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외장하드 SATA2 VS SATA3 속도차이?



음...이 부분은 네티즌마다 많은 의견이 오고가고 있습니다.

속도차이, 내가 느꼈다! 정말 있다!

또 어떤사람은... 별 차이를 모르겠다. 아! 가격차이를 내가 느꼈다! 라고 할 정도로 한때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갔으며

지금도 간간히 지식인 같은곳에서 배틀소재로 가끔 쓰이고 있습니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블로그! 친절한효자손의 취미생활!

글, 사진 및 이미지 ▶ CopyLeft(C) 유길용

#CopyLeft(C) 는 저작권의 반대개념으로 "모든것을 공유한다"는 뜻 입니다#




SATA2 vs SATA3


그러면, 지금부터 정말 그 속도차이가 있냐? 아니면 없냐? 를 알아볼 텐데요,

여기서는 저의 객관적인 실험이야기도 있지만, 제 개인적 주관적 내용도 있으므로

절대평가가 아님을 우선 밝히는 바입니다.



▲메인보드 세계에서의 SATA2(파란단자) 와 SATA3(흰단자) 의 속도는 확실히 다르다!



일단, 두 가지의 속도를 테스트 해 봤을때,

위의 사진에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PC 내부에서의 SATA 별로 속도차는 분명 존재합니다.

더욱 심하게 차이를 안겨주는 것은, 다름아닌 SSD로 테스트 했을 때,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그 말은, SSD 같은 경우는 회전속도가 아닌 말 그대로 낸드플레시의 읽고쓰기 속도에 따라 달라지는 기준인지라...

SATA 속도는 분명 차이가 있는데, 그걸 잘 받쳐주는 것이 SSD 였을때 명확한 차이가 납니다.




HDD도 마찬가지 입니다만, 사실 하드디스크는 속도를 결정짓는것은 SATA2냐 3냐가 아닙니다.

다름아닌 회전속도 입니다. 디스크 형식이기 때문에, 고회전으로 돌수록 데이터를 읽고쓰는 속도가 정해집니다.

보통 5,400 RPM / 7,200 RPM 두 종류가 있습니다.


즉! 하드디스크로만 연결된 본체가 있다면,

SATA3 5,400 RPM vs SATA3 7,200 RPM -> 속도차이 느낄 수 있음

SATA2 7,200 RPM vs SATA3 7,200 RPM -> 미미하지만 조금은 초집중하면 느낄 수 있음

이정도가 됩니다.


SATA 속도로만 놓고 따지면 2나 3이나 미미하다는 점 입니다. (SATA 케이블도 2나 3나 똑같습니다)





하물며, USB 세상에서는 어떨까요??? 더욱 속도차이를 못느낍니다.

메인보드의 이론적 SATA속도인, SATA2 = 3GB/s 그리고 SATA3=6GB/s 의 성능발휘를 모두 못하게 되죠?

USB 라는 인터페이스에 사로잡혀, 속도차이는 더욱 구별하기 어려워 집니다.

USB에서 외장하드의 5,400 RPM 하드와 7,200 RPM 하드의 속도구별??? 이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외장하드 가격을 보시면 7,200 RPM 과 5,400 RPM 모델의 가격차가 꽤 납니다.

그리고 5,400 RPM의 모델들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그 이유는 가장 많이 판매된다는 이야기죠. (7,200은 비싸기만...쳇)


결론! 외장하드에서의 SATA2 와 SATA3 의 속도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심 됩니다 (SSD가 아닌이상!?)

그러니 무리하게 최신으로 쓰겠다고 SATA3 지원되는 하드케이스랑 SATA3 용 2.5인치 하드디스크 그리고, 7,200 RPM 하드디스크를 구매한다면...?

당신은 브루주아! 브루주아 라는 뜻 입니다. 칫....ㅠ_ㅠ


차라리, USB 3.0 케이스만 구매하고 하드디스크는 SATA2 되는 5,400RPM 짜리 구매하셔도 충분히 잘 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외장하드, 알차게 구매하서 사용합시다^^ 이제 더이상 호갱님이 되지 않게 스스로 노력합시다!





이곳은,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 입니다.

>>>>>>>>>>> 오른쪽 카테고리에 보시면 다양한 볼거리가 있습니다. >>>>>>>>>>>

원하시는 내용의 카테고리가 있다면 한번쯤 누르셔서 재밌게 관람해 주시면 감사하겠으며

즐겁고 보람된 하루 되시기를 지문이 닳도록 빌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