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로그램 중 단연 으뜸은 대부분 사람들이 맥스라고 말할 것이다. 솔직히 맥스는 3D를 잘 모르는 분들도 그 프로그램의 인지도가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아는 분들이 많다. (프로그램 이름만...) 그리고 마야도 이쪽 라인에 속하는 3D 전용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무료프로그램도 은근히 있다. 요전에 필자가 소개했던 블랜더(Blender) 라는 프로그램도 무료 3D 프로그램이다. 이번에도 소개할 프로그램은 3D 프로그램이며, 당연히 무료다. (패키지 중 일부) DAZ 3D Studio (다즈 3D 스튜디오) 를 소개한다.
다즈3D 로 이미지 구글링을 했더니....이런 오예스러운 이미지들만 검색이 된다. 기쁘면서 슬픈 현실.... 기쁜건 참으로 눈에 호강 가는 이미지들이 많이 검색되서 좋은데 우리자녀들 미성년자들이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깨어질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나때만 해도 이미지 하나 다운하는데 56K 모뎀으로 몇분을 기다렸던가? 잠시 추억에 젖어 헛소리를 지껄였지만, 보시는 것처럼, 다즈3D는 인물에 특히 강력한 툴임에 분명하다.
이제부터 다즈 3D 설치과정이다. 본 내용에서는 프로그램의 사용법은 제시하지 않는다. 왜냐고? 나도 모르는데 누가 누굴 알려주겠는가... 그저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견하여 반가운 마음에 글을 남기는 것 뿐이니 나머지 사용법들은 직접 구글링을 통해 알아보길 바라겠다.
다즈 스튜디오 (DAZ Studio) 홈페이지다. 이곳에서 저기 초록색상자인 GET STARTED HERE 를 클릭한다.
간단하게 가입하는 창이 뜬다. 한글이름으로 가입해도 무방하다. 다 입력하고 나면, 밑에 REGISTER TO START 를 클릭한다.
이제 완료되었고 마무리로 방금 작성한 이메일로 들어가서 마지막 인증을 하면 된다. 그리고 이메일을 통해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고 나와있다. 현기증 나니까 빨리 메일로 접속해보자.
왔군... 클릭한다.
뉘예뉘예 알게쯉니다~ 하면서 저기를 클릭한다.
이런 화면으로 새창이 뜨고, 이윽고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익스플로러 유저분들은 다운로드 창이 뜨니까, 잘 다운로드 해주시면 된다.
프로그램 설치는 90년대 한때 유행했던 KKND 를 설치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 여튼 넥스트를 눌러서 쭈욱~ 설치를 진행한다. 설치 과정중에 어려운건 딱히 없으니 생략한다.
다 설치 완료되고 실행하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특이하게도 로그인을 해서 들어가게끔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 방금 가입한 아이디랑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한다.
그러면 이렇게 부가적인 플로그인들을 다운로드 할 창이 나온다. 여기서는 OK를 눌러서 필수요소 몇가지들을 설치하길 권장한다. 윈도우도 치면 중요 업데이트 와 비슷한 것이다.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생각보다 시간이 걸린다.
다 다운로드 받으면 이제 설치할 일만 남았다. 설치진행을 하자. 마찬가지로 이것도 시간이 조금 걸린다. 중간이나 마지막에 특정파일이 설치가 안될수도 있는데 신경은 안써도 될 것 같다. 현재 내 PC가 뭔가 요구사항이 안맞아서 그런것이지, 기기문제나 프로그램 문제는 아니다.
DAZ3D 실행화면 오습이다. 뭔가 게임화면 같다.
혹시 구글 스케치업 이라는 3D 프로그램을 이용해 본 분이시라면, 이 화면이 익숙할 수 있겠다. 일단 맥스에서의 조작법이 아니라서 상당히 접근이 용이하지 못하다. 어떻게 조작해야 할지...ㅠ_ㅠ 아직은 사용법은 모르지만, 알게되면 까먹지 않게 반드시 포스팅을 하겠다.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등장하는데, 점점 툴이 쉬워지면서 기능은 강력해지고 있다. 앞으로는 이제 누구나 3D 프로그램을 한글 다루듯 만지는 세상이 도래할 것이다. 3D 프린터도 같이 보급화 되면서 더 가속화 되면 좋겠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