 이용을 하면 해당 로고는 없어진다. 간단하게 만든 동영상 이지만, 재법 잘 만들어졌다는 느낌을 받는다.


간단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MOVAVI (모바비)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평소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고 싶었던 분들에게는 단비같은 프로그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편리하게 동영상을 편집하여 한번 본격적으로 유튜브나 기타 동영상 관련 활동에 진출을 해보도록 하자. 끝.


https://www.movavi.com/kr/videoeditor/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