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유튜브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이제 고용량의 마이크로SD 메모리가 미러리스에 필요하게 생겼다.

그래서 기존 32GB는 그냥 MP3에 사용하고, 128GB를 알아봤는데;;; 어이쿠! 가격이 생각보다 쎄다!?

그래서 그냥 64GB로 구매하기로 하였다. 역시 가격이 현저하게 떨어져서 구매하는데 매우 기분이 좋았다. 흐흐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는 뜻 입니다#




마이크로SD메모리 (MicroSD) 고르는 방법 (구매기준)




▲이렇게 엄지손톱만한 크기가 바로 마이크로SD메모리 이다


필자가 구매하는 기준은, 당연히 가성비인데, 이 가성비는 가격과 성능을 합친 말인것을 잘 알것이다. 그리고 다음으로 따지는 부분은 AS 이다.


보통 국내에서 메모리...아니지 세계에서 인정받은 삼성전자 같은 경우는 기술은 알아주지만...벗뜨! 무조건 빨아재끼는 것은 나의 적성에 맞지 않기에, AS가 좋으니 무조건 삼성꺼 사겠다 라는 말은 절대 하지 않는다.


일단, 필자가 구매한 것은 바로 이것이다.





왜 이것으로 구매를 했느냐면, 가성비와 AS 모두를 만족시켰기 때문이다.


트랜센드 메모리도 삼성 못지 않는 호환성 그리고 성능을 자랑한다. 심지어 SSD 사업에도 진출한 회사가 아니던가? 그 명성은 뭐 말할 것 없이, 의심할 여지가 없이 무조건 합격인 것이다. 게다가 착한 가격! 그리고 완벽한 평생AS 를 생각한다면 구매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마이크로SD메모리, 이렇게 알아보자!


그리고, 주목해야 할 부분은 또 있다. 마이크로SD 메모리의 표시사항을 잘 보도록 하자!




보통 표시는 대부분 다 비슷하다. 그러면 저기 위에 Transcend 는 회사 이름이고, 그 밑에 Premium 각 회사마다 등급을 표시한다. 회사마다 다르다. (삼성은 Evo, Pro 이런식) 64GB 라고 대문작만하게 써있는 숫자는? 그렇다. 메모리 용량이다.


하지만, 여기를 유심히 봐야한다.





그렇다. 이것이 중요한 것이다. 요즘 나오는 마이크로SD의 대부분이 저렇게 클래스 표시가 되어 있는데,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되겠다.





출처 : SD Association


제일 위에가 가장 읽고쓰는 속도가 빠르다. 아래로 내려갈수록 소위말해서 꾸진 것이다. 당연히, 가격도 위로 올라갈수록 비싸진다. 지금은 클래스10 짜리가 가장 많고, 그리고 컵 모양에 숫자1 이라고 써있는게 보통 클래스10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근데 왜 굳이 2개를 표시하냐고? 상술이다.


그리고 중요한게 하나 더 있는데, 메모리 칩의 기술방식이다. 이건 SSD에도 똑같이 적용되는데, SLC, MLC, TLC 라고 불리우는 부분이다. 대부분의 마이크로SD 메모리는 TLC를 취하고 있으며, MLC만 되어도 가격이 껑충 뛴다. 그러면...SLC는? 더 뛰겠지...흠...



SLC

MLC

TLC

비싸다

덜비싸다

싸다

빠르고 오류가 거의 없음

중급...

느리고 오류가 있을 확률 높음








대략 정리하자면 이렇다.


MLC와 TLC 속도를 체감하는건 뭐 그렇게 심한 차이는 나지 않기에...필자는 MLC는 과감히 포기하였다. 검색해보니 MLC용 메모리가 있긴한데...AS가 불안해서 그냥 트랜센드 것으로 구매하였다. 평생AS~!


만약 블랙박스 용으로 마이크로SD메모리를 구매한다면, TLC 보다는 적어도 MLC 이상으로 추천하는 바이며 (24시간 계속 돌아가기 때문에 안전해야함)

태블릿, 스마트폰, 디카 같은 사용할 때에만 쓰는 메모리 용도는 TLC도 나쁠 것 없다. 이건 그냥 참고하기 바라겠다.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