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열심히 잘 컴퓨터를 하고 있다가 어느날 갑자기 윈도우 로부터 이런 문구가 뜨신 적 있으신가요? "디스플레이 드라이버가 응답을 중지하고 복구됨" 이런 경우는 거의 드물지만, 일단 한번 발생하기 시작하면 자주 발생을 합니다.


원인이 뭘까?

원인이요?? 딴 거 없어요. 프로그램은 바이러스나 악성으로 인한 문제이고, 기기적인건 보통 수명이 다 되어서 문제가 발생됩니다. 만약 보증기간내에 문제가 발생된다면, 바로 AS를 받으면 상관없는데...문제는 이후에 저런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는 것이죠.


그럼 어디가 고장인가?

정말 이러면 나는 어떻하나...ㅠ_ㅠ

크게 문제는 네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그래픽관련 드라이버 및 기타 소프트웨어 문제 (소프트웨어 문제)

2. 그래픽카드 기기적인 문제 (하드웨어 문제)

3. 메인보드 문제 (하드웨어 문제)

4. 전원공급장치 문제 (하드웨어 문제)


1번부터 4번까지 확률적으로 적어놓은 것입니다.

1번이 가장 확률이 높은 경우이며, 4번은 거의 미미한 경우입니다.


해결 방법은?

1번의 경우는 우선 각 그래픽칩셋 제조사마다 제공하는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해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최신드라이버가 답은 아닙니다. 조금 정보검색이 필요한 부분인데, 사용자들의 커뮤니티 같은 사이트에 방문하면 어느 드라이버가 가장 안정적이었는지 그 사례들이 있을겁니다. 지포스는 어떤 버전이 좋고, 라데온은 어떤 버전이 안정적이었고, 인텔은 어떤 버전이 호환이 좋았더라~ 라던 이런 이야기요.


우선 최신드라이버를 설치해 보시고, 증상이 호전되는지 직접 다시 사용을 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말이죠. 그래도 안되면, 포맷을 추천합니다. 그래픽 드라이버는 결국 운영체제에서 관장을 하기 때문에 운영체제가 맛이가면 아무것도 되지 않습니다. 즉! 메인이 되는 운영체제부터 초기화 해서 다시 셋팅을 하는 것입니다. 이방법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포맷해도 증상이 해결안되면...100% 기기문제 입니다.


2번은 말그대로, 다른 그래픽카드로 교체를 해 보는 것입니다. 이런 외장형 그래픽카드야 교체하면 되지만, 내장형을 쓰시는 분들은 CPU를 바꿔야 하는 아주 곤란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반대로, 그래픽카드를 꽂아서 외장형 그래픽으로 사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바꿔도 증상이 같다면, 프로그램 문제이거나, 다른 기기에서 이상이 있는 것이니 문제가 점점 심각해 지는 것이죠...ㅠ_ㅠ


아 물론, 분해한 김에, 내부 청소까지 깨끗하게 싹~ 해준다면 더 좋겠죠. 사소한 먼지하나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일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물론...그럴 확률은 거의 없지만 말이죠.


3번과 4번은 말 그대로 기기를 바꿔가면서 테스트 해야 하는 부분이기에 조금 번거롭습니다. 설마 메인보드나 전원이 고장나겠느냐? 라고 생각하시죠??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제 경우가 3번 경우였습니다. 포맷을해도....그래픽카드 최신드라이버로 설치를 해도...그래픽카드를 바꿔도...증상이 호전되지 않아서 메인보드를 바꿨더니, 증상 해결되었습니다. ㅠ_ㅠ 저는 정말 재수 없는 케이스 입니다. 아마 여러분들은 1번 내지 2번에서 거의 다 해결을 보실 겁니다.


디스플레이 드라이버가 응답을 중지하고 복구됨 문제를 이제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추시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혹시 이와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일단 프로그램먼저 멀쩡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시기를 권장합니다. 포맷하세요~! 포멧!


혹시 모르니까 이 방법도 써보자!

마지막으로..혹시모르니까, 마지막으로 이거 한번 해봅시다. 믿져야본전! 해 보는거죠 까이꺼!


제어판에서 전원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설정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으로 들어가세요.


PCI Express 에서 링크 상태 전원관리를 설정모드는 해제로 해주세요.


그리고 밑에 멀티미디어 설정 부분의 비디오 항목에서 비디오 품질 최적화로 해주세요. 이제 모두 확인을 눌러 저장을 하고 한번 며칠 더 테스트 해보세요. 이렇게 해서 해결되는 경우도 가끔 있는 분도 있다고 하니까 나도 해결이 될 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가져봅시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