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난시간에, 애프터이펙트를 이어 프리미어 프로 까지 연이어서 게임이펙트에 쓸 텍스쳐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텍스처를 뽑아내는 것까지 성공했으니, 이제 이것을 게임엔진에서 쓸 텍스처 파일로 만들어야 합니다. 여러장의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한장에 몰아넣어야 하므로 말 그대로 그냥 하면 노가다를 해야하지만 포토샵 스크립트 하나면 한방에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파일 세팅

우선 시퀀스를 뽑아낼 스크립트 파일이 하나 있습니다. 무료 스크립트 이므로, 저도 이곳에 배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SpritePlane-master.zip


이 파을을 다운로드 하시고 압축을 푸세요.


그러면 이렇게 두 개의 파일이 보일 겁니다. SpritePlane.jsx 파일 하나만 사용 합니다.


이곳에 복사해 두시면 됩니다. 경로 보이시죠? 혹시모르니 한번 더 적어두겠습니다. 이미지가 깨질수도 있으니까요.


C: > Program Files > Adobe > 사용중인 포토샵 버전 > Presets > Scripts


시퀀스 이미지 추출하기

저번에 애프터이펙트에서 추출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아래에 관련글을 올렸으니 한 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프리미어프로 에서 애프터이펙트에서 작업한 내용을 다시 무한루핑으로 한장 한장 뽑아냈습니다. 이제 그 이미지들을 차례차례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File > Script > Load Files into Stack


포토샵은 스크립트 설치 후 시작해 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창이 뜨는데 여기서 Folder 로 선택하시고, 이미지가 한군데 모여있는 폴더를 지정해 주세요.


저는 워터 라는 폴더에 다 넣어뒀습니다. 여기서 Water 폴더안에는 추출할 이미지들 외에 다른 파일들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추출했던 이미지들이 파일이름 순으로 자동정렬 됩니다. OK를 눌러서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렇게 차례차례 불러들여 오게 됩니다. 이제 이것을 하나의 이미지로 모두 합칠 것입니다. 물론 시퀀스 이미지로 말이죠.


저기 맨 밑에서부터 읽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순서도 잘 생각해 주셔야 하는데요, 만약 내가 점점 커지는 시퀀스를 생각해서 만들었다면 이렇게 되면 애니메이션이 반대가 됩니다. 점점 줄어드는 시퀀스 애니메이션이 되기 때문에 모든 레이어 순서를 반대로 해야 합니다.


모든 레이어를 선택하고 Layer > Arrange > Reverse를 진행하시면 레이어 순서가 위의 레이어는 아래로, 아래는 위로 되면서 싹 다 반대가 됩니다.그러면 이제 원하는 애니메이션대로 잘 진행됩니다.


이제 반전된 레이어를 시퀀스 한장으로 추출해 봅시다. File > Scripts > SpritePlane으로 들어가 주세요.


웰컴 투 스프라이트플랜! 이라고 반가워 죽을라고 합니다. Yes 를 클릭!


모두 36장 (프레임) 이므로, 6X6=36 맞죠? 그러니까, 6개씩 6줄이 됩니다. 한장에 512px 크기 이므로, 6개씩 쭈욱~ 있으니까, 512X6 = 3072 가 되죠. YES 클릭.


그러면 죽죽죽~ 진행이 되고, 다 되면 이렇게 컴플리트 라고 뜹니다. 한번 완성된 이미지를 볼까요???


오우....원본크기로 나오니까 축소해서 한눈에 볼까요?


굿굿~! 이제 이 이미지를 PNG 파일이나 TGA 파일로 저장해 주세요. 엔진에서 쓰려면 이 두 파일이 가장 최적화하기 좋은 이미지 입니다.


Save As 해서 저장하는 건 알고 계시죠? 이렇게 해서 시퀀스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엔, 이 시퀀스 이미지를 가지고 언리얼에서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