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저번시간에 애프터이펙트에서 일렁이는 소스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이제 그 소스를 활용해서 우선 동영상으로 만들고, 만들어진 동영상을 프리미어프로에서 편집및 가공하여 연속되는 시퀀스 이미지로 한번 뽑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는 완전 쉽습니다. 이제 보시고 누구나 다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애프터이펙트로 소스를 만드는 강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관련글이 있습니다. 읽어 보시면 더욱 이해가 쉽습니다.



무한루프 동영상 만들기

이것이 바로 시퀀스 이미지! 한장의 텍스쳐에 연속되는 이미지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이제부터 프리미어 프로에서 작업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버전은 Adobe Primiere Pro CS5 입니다. 상/하위 버전에서도 크게 차이는 없을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어도비 특징 중 하나가 버전이 바뀌어도 크게 변하지 않는 UI이기 때문에 아마도 문제 없을 겁니다.


프리미어 프로로 우선 새로운 프로젝트로 시작해 볼까요? New Project를 누릅니다.


이름은 아무래도 상관 없습니다. 편하게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과정에서 제너럴에서 Editing Mode 를 데스크탑으로 해주세요. 왜냐하면 해상도를 자유롭게 조절하기 위해서죠.


512 x 512 로 만들었습니다. 나중에 PNG 파일로 추출해야 하는데 게임에서의 해상도는 2의 제곱수로 만드는 게 좋습니다. 밑에 Sqare Pixels 로 맞춰주시면 좋죠.


이렇게 열려있지요? 이제 지난시간에 만든 애프터이펙트의 이펙트 동영상 소스를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그대로 드래그 해서 등록시켜줍니다.


그리고 시퀀스에 이렇게 드래그해서 등록시킵니다.


좀 더 세심한 작업을 위해서 뷰를 땡겨주세요. 그러면 동영상이 늘어나는데 그냥 보기에만 늘어날 뿐, 재생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저기 시간 부분을 36프레임 지점으로 이동시킬 것 입니다. 36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해당 프레임으로 핀이 이동합니다.


이제 동영상을 자르겠습니다. 커팅툴을 이용해서요. 잠시 후 자르겠습니다.


다시 0초로 핀을 옮깁니다.


위의 이펙트 컨트롤 에서 Opacity 값을 적용시킬 예정입니다. 저기 빨간상자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100%가 아닌 0%를 줍니다.


그리고 이제 5프레임 뒤에 또 Opacity 값을 주기 위해 5를 입력하고 핀을 이동시켰습니다.


이번에도 저기 다이아몬드 모양의 아이콘 클릭 후 이번엔 100%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시작은 안보이지만 5프레임에 거치면서 점차 나타나는 이펙트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깜박하고 스크린샷을 못찍었는데 아까 36을 입력한 핀에서 아까 자른다고 했었죠? 자르기 아이콘 클릭하고 그 핀에서 클릭을 누르면 동영상이 핀을 중심으로 싹둑 하고 잘립니다.


잘린 동영상 뒷부분을 Video2 로 올려버려주세요.


이제 1번이 Video 1번 트랙에 있는 앞 부분 영상이고 2번은 뒷 부분 영상이 되겠습니다.


아까 5프레임에 1번 영상은 Opacity 값이 100프로 였죠? 2번 영상도 마찬가지로 5프레임에서 100프로의 Opacity 값을 적용시킵니다.


이번엔 10프레임이니 10을 입력하고 핀을 이동시킵니다. 그리고 1번은 그대로 있고 2번 영상에서 Opacity 값을 0을 줍니다.


이번엔 2번의 이 부분을 커팅 아이콘으로 잘라줍니다.


이제 동영상이 세개가 되었군요. 3번 영상부분은 필요없으니 선택후 Del 을 눌러 지워주세요.


이렇게 해서 무한루프 영상은 완성이 되었습니다. 36프레임까지 쓰는건 언리얼엔진에서 시퀀스애니메이션 6X6 짜리를 쓰기 위해서였고 (가로로 6개씩 세로로 6줄 이므로 총 36장이 필요) 그렇게 하기 위해 무한루프의 영상이 필요한데, 만드는 원리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원리는 이렇습니다.


아까 1번과 2번 3번의 영상이 나뉘어져 있던거 기억하십니까? 1번이 점점 나타나면서 동영상이 재생되기 시작하고 36프레임 지점에서 끝나죠? 아까 2번 영상을 위로 올린 이유도 1번영상이 끝나자마자 다시 처음으로 돌아오는데 여기서 1번 2번이 애시당초 붙어있던 영상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되어 있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끊김없는 부드럽게 이어지는 무한루프 영상이 완성 됩니다. 더욱이 1번영상의 첫 스타트는 투명도가 0이었기에 1번은 5프레임동안 보이지 않고 마찬가지로 2번영상도 처음부터 5프레임까지 투명도 100프로로 완전 보이다가 5프레임 이후로 점점 사라지죠. 이렇게 만들기 때문에 무한히 이어질 수 있는 영상이 완성 되는 것입니다.


이 무한재생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스페이스키를 눌러서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한루프로 잘 재생 될 것 입니다.


0

어떻습니까? 이렇게 자연스러운 무한 시퀀스 이미지가 되는 것 입니다. 이제 출력해 봅시다.


시퀀스 이미지 추출하기

이제 영상이 아닌, 한장 한장 추출을 해야 합니다. File > Exoprt > Media로 들어가거나, Ctrl + M을 눌러주세요.


이런 창이 뜹니다. 여기서 포맷을 PNG로 하고, 가로 세로를 아까 만든 512 사이즈로 합니다. 나머지 저 부분도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저장될 이름과 저장될 이미지 지정 폴더를 정해줍니다. 저기를 클릭하면 되요.


이렇게 나옵니다. 저장하고 나오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바뀌지요.


애시당초에 시퀀스 프레임 기억하십니까? 거기서 만들때 29.97 프레임으로 만들었었죠? 그렇기 때문에 만든 시퀀스와 같은 프레임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Export 를 눌러서 추출을 시작합니다.


잘 저장되고 있습니다.


이렇게하여 무한 시퀀스로 사용할 이미지에 대한 내보내기가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포토샵에서 잘 정돈하여 한장으로 만들면 됩니다. 다소 스크린샷이 많았지만 금방 따라하셨을 것 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것으로 프리미어프로 시퀀스 강좌를 마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