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삼성 프리도스 모델 중에서 UEFI 설치가 지원되는 모델에 해당된다. 자신의 삼성 노트북 제품이 UEFI가 지원이 되는지 안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바이오스에서 항목 하나만 확인하면 되는데, Secure 항목의 여부만 확인되면 지원여부를 알 수 있다. 우선 해당 방법은 바이오스 진입부터 UEFI 셋팅까지, 그리고 부팅까지의 방법을 설명해 놓은 것으로 나머지 윈도우 설치 부분은 본문의 마지막인 참고글을 확인하면 되겠다.


삼성 노트북 제품군 중에 프리도스 모델들에 해당이 된다고 명시를 했지만, 사실 프리도스가 아니어도 Secure 항목이 있는 모든 모델에 해당되므로, 운영체제를 윈도우10 으로 새로 클린 설치를 해보고 싶다면 도전해도 좋을 듯 하다. 단 윈도우10 UEFI설치 이므로, UEFI를 정식 지원하는 메인보드여야 가능하다. 아마 삼성노트북 제품군에서 윈도우7이 탑재된 모델들은 이 UEFI를 메인보드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확한 것은 삼성전자서비스센터에 문의를 해보는게 가장 정확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F2번을 전원버튼을 누르자마자 빠르게 연타를 한다. 넉넉하게 5번 이상 두드려주면 된다. 혹은 누르고 있어도 상관없다.


그러면 바이오스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며, 아래에 커맨드에 대한 설명이 있다. 참고하여 조작하도록 하자.


첫번째로 윈도우를 설치해주기 위해서 Fast BIOS Mode 를 Disabled 를 해준다. 이유는 이게 활성화 되어 있으면 USB를 무시하고 부팅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까 서두에서 언급했던 내용인데, Boot 항목에서 Secure Boot 를 Disabled 를 해주면 아래쪽에 OS Mode Selection 이 나온다. 여기에는 UEFI 와 Legasy(CSM) 항목이 있다. 당연히 UEFI 로 부팅해주려면 지금 스샷처럼 셋팅하거나, 아니면 Secure Boot 항목을 원래대로 Enabled 로 바꿔주면 된다. 이제 F10을 눌러 저장을 하고 재부팅하면서 다시 F2를 눌러서 바이오스로 한번 더 들어온다.


그리고 Boot Device Priority 항목으로 들어오면 이렇게 USB에 연결된 장치를 인식하게 될 것이다. F5/F6 키를 이용해서 USB를 제일 위로 올려줘야 USB 부팅이 가능하다. 이렇게 위치를 변경 후 다시 F10을 눌러 저장 후 재부팅을 진행하면 USB에 들어있는 윈도우10 설치가 진행이 될 것이다.


필자는 iODD를 이용해서 윈도우10을 설치중이다. 여기까지 하면 윈도우10 UEFI 설치 중 반 이상은 끝이 났다. 나머지는 이제 여기서 진행하자는 대로 순차적으로 처리해 나가면 마무리가 될 것이다. 이후 부분은 아래의 참고글을 보고 진행하면 된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